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의 감각 - 절호의 투자 타이밍을 귀신같이 눈치채는 비결
이명로(상승미소) 지음 / 비즈니스북스 / 2019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1.jpg

 

 

  

 

재테크 하려고 이리 기웃 저리 기웃 갈피를 못 잡고 있다가 먼저 돈과 자본주의에 대해 알아야 한다고 해서

검색하다가 상승미소(이명로)님을 알게 되었어요.

아직 공부를 시작한지 얼마 되지 않아 초짜에 불과하지만 저자의 책들은 초보자도 쉽게 이해할 수 있게,

깔끔하고 시원하게 경제를 설명하는 실력은 역시 일품이네요.

괜히 유명한게 아니었구나란 생각이 들었어요.

 

 

절호의 투자 타이밍을 귀신같이 눈치채는 비결 <돈의 감각>은

돈은 무엇이며 어떻게 생겨났고 어디로 흘러가는지 돈에 대한 이해부터 역사, 흐름, 나아가 세계경제의 흐름을 예측할 수 있는 통찰력을 기르는데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현재 우리나라는 미. 중 무역전쟁, 일본의 경제보복, 장단기 금리역전으로 경제가 불안으로 술렁이는 시기를 보내고 있는데 어떻게 하면 적으나마 가지고 있는 자산을 지키고 유지할 수 있는지, 더 나아가 어떤 것에 언제 투자를 해야 하는지 재테크의 타이밍을 알 수 있다면 좋겠다는 생각을 해봅니다.

 

 

 

1-1.jpg

 

 

 

 

부자를 꿈꾸지만 부자가 되는 사람들은 따로 있다고 생각했어요.

돈에 대한 센스가 타고난 사람만이 부자가 된다고 생각했는데 돈 센스는 타고나는 게 아니라 기르는 것이라는 말에 희망이 불끈 솟아나는 것 같아요.

부자들의 돈에 대한 감각의 원천은 경제 공부!

항상 책을 보며 배우고 공부하는 그들의 자세는 인정하지 않을 수가 없는데요.

경제의 타이밍을 읽는 날카로운 촉~ <돈의 감각>을 읽으며 조금씩 경제에 대해 눈을 뜨는 기분이 듭니다.

 

 

돈의 감각을 기르기 위한 경제 지식, 경제 사이클, 돈의 감각 기르기, 환율로 기르는 돈의 감각, 글로벌 경제로 기르는 돈의 감각, 돈은 미래를 알고 있다 총 7장으로 구성하고 있어요.

기초 경제 개념부터 금리, 인플레이션, 환율, 부채, 미중 무역까지 시원하고 깔끔하게 설명해주고 있어요.

개념이 한 눈에 쏙쏙 들어오는 그림을 곁들인 설명과 다양한 객관적 지표로 경제 상황을 진단해주고 있어서 이해하기도 쉽고 판단하고 감각을 기르는데 도움을 줍니다.

 

 

지금은 글로벌 시대라고 하죠.

IMF, 닷컴버블, 서브프라임사태 등 미국의 기침 한 방에 우리나라는 감기에 걸리고 세계가 출렁인다는 말이 실감이 잘 안되었는데 왜 그런지 알게 되었고, 그동안 눈과 귀를 막고 살았다는 생각이 책을 읽는 내내 들었어요.

지금이라도 어른뿐만 아니라 우리 아이들에게 경제에 대한 공부를 시켰으면 좋겠다는 바람이 생기더라고요.

 

 

1-2.jpg

 

 

 

 

왜 한 나라의 경제성장률을 측정하는 지표인 GDP가 중요한지, 왜 경기를 부양하기 위해서 함부로 돈을 찍어내면 안 되는지 알게 되었어요.

미국은 기축통화인 달러를 마구 찍어내 양적완화를 통해 경제를 살리는데 왜 우리는 그러면 안 되는지 참 궁금했는데 외환보유고 증가 없는 개발도상국에서 머니프린팅을 하게 되면 하이퍼인플레이션이 오게 되고 환율이 폭등하고 돈의 가치가 떨어지는지 이해하게 되었어요.

짐바브웨, 아르헨티나, 베네수엘라의 교훈은 초등 우리 아이도 알고 있을 정도인데

수레에 돈을 가득 채워 빵 한 조각과 교환하는 그 장면은 잊혀지지가 않아요.

다른 나라 투자 시 외환보유고 증가와 경상수지 흑자를 반드시 확인하는 것 잊지 말아야겠어요.

 

 

경제는 곧 돈이며, 돈은 신용이며 권력이고 빚이다.

돈은 '권력'을 가진 국가가 '세금'을 걷어 갚겠다고 미래의 소득을 담보로 당겨쓰는 '빚'이다.

돈을 빚이라 생각해 본 적이 없기에 의아했는데 책을 읽으면서 돈에 대한 마인드가 상당히 바뀌었어요.

돈은 많아도 적어도 좋은 것이 아니고 언제 어떤 상황일 때 돈의 양이 늘어나고 줄어드는지를 알게 될 때 정확히 경제의 흐름을 파악할 수 있답니다.

중앙은행이 기준금리, 국채의 매입이나 매도를 통해 통화량을 조절하고,

경제를 살리기 위해서는 가장 근본적인 경제주체인 개인의 소득을 부양해야 한다는 것,

개인이 소비할 수 있는 여력을 만들어주는 것이 진짜 부양책이라는 것도 배우게 되었어요.

요즘 우리나라가 디플레이션 상태가 온 게 아니냐는 의견으로 분분한데 인플레이션, 디플레이션, 하이퍼인플레이션의 개념을 정확히 알게 되었어요.

환율과 경제의 연관관계, 투자 시 무엇을 중요시하고 체크해야 하는지, 현재 우리나라의 상황, 미국의 위상, 세계와의 연관성 등 읽을수록 빠져들게 되네요.

내가 그동안 경제에 너무 무지했구나 반성하게 되고 반드시 경제 공부를 해야겠다는 동기부여가 되었어요.

2020년 경제위기설이 있는데 '위기가 곧 기회다' 라는 말이 있듯이 우리도 경제공부를 해서 어떤 팩트에도 흔들리지 않는 돈의 감각을 기르는 연습을 해보자구요.

경제의 기초부터 탄탄하게 쌓고 싶은 분들에게 추천하고 싶어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