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종원의 도전 요리왕 2 : 중국 - 음식으로 맛보는 세계 역사 문화 체험 백종원의 도전 요리왕 2
백종원.남지은 지음, 이정태 그림 / 위즈덤하우스 / 2019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백종원의 도전 요리왕> 두 번째 시리즈 중국을 만나 보았어요.

백종원쌤이 나오는 골목식당을 즐겨보다가 첫 번째 시리즈 일본편을 도서관에서 빌려보고 푹 빠졌기에 어느 때보다 다음 시리즈가 나오기를 기다렸어요.

요리 학습 만화로 책을 싫어하는 아이들도 부담없이 읽을 수 있으며,

세계 여러나라를 여행하며 음식을 통해 역사, 문화를 체험하고 배우며, 요리대결로 흥미진진함을 더하니 일석이조!

초등 사회 교과 과정 연계 도서로 배경지식도 쌓고 더불어 진로탐험의 기회도 될 수 있겠더라고요.

음식으로 맛보는 세계 역사 문화 체험! 함께 떠나요~

 

 

 

 

 

 

 

 

 

중국 역사의 흐름을 한 눈에 확인할 수 있는 연도표가 있어서 가볍게 반복해서 읽으며 익혀두는 것도 좋겠네요.

 

 

 

 

 

 

 

 

 

 

 

요리 연구가 백종원쌤과 요리에 재능과 관심이 있는 주인공 나래, 보담, 세찬이 음식 여행을 하면서 음식 음식의 유래와 특징 등을 배우며 음식에 역사, 문화가 담겨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어요.

중국은 우리가 먹을 수 있는 음식이라고 도저히 생각할 수 없는 재료조차 음식으로 탄생시키는 맛의 대륙~

기름기가 많은 음식을 많이 먹기에 소화와 지방을 없애주기 위해 차를 주로 마셔요.

베이징에서는 만리장성에 오르지 않으면 진정한 사내라 할 수 없고, 구운 오리 카오야를 한 번도 먹어 보지 못하면 평생 한이 된다는 말도 있대요.

 

 

 

 

 

베이징, 쓰촨, 상하이, 광둥에서 중국 만두 바오쯔와 자오쯔, 궈바오러우, 중국의 화끈한 매운맛 마포더우푸 등 대표 요리를 만날 수 있는데 재료나 조리 방법 또는 모양으로 음식의 이름이 정해진대요.

짜장면을 좋아하는 아이는 짜장면에 관심이 많았는데 우리나라와 달리 중국식 짜장면은 채소를 많이 넣고 채소의 신선함과 텐멘장의 짭짤함과 조화를 이룬게 좀 특이하더라고요.

음식 예절, 간단한 중국어도 배울 수 있었는데 우리나라에서는 음식을 싹싹 비워야 좋아하는데 중국에서는 손님이 음식을 다 먹으면 혹시 부족하게 준비한 게 아닌가 생각을해서 남겨야 한대요.

역시 나라마다 음식이나 문화의 차이를 확연히 느낄 수 있는데 여행가기전에 꼭 예절을 익히고 가야겠어요.

이외에도 만리장성, 중국의 무술, 역사 인물과 문화를 만나볼 수 있답니다.

 

 

 

 

 

 

 

 

 

 

 

아이가 재미있어 하는 부분은 역시 돌발 요리 대결과 퀴즈~

주제별로 알아보는 중국의 역사 문화 상식과 퀴즈로 배경지식도 쌓고 누가 먼저 맞추는지 게임도 하고 복습도 할 수 있어서 흥미로워요.

 

 

 

 

 

 

 

 

 

 

부록으로 <백종원표 황금 레시피> 중국 음식을 배워볼 수 있는 레시피를 증정하고 있어서 아이랑 요리하면서 중국을 더 깊이 이해할 수 있어요.

 

 

 

마지막에 한국팀과 중국팀의 요리대결이 펼쳐지는데 요리 또한 상대를 존중하고 배려하는 마음과 자세, 팀의 협동이 중요하다는 교훈을 얻을 수 있었어요.

엄마가 해준 요리를 먹기만 했지 직접 해본 적은 없는 아이라 요리에 관심이 없었는데

요리 학습 만화 <백종원의 도전 요리왕>을 읽으면서 요리에 흥미를 보이더라고요.

2학기에는 세계사 과목을 배우게 되는데 중국이란 나라를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었어요.

다음 나라 <이탈리아> 편이 기다려진대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