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대를 꿰뚫어 보는 FBI 심리 기술 - FBI가 알려주는 심리 기술 활용법
진성룽 지음, 원녕경 옮김 / 정민미디어 / 2019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1.jpg

 

  

 

 

 

경제공부를 하면서 느낀 것은 어느 분야를 막론하고 사람의 심리와 연관되어 있다는 것에 놀랐다.

직장에서든, 일상생활에서든 타인의 심리를 파악해서 심리를 조종하지 못하면 경쟁에서 뒤처지는 시대가 되었다.

타인의 심리를 조정하는 기술을 익혀야 자신에게 불리한 것들을 피해 유리한 방향으로 이끌어 갈 수 있다.

요즘 유독 심리학에 관한 책들이 많이 출간되는 것을 보면 그만큼 중요하다는 것을 인식하기 때문인 것 같다.

<상대를 꿰뚫어 보는 FBI 심리 기술>은 FBI 심리 기술의 100년 내공을 담은 책으로 사회적 환경과 인간의 본성을 연결지어 범죄자에 대한 전면적인 심리 연구를 통해 상대의 마음과 생각을 읽을 수 있는 심리 기술 활용법이다.

사람의 마음을 사로잡는 다양한 전략과 기술로 상대의 심리를 파악하고 조종해서 멋지게 사건을 해결하는 사례 또한 재미있고 흥미롭다.

 

 

 

1-1.jpg

 

 

 

상대의 심리를 읽으면 일과 관계가 술술 풀린다.

일상과 사회에서 가장 힘들고 상처를 많이 받는 것이 인간관계다.

속으론 한심하게 생각하면서도 겉으론 웃고 있는 사람들의 이중성으로 인해 뒤통수를 심하게 맞은 경우도 종종 본다.

사람의 심리를 알 수 있는 특정한 행동이나 말들을 배우고 익힌다면 한결 인간관계를 풀어가는 데 도움이 되겠다는 생각을 가지고 있었다.

행동을 관찰하면 심리가 보이고 심리를 파악하면 내 편으로 만들 수 있다!

<상대를 꿰뚫어 보는 FBI 심리 기술>은 범죄심리학의 관점과 FBI의 오랜 경험을 결합해 인간의 보디랭귀지와 성격적 특징 등 다방면에 대한 맞춤형 분석과 해석, 실생활에 적용할 수 있는 심리 기술을 담았기에 도움을 받을 수 있었다.

 

 

걸음걸이, 평범한 악수, 발, 웃음, 코, 성미 등 행동을 관찰하면 그 사람의 마음이 보이고 성격을 알아낸다.

심리전으로 사람의 마음을 움직이고, 말로 단숨에 상대의 생각을 바꾸는가 하면 눈동자 움직임에 담긴 정보를 포착한다.

효과적으로 사람을 다루는 법, 인심을 얻어 내편으로 만들고, 거짓말을 간파해 사람의 심리를 조정하고,

술술 풀리는 인간관계를 위한 전략도 세운다.

상대와 힘겨루기를 하기 위해서는 인심을 얻는 법도 배워야 하고 끊임없이 실전에 활용할 줄 알아야한다.

 

 

책을 읽으면서 내가 평소에 무심코 했던 행동들과 대입하며 읽는 재미에 푹 빠져들었다.

때론 나의 심리와 성격을 간파당하는 것에 감추고 싶은 마음까지 들었다.

악수를 할 때는 무조건 반가움을 표시하기 위해서 꼭 힘주어 잡고 흔들기까지 했는데 자신감이 지나치다는 인상을 줄 수 있고, 자기중심적이어서 자신의 욕망을 거침없이 드러내야 직성이 풀리는 강한 성격의 소유자로 비칠 수 있으니 조심해야겠다.

발은 사람들에게 주목을 받지 못하는 부위이기 때문에 신체의 어떤 부위보다도 더 풍부한 감정 변화를 전달한다는 사실이 흥미로웠다. 발은 입보다 정직하다.

웃음을 통한 심리 변화 엿보는 법, 개인의 이익만을 고려하다 최악의 결과를 불러오는 죄수의 딜레마에 빠졌을 때 대처 요령, 다른 사람의 마음을 정확하게 파악하려면 진심으로 다가가 그의 심리적 경계심을 허물어야 한다는 것은 죄수들에게도 마찬가지임을 알 수 있다.

상대의 최대 관심사를 파악하고, 때론 일부로 말실수나 허점을 보이고, 상대와 입장을 바꿔 생각해보는 역지사지를 습관화해야 하고, 다양한 가설로 압박을 가하여 감정 변화에 따른 심리를 파악해야 한다.

거짓말을 간파하는 수단으로 빠른 눈의 깜빡임, 흔들리는 눈빛, 눈길, 눈을 만지거나 가리는 행동 등이 있다.

처음 만나는 자리에서 상대의 이름을 부르면 상대가 존중받고 있다는 느낌을 받아 대화 분위기가 한결 부드러워지므로 경계심을 허무는 열쇠가 되기도 한다.

칭찬 역시 사람의 마음을 얻고 경쟁 상대를 친구로 만드는 방법으로 최고임에 공감한다.

책을 읽는 내내 사람의 마음을 사로잡는 다양한 전략과 기술로 감탄사를 연발하게 된다.

평소엔 관심있는 상대에 초점을 맞춰 알아가는 식이었다면 책을 읽고 나서는 마주치는 사람들을 주의깊게 관찰하게 된다. 사람들의 심리를 알아간다는 것은 재미있고 흥미진진하다.

나를 알고 적을 알면 백전백승이라는 말도 있지 않은가.....

옆에서 책 읽는 모습을 지켜보던 초딩 아이에게 책에 관심을 보이며 다가온다.

행동과 말에서 나타나는 심리를 맛보기로 알려줬더니 읽어보고 싶다며 꼭 빌려달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