2020 팔리는 라이프스타일 트렌드 - 시장의 흐름을 바꾸고 소비자들의 지갑을 여는 20개 트렌드를 포착하다
김나연 외 지음 / 한즈미디어(한스미디어) / 2019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시장의 흐름을 바꾸고 소비자들의 지갑을 여는 20개 트렌드를 포착하다!

글로벌 광고대행사 이노션 컨설턴트들이 발견한 20개의 생생한 라이프스타일 트렌드

<2020 팔리는 라이프스타일 트렌드>빠르게 변화해가고 있는 비즈니스 현장에서 글로벌 브랜드들이 어떻게 소비자들의 욕망을 포착하여 새로운 콘텐츠와 상품을 만들어내는지 살펴보고, 이를 통해 현장에서 바로 활용해볼 수 있는 마케팅 인사이트를 도출해냈다.

기업들이 소비자들과 소통하기 위한 다양한 사례를 접할 수 있고, 새로운 라이프스타일을 제안하는 방법과 브랜드 가치을 키우는 전략까지 배울 수 있다.

빠르게 변화하는 사회문화적 환경, 시장의 변화, 소비패턴 등이 부모세대와 너무 달라 아이와의 소통을 위해서도, 변화를 감지하고 합류하기 위해서라도 라이프스타일 트렌드를 알아야겠다는 생각에 읽어 보았다.


 

 

 

 

업의 경계를 넘어 소비자들의 욕망을 다채롭게 실현하는 글로벌 브랜드들은 어떤 라이프스타일 키워드에 주목하는가?




요즘의 개인, 우리, 사회, 비즈니스, 마케팅 5파트로 나누어 우리나라를 비롯하여 글로벌까지 소비자와 시장의 변화의 트렌드를 알 수 있다.

다변화되고 있는 개개인의 라이프스타일, 사람들과의 관계를 만들어가는 방식, 각기 다른 가치관을 지닌 여러 세대를 보는 관점을 통해 새롭게 부상하는 비즈니스와 마케팅 방법론을 다루고 있다.

트렌드의 현상을 탐지하고,트렌드가 생겨난 원인, 트렌드가 마케팅적으로 어떠한 의미와 활용 가치가 있는지 고민한 흔적들이 보인다.

시대의 흐름과 변화를 예측하고 마케팅에 바로 적용 가능하기 때문에 인사이트를 얻은데 도움이 된다.




행복에 대한 정의부터도 부모세대와는 사뭇 다르다.

부모세대는 미래의 사회적 성공, 돈이 많고 적음 등으로 행복의 척도로 여기는 반면 치열한 경쟁속에 살고 있는 요즘 젊은이들은 사회에서 보이는 성공과 달리 평범하지만 내가 정한 가치기준에서 느끼는 행복에 가치를 둔다.

성공적인 미래를 위해 몰입하기보다 현재의 일상과 여유에 더 집중하는 모습을 보인다.

개인의 취향을 존중해주고, 욜로, 소확행, 휘게 등의 유행어를 통해서도 흐름을 알 수 있다.

한 때 소셜미디어를 통해 관계를 맺고 풍성한 인맥을 자랑하던 때가 있었는데 그것마저 피로도를 느끼면서 비우미즘이 등장했다.

과잉의 역습에 대응하면서 공간의 비움, 몸속 비움, 디지털 디톡스, 인맥 커팅 등으로 비우고, 순간순간의 만족감과 행복을 채워가는 것을 배우고 있다.




소비패턴도 가격 대비 높은 성능을 추구하는 '가성비'에 이어, 가격 대비 주관적인 만족을 추구하는 '가심비'를 넘어 가격 대비 재미를 중시하는 '가잼비'를 추구하는 시대가 왔다.

재미의 가치를 중시하고 이를 찾아다니는 라이프스타일 펀노마드도 등장했다.

가성비까지는 들어봤는데 가심비, 가잼비, 펀노마드는 처음 들어보는데 어쩜 이름도 귀에 쏙쏙 들어오게 잘 지었는지 감탄하며 트렌드를 알아가는 재미가 있다.

픽셀 관계, 플렉스 소비놀이, 관심받고 싶지만 주목받긴 싫은 샤이관종 등 요즘 유튜브 채널을 상상하면서 읽으니 이해도 쉽다.

요즘 세대들은 자신이 가진 것을 드러내놓고 과시하며, 그것에 동조하는 사람들도 늘어나고 있어 생각의 차이가 확연히 다르다.

또한 베이비부머, X세대, 밀레니얼 세대, Z세대 등의 빠르게 변화하는 사회에서 각 세대가 공유한 특정 성향을 알고 이해할 수 있는 계기가 될 수 있다.

우리세대를 X세대로 불리던게 엊그제 같은데 벌써 한물간 세대같은 기분이 든다.

최근에 개봉한 '82년생 김지영' 영화가 생각나는데 일과 육아에 치이고 며느리의 역할까지 도맡아 가족을 위해 희생하는 모습에서 나 자신을 발견한것 같아 눈물이 핑돌았다.

하지만 요즘의 밀레니얼맘들은 사회적 관념에 반기를 들고, 자신의 자유롭게 표현할 줄 알고, 자신만의 시간을 갖는 등 변화하고 있다.

여성들이 마음놓고 사회생활을 할 수 있는 환경이 개선되도록 응원하는 마음 팍팍 실어본다.

그외에도 읽지 않고 관람하는 뷰코노미, 늘어나는 영상 시청시간에 비해 줄어드는 독서량으로 유발하는 난독증.

능덕슈머, 반려동물, 초세분화된 취향을 공략하는 나노 마케팅, 상식과 균형를 깨는 하이퍼 밸런스, 감수성을 중요시하는 브랜드 마케팅 등 소비자와 시장의 변화 트렌드를 읽을 수 있다.

변화에 나름 잘 적응하고 있다고 생각했는데 처음으로 들어보는 다양한 변화의 트렌드에 놀랍기도 하고 한편으론 혼밥, 혼술이 자연스럽듯이 개인적인 생활 위주로 변화되는 것은 아닌가싶기도 하다.

빠르게 변화하는 라이프스타일 트렌드는 알아야 다양한 세대가 소통하는데 무리가 없다는 생각에 연령을 떠나 읽어보길 권하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