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제해결 대전
책읽는원숭이 지음, 지비원 옮김 / 클 / 2019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앞으로는 창의력과 문제해결 능력이 삶을 좌우한다고 해요.

살다보면 다양한 선택지중에서 판단을 내려야하는 상황, 급하게 아이디어를 내어 완성해야 할 일, 계획을 세워야 하는 등등 무엇을 어떻게 비중 있게 두어야 하는지 판단하고 결정해야 할 일들이 참 많아요.

이럴 때 문제를 판단하고 해결할 수 있는 도움이 되는 책이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 생각했던 적 있으시죠?

저와 같은 생각을 갖고 계신 분들이라면

비즈니스에서 일상까지 어떤 문제도 거뜬한 37가지 만능 해결법 <문제해결 대전>을 추천해 드리고 싶어요.

 

 

 

 

 

 

 

 

 

 

 

 

 

문제해결을 배운다는 것은 의지력을 배우는 것이다

 

<문제해결 대전>은 비즈니스에서 일상까지 어떤 문제도 해결할 수 있는 37가지 만능 해결책을 제시하고 있다.

문제해결 및 심리학. 종교, 신화, 역사, 경제학, 수학, 물리학, 인류학 등 폭넓은 분야에서 유래된 기법들을 다루고 있다.

문제해결을 직선적인 문제 해결과 순환적인 문제 해결 두 가지로 나누어 다루고 있으며,

어려움에 빠진 상태를 '문제'로 파악하고 그 대처법과 목표에 도달하기 위한 수단을 발견. 실행함으로써 미래를 바꾸는 방법과 지혜를 모은 도구상자이다.

 

 

 

 

 

이 책의 장점은 각각의 상황에 맞는 방법을 선별하여 대입해보고 그중 가장 적절한 해결법을 택하여 실행해볼 수 있도록 구성된 것이다.

각 상황별 문제해결은 난이도, 개발자, 참고문헌, 쓰임새를 표기하고 있으며, 레시피에서는 문제해결 과정을 소개하며 따라서 연습할 수 있도록 했으며, 샘플은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방법을 설명한다.

리뷰에서는 문제해결의 유래, 역사, 에피소드, 장점, 주의할 점을 소개한다.

방법만 제공하는 게 아니라 문제해결의 역사를 되돌아보고 그 본질을 파고든다.

처음에는 문제를 해결하는데 그것을 착안해서 발전하기까지의 역사가 왜 필요한가 싶었는데 과거의 문제해결로부터 방법과 지혜를 배우며 지금에 이르렀기 때문임을 이해했다.

처음 들어보는 다양한 분야의 인물들과 학문을 예로 들기 때문에 처음에는 무슨 말인지 도통 이해하기 힘들었는데 인내심을 발휘해 읽다보니 내가 고민하고 있는 문제들을 해결해주는 고마운 책임을 알게 되었다.

내가 문제에 직면했거나, 필요시 찾아서 참고할 수 있어 좋았는데 무엇보다 각각의 문제와 해결책들을 짧고 명료하게 소개하고 있어서 좋았다.

 

 

 

 

 

문제해결 중에서 <미루는 습관을 극복하는 시트>와 <셀프 모니터링>이 내가 가장 시급히 해결하고 싶은 문제였기에 눈길이 갔다.

볼 때마다 해야 한다는 것은 아는데 좀체 시작하기가 싫고 미루다 보니 마음에 걸림돌이 되어 불안하다.

미루는 습관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해야만 하는 일을 작은 단위로 분할하여 여러 단계를 걸쳐 실행하는 편이 좋다.

작업을 끝낸 뒤 만족도를 예상하여 수치로 기록해본다. 분할한 일을 다 마칠 때마다 실제로 얼마나 만족했는지를 각각 기록해보면서 미루는 습관을 없앤다.

미루다 보면 그것을 하기가 더 어렵고 점점 더 회피하게 되고, 그것들이 사태를 악화시켜 불안이라는 악순환의 고리가 형성된다.

더 나아가 불안장애나 정서장애로 발전할 수 있다.

여기서는 미루는 습관을 좋은 쪽으로 사용하는 방법을 제안하고 있는데 미루는 습관을 극복할 것이 아니라 인간의 한 '속성'으로 받아들이고 이용하는 접근법 '체계적인 미루기'를 소개한다.

가장 중요한 일을 뒤로 미룸으로써 그 외의 일도 지연되는 것을 기민하게 극복할 수 있다는 이야기다.

<셀프 모니터링>은 문제 행동을 줄이고 싶을 때, 특정한 행동을 습관화하고 싶을 때 활용하면 되는데 미루는 습관을 고칠 수 있게 해주는데 도움이 되었고, 좋은 습관을 들이기 위해서 꾸준히 하면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어서 추천하고 싶은 문제해결법이다.

행동 빈도 기록 용지에 월별, 시간별 자신의 행동을 표기하므로 자신에 대한 데이터를 수집할 수 있고, 행동이나 반응이 일어나게 되는 상황을 의식적이고 객관적으로 파악하여 이를 개선하는 효과가 있다.

 

 

 

 

 

 

 

실례를 통한 문제해결 과정을 따라하며 문제를 해결하면 나름 성취감도 생기고 나 자신을 되돌아보며 알아가는 기회도 될 수 있다.

무엇보다 문제를 겁내기 보다 일단 부딪혀보자는 마음을 갖게 해준다.

삶을 살아가면서 부딪히는 수많은 어려움과 문제들을 빠르고 명쾌하게 해결하고 싶은 분들에게 추천하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