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대에 시작하는 자산관리 프로젝트
영주 닐슨 지음 / 비씽크(BeThink) / 2019년 8월
평점 :
품절


 

 

 

 

 

 

 

월가에서 15년간 6조 원을 굴린 글로벌 투자 전문가 영주 닐슨의 투자 포트폴리오 구성 전략~

<20대에 시작하는 자산관리 프로젝트>는 인생을 살아가면서 성취하고자 하는 것들에 대한 평생 계획을 세워보는 자산관리 프로젝트다.

결혼비용, 내 집 마련, 노후 대비까지 생애주기별 목표 자금을 모으는 맞춤형 자산배분의 법칙을 소개한다.

 

 

 

 

 

 

 

 

 

 

젊은이들이 사회에 나가기 전에 인생을 의미있고 행복하게 살기 위해 무엇을 하여 돈을 벌고 그 돈을 어디에 어떻게 가치있게 사용할 것인가 생각해보는 기회를 갖는다는 것은 기쁨이자 축복이다.

그래서 저자를 스승으로 만난 학생들은 대단한 행운아라 생각한다.

강의에서 배운 금융자산과 포트폴리오 이론을 활용하여 자기 자신을 위한 '평생의 계획을 세우는 자산관리 프로젝트'를 만들어 보았으니 말이다.

 

 

 

 

이 책에서 주요하게 다루는 '자산배분 포트폴리오 만드는 세 단계는

 

1단계 : 자신의 위험성향을 알아보고 그것을 반영한 '전략적 자산배분 포트폴리오' 만들기

 

2단계 : 자신의 위험성향에 더해 경제와 시장에 대한 분석을 통한 좀 더 높은 수익률을 올리는 '전술적 자산배분 포트폴리오' 만들기

 

3단계: 인생을 살면서 성취해야 하는 다양한 목적들을 달성하기 위한 '목표에 기반한 자산배분 포트폴리오' 만들기이다.

 

 

 

무엇을 어떻게 얼마만큼의 돈을 벌 것이며, 어디에 얼마만큼의 돈을 쓸 것이며, 어떤 방법으로 저축하고 투자해서 자산을 쌓을 것인가에 대한 계획이 포함되었다.

 

대상은 대학을 졸업한 25세부터 90세 이상까지를 포괄하였다.

 

내용은 20대 학생들이 생각을 기반으로 작성하였지만 자신의 나이와 상황에 맞게 법칙들을 적용하여 자산 배분 포트폴리오를 관리할 수 있다.

 

 

 

 

 

자산관리 프로젝트를 세우기 전에 나에게 성공이란 무엇인지 생각해 보는 시간을 갖는다.

 

그 시간을 통해 내가 무엇에 가치를 두고 중요시하는지 알 수 있다.

 

내가 원하는 것의 목록을 적어보고 그중 필수적인 것, 중요한 것, 있으면 좋은 것을 분류하고,

 

단기, 중기, 장기로 나누어 기간별 목표를 정리해본 후 금액(돈)으로 적어본다.

 

자신의 성향을 파악해서 어떤 상품들로 자산 배분을 하여 투자할 것인지 포트폴리오를 구성하는 데 있어서 고려할 요소들도 함께 소개한다.

 

 

 

 

 

 

다양한 기관의 기금 운용 및 자산배분 현황 예시를 통해 자산배분에 대한 이해를 돕고,

 

자신의 상황에 맞는 전술적 자산배분을 직접 해볼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일반 투자자를 위한 경기순환 사이클별로 어떤 자산에 어떻게 투자하면 좋은지 제시하는 부분이 가장 유익했고 도움이 되었다.

 

목표 기반 투자를 하기 위해 자신을 이해하고 목표를 정하고, 현재 재정 상황을 체크하고, 평생에 걸쳐 필요한 자산 시나리오를 짜서 포트폴리오를 만들고 지속적으로 목표와 목표의 달성 과정을 모니터링하는 것은 바로 활용할 수 있을 것 같다.

 

투자수익률과 위험을 고려한 자산배분과 중요한 목표일 수록 위험을 덜고 목표수익률은 낮춰야 한다는 것.

 

경제와 금융공부를 하면서 계획을 세워 리밸런싱 하는 것이 중요함을 배웠다.

 

자산배분 내용 중 주식관련 용어와 내용을 다루는 부분이 많은 비중을 차지했는데 문외한에 가까웠기에 걱정했는데 용어를 쉽게 풀어 설명해주니 이해도 빠르고 내용을 받아들이기가 수월했다.

 

자산을 계획하고 관리하고 목표금액을 모으기 위한 자산배분 포트폴리오 만들기에 자신감을 얻을 수 있다.

 

역시나 어느 책에서든 강조하는 위험을 줄이기 위해 '계란을 한 바구니에 담지 마라'라는 내용을 강조한다.

 

그런데 전문적인 투자자가 아닌 일반 사람들이 오해하고 있는 부분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자산을 주식, 채권, 부동산 등으로 분산을 하면 안전할 것이라 생각하는데 그것은 그 나라에 국한된 개념이 아니라 글로벌의 개념이라는 것이다.

 

경제교육을 제대로 배워보지 못한 우리 같은 초보투자자들은 이런 기본적인 것조차 모르고 생각해 보지 않은 사람들도 많을 것이라 생각한다.

 

나의 삶을 좌우할 투자 포트폴리오 만들기는 빠르면 빠를 수록 좋으니 반드시 해보기를 권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