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hy? 암호 화폐와 블록체인 Why? 초등과학학습만화 92
조영선 지음, 이준희 그림, 박수용 감수 / 예림당 / 2019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집중이 가장 잘된다는 우리집 화장실에 비치된 두종류의 책이 있는데 그중에 하나가 why? 시리즈예요.

신간이 출간될 때마다 하나씩 사모으며 호기심과 궁금증을 해결하고 있는 아이의 애정시리즈입니다.

이번에는 요즘 핫한 뉴스거리 암호 화폐와 블록체인에 대한 궁금증을 초등 과학학습만화 Why? <암호 화폐와 블록체인>으로 풀어볼 수 있었어요.

최근 중국 시진핑 주석이 블록체인 기술의 중요성과 산업육성 강조하며 암호화폐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는데요.
그만큼 암호 화폐에 대한 불미스러운 일들도 생겨나고 있죠.
도대체 암호 화폐는 어떻게 만들어지는지, 어떻게 거래되고, 무엇에 활용할 수 있는지, 개선되어야 할 점은 무엇인지 등등 궁금한게 너무 많아서 아이와 제가 함께 집중해서 읽어보았어요.

 


 

 

 

 

 

 

 

 

꼼지와 그 친구들이 어느날 전혀 모르는 미궁에 갇히게 되는데 그곳에서 의문투성이 미션을 풀어가면서 암호 화폐와 블록체인에 대해 배워가는 스토리예요.

암호화폐의 특징, 탄생 배경, 특징, 종류, 사용, 전송, 해킹과 한계, 진정한 화폐가 되기 위한 조건 등 암호화폐와 블록체인에 대한 모든 것을 배울 수 있어요.

생소하고 어려운 IT용어를 아이들의 눈높이에 맞춰 쉽고 자세하게 예를들어 풀어주고 있어서 호기심도 충족하고 이해도 쏙쏙 ~

더불어 미션들을 풀어가며 알아가는 재미, 개인의 이기심, 서로를 배려하며 협동으로 뭉쳤을 때의 결과에 대해서도 생각해보는 시간이 될 수 있어요.



 

실체가 없는 암호 화폐를 생각하면 어렵게 느껴질 수 있는데 우리가 생활에서 사용하는 교통 카드나 스마프폰과 연동하여 결제하는 전자화폐를 생각하면 이해가 쉬워요.

암호 화폐는 실물이 없고 온라인상에서 거래되는 전자 화폐의 일종이며 암호화 기술이 적용되어 있어 암호 화폐란 이름이 붙었어요.

암호 화폐는 블록체인이란 기술을 활용하는데 블록체인은 거래 내역이 담긴 하나하나의 블록을 쇠사슬 모양으로 연결하여 이를 복제해 다수의 컴퓨터에 분산 저장하는 신개념 시스템이구요.

거래에 참여하는 모든 사람들이 이를 검증하기 때문에 위조나 변조가 어려워 보안이 매우 뛰어나다는 장점이 있어요.



꼼지의 생각처럼 암호 화폐를 채굴하는 장면을 상상하면서 아이랑 빵 터졌는데요.

어떻게 암호 화폐를 채굴하는지 정말 궁금했거든요.

암호 화폐의 거래 내용을 검증하고 블록체인을 만들어 거래를 안전하게 성사시키는 작업을 '채굴'이라고 하는데

암호 화폐 시스템은 거래를 성사시킨 채굴자에게 수고비에 해당하는 코인이 지급되도록 프로그래밍되어 있기 때문에 마치 코인을 캐내는 것 같다고 하여 이름이 붙여졌대요.

알고 나니까 시원하죠~



블록체인은 새로운 블록이 생성되면 이전 블록과 연결되면서 거래 정보를 공유하기 때문에 보안이 완벽해요.

그래서 어떤 블록 하나를 해킹하는 건 의미가 없답니다.

게다가 P2P(개인과 개인이 파일을 직접 공유하는 방식) 방식이어서 가치를 보증할 정부나 거래를 대신해 줄 은행도 필요 없어 거래가 간편해요.

 

 

 

 

 

 

 

 

 

 

 

암호 화폐의 종류에는 비트코인과 알트 코인이 있으며, 채굴할 수 있는 희소성에 따라 주식처럼 암호 화폐의 가치도 오르락 내리락 하고, 물건을 사고 팔수도 있어요.

암호 화폐를 현금처럼 교환할 수 있도록 중간 역할을 하는 암호 화폐 거래소도 있구요.

하지만 채굴경쟁으로 채굴을 할 수록 블록의 길이가 길어지고 난이도도 높아지고 발행량이 줄어들도록 설정되어 있어 채굴하는데 시간이 많이 걸린다는 문제점이 있어요.

현금이나 충전식 전자 화폐, 신용 카드와 비교할 때 암호 화폐는 블록을 만들고 등록하는데 걸리는 시간이 길어 불편함이 있지요.

그리고 암호 화폐는 개인키를 잊어버리면 아무도 열 수 없다는 단점도 있구요.

암호 화폐가 화폐로 쓰이기 위해서는 가치가 안정화 되어야 하고, 다수에게 널리 쓰여야 되고, 빠른 거래 속도, 표준화, 지속적인 발전이 있어야 한다는 조건이 필요하답니다.

 

 

 

 

 

 

 

기존의 시스템과 어떻게 연계하여 사용되는지 참 궁금한대요.
블록체인으로 보안이 특화된 시스템은 금융, 화물 추적,유통, 선거, 병원 등 여러 분야에 활용할 수 있는데요.

4차 산업 혁명을 이끌어갈 사물 인터넷이 블록체인 기술과 융합한다면 어떤 세상이 펼쳐질지 무척이나 기대가 되네요.

아이는 편리하고 빠르게 변해가는 세상이 정말 신기하대요.

앞으로는 스마트폰 하나만 있으면 은행업무, 집안에 있는 가전제품 작동, 날씨, 건강체크 등 모든 것이 가능한 날이 온다고 생각하니 상상하는 것만으로도 신난대요.

아직 완벽한 해킹을 막는 방법이나 개선해야할 점들이 많지만 확실히 미래를 발전시킬 기술임은 인정해야겠는데요.

처음으로 들어보는 생소한 용어들은 부록에 있는 핵심용어 다시보기를 통해 수시로 보면서 익히면 좋겠더라구요.

어렵고 생소하지만 핫한 이슈가 되고 있는 암호 화폐와 블록체인에 대한 궁금증을 쉽고 재미있게 해결하고 싶은 친구들에게 추천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