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무것도 모르면서 - 부모가 모르는 십대의 속사정
김지혜 지음 / 미디어숲 / 2019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1.jpg

 

 

 

 

 

한창 사춘기를 겪고 있는 불안한 십대 아이들~

쉽게 짜증내고 화를 참지 못해 불끈하는 것은 다반사.

도대체 무슨 생각을 하고 있는지 속내를 드러내지도 않고 물어보면 말하면 아냐고 엄마는 몰라도 된다며 야멸차게 내치는 말에 상처를 받기도 한다.

아빠는 무서워하면서 엄마는 마치 동생 다루듯 하는 아이를 보면서 혹시나 나를 우습게 여기는 것은 아닌지 오해와 걱정을 한다.

<아무것도 모르면서>는 한창 사춘기를 겪고 있는 십대 자녀들이 어떤 생각을 하고 있으며 어떻게 대해야 하는지 몰라 갈피를 못 잡는 부모들을 위한 자녀교육 가이드이다.

현직에 있는 저자가 17년간 사춘기 아이들과 고민을 함께 토로하고 해결하며 속내를 풀어놓아 아이들의 내면을 이해하고 공감하며 고민에 대한 대안을 찾을 수 있게 도와준다.

 

 

 

1-1.jpg

 

1-2.jpg

 

 

 

 

"부모가 이해하고 공감할수록 아이는 스스로 성장한다"

 

 

아이들의 성적, 꿈, 부모와 이성친구, 외모, 자존감 등 십대 우리 아이들이 심각하게 고민하고 치열하게 싸우고 있는 주제들을 모아 아이들의 고민과 속사정을 현실 사례를 들어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있다.

아이들의 고민들을 하나씩 들어보니 더 생생하게 아이들의 마음이 느껴지기도 하고 그동안 너무 편견에 사로잡혀 있었음을, 또 몰라도 너무 몰랐다는 생각도 한편으로 들었다.

내가 사춘기를 겪을 때는 단지 공부만 열심히 하면 좋은 회사에 무난하게 취업하여 탄탄대로의 인생이 보장되었는데 요즘은 치열한 경쟁속에 공부를 열심히 한다고 꿈을 이루는 것도, 미래가 보장되는 것도 아니기에 고민 자체가 다르다.

 

 

삶의 만족도 세계 꼴찌.

주관적 행복지수 OECD 22개국 중 20위

국가별 학업 스트레스 세계 1위.

 

 

우리 아이들의 삶의 행복지수가 얼마나 낮은지 축 늘어진 어깨가 떠올라 마음이 아프다.

학교 공부에 이어 학원으로 친구들과 어울릴 시간도 없이 쫓기는 생활과 공부에 대한 스트레스.

비교되는 가정환경에 대한 불만, 자신이 무엇을 잘하는지조차 모르고 부모의 강요에 의해 정해지는 진로, 내 마음대로 할 수 없는 빼앗긴 주도권으로 인해 한껏 쪼그라든 자존감, 친구는 경쟁상대자로 생각하는 부모들의 인식, 이성친구에 대한 고민 등 우리 아이들의 하루는 치열하기만 하다.

이런 사정을 눈치로 알면서도 공부만이 살길이라며 밀어붙이는 부모가 원망스럽고 어떤 고민을 하는지 아랑곳하지 않고 이해하고 공감하기보다는 다그치는 부모와의 마음의 거리는 점차 멀어져 간다.

아이들은 '말이 통하는 사람이 없다'라며 답답함을 호소하고, 부모는 그런 아이를 보며 도통 이해할 수 없다며 속으로 화를 삭이고 있다.

 

 

 

그런데 내가 모르고 있던 사실은 아이들은 부모를 사랑하는 마음과 진지한 대화를 하고 싶어하는 마음이 있는 반면 부모를 미워하는 감정도 있다는 것이다.

무슨 말만 했다하면 짜증내고 내 마음도 모른다며 불끈하는 아이의 속마음은 나도 내가 이런 말과 행동을 하는지 도통 몰라 혼란스럽다는 것의 표현이다.

내 인생이니까 내 뜻대로 하겠다고 소리치지만 그것은 부모의 전폭적인 지지를 갈망하는 것이다.

무엇보다 자신이 어떤 사람이고 어떤 삶을 지향하는지 아는 것이 우선 되어야 한다.

자기의 모습을 찾는 것이 자신의 행복을 찾아가는 과정이라는 것을, 상대적 성취감만큼이나 상대적 박탈감 또한 자신을 성숙하게 하는 기회라는 것을 학교생활에서 배우고 터득할 수 있도록 부모는 배려하고 존중해야 한다.

꿈이 없는 아이에게는 아이가 관심있는 분야의 정보를 모아주고 하고 싶은 일을 스스로 고민할 수 있는 시간을 충분히 주고 기다려줘야 한다.

자신이 좋아하는 일, 할 수 있는 일을 잘하기 위해 방법을 찾고 즐길 수 있도록 도움을 줄 수 있다면 좋다.

좌절한 아이에겐 기다려주고 함께 해주어야 한다.

 

 

공부는 뒷전이고 게임과 외모에 신경을 쓰는 아이가 한심하게 느껴질 때도 있는데

청소년기의 아이들은 자기 주변의 모든 이들이 항상 자기에게 관심을 가지고 있다고 믿는 특징이 있다는 말에 이해하려 노력해본다.

아이의 마음을 알 수 없어 답답한 마음에 주변 엄마들의 도움을 요청하기도 하는데 그것보다는 먼저 아이의 말을 귀 기울여 듣는 연습이 필요하다.

부모와 아이의 갈등은 대화에서 촉발된다.

서로 상대의 말을 충분히 들어줄 준비가 되지 않은 상태에서 진행되는 대화는 심리적 간극을 절대 좁히지 못한다.

그러니 부모들이여 자녀와 끊임없이 대화를 시도하자!

이외에도 아이들이 고민하는 이성 친구, 자존감에 대한 아이들의 솔직한 얘기를 통해 아이를 이해하고 공감하며 고민에 대한 대안을 세울 수 있는 시간이 될 수 있다.

어려움, 고민이 없는 사람은 성장의 기회도 없다.

아이들의 마음을 들여다보고 함께 고민하고 성장으로 이끌고 싶은 부모에게 추천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