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분 안에 말하라 - 적게 말해도 인정받는 대화법
사이토 다카시 지음, 장은정 옮김 / 라이스메이커 / 2019년 7월
평점 :
구판절판


 

 

 

 

 

 

사람들을 만나면 서로 주도권을 빼앗기지 않으려는 냥 대화가 끊이지 않는다.

잠시라도 침묵이 흐르면 왠지 어색하고 무슨 말이라도 해야 될 것만 같은 불안감이 엄습한다.

집에 와서 생각해보면 그렇다고 중요한 얘기도 아닌데... 매번 후회하는 순간이다.

어떻게 하면 말을 적게 하면서도 핵심을 전할 수 있을까 궁금해서 읽어 본 <1분안에 말하라>

적게 말해도 인정받는 대화법을 배울 수 있다.

 

 

 

 

 

 

말 잘하는 사람은 단순하게 한다!

 

 

갈수록 텍스트를 읽거나 TV 프로를 보거나, 정보를 검색하거나, 무엇인가를 선택하는데 핵심적이면서도 짧은 문구나 선호하게 된다.

핵심도 없이 주절주절 읊어대는 이야기를 인내심을 발휘해 들어주기에 점점 힘들어하는 것을 나 자신이 느낄 수 있다.

무엇보다 간결하면서도 임팩트 있는 것을 원하다.

저자는 중요한 내용을 전달하는데도 1분이며 충분하고, 관계를 형성하는 데 인상적인 한마디가 결정적인 역할을 하는 경우가 많다고 강조한다.

프레젠테이션, 회의, 사과, 지시, 질문, 상담, 질책, 칭찬 등 어떤 상황에서도 필요한 말을 하는 데는 1분이면 충분하다.

 

 

말 한마디로 사람의 마음을 사로잡고, 자신의 능력을 인정받고, 상대의 마음이 누그러지는 변화를 원하는가?

그렇다면 적게 말해도 인정받는 대화법을 위해 1분 안에 말하는 연습을 해야 한다고 말한다.

스톱워치를 이용해 1분 트레이닝을 반복하며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연마하는 연습을 비롯하여 '강 모맷'을 이용해 생각을 정리하는 법, 키워드를 파악하면서 연결짓기 연습, 듣는 사람을 사로잡는 1분 프레젠테이션, 상대의 호감을 끌어내는 1분 커뮤니케이션, 상황별 1분 말하기, 1분 칭찬하기 등 지루하기 않고 심플하게, 조용하지만 임팩트 있게, 상대의 마음을 움직이는 말하기 비법을 배울 수 있다.

 

 

 

짧고 간결하게 핵심을 전달하는 기술로는

다른 사람의 시간을 빼앗지 말라,

자신의 말버릇을 점검하라,

화자와 청자 사이에 '디딤돌'을 놓아라,

듣는 이의 경험을 환기시켜라,

바쁜 사람을 위한 제안은 짧을수록 좋다.

콘셉트를 한 문장으로 표현하라,

마음을 사로잡을 '훅'을 준비해라를 들고 있다.

 

 

각 주제마다 소리내어 읽으면 1분 안에 읽을 수 있는 정도로 분량이라 1분 말하기 연습에 도움이 된다.

짧고 간결하면서도 핵심을 전달해주어 내가 필요한 부분을 그때그때 찾아 참고하기도 수월하다.

특히 저자는 스톱워치를 사용을 적극 사용하기를 권하는데 꼭 1분 말하기 연습이 아니더라도 책을 읽거나 분위기의 전환이 필요할 때 유용하게 활용하고 있다.

말을 하기 전에 요약하게 되었고, 1분 안에 핵심을 전달하려면 자기 안에서 완벽하게 구조화하고 범위를 축소해두어야 한다는 것도 알게 되었다.

사과할 때의 요령과 예절, 어리석은 질문이 아닌 똑똑한 질문하기, 첫 대면 시 쉽게 친해질 수 있는 방법 등 일상에서 필요한 유용한 대화법을 배울 수 있다.

사실 사람을 만나면 무슨 말을 해야 하나 걱정을 하는 타입이라 분위기를 맞추기 위해 억지로 말을 하다 보면 배가 산으로 간다는 생각을 했는데 <1분안에 말하라>로 핵심 말하기 비법을 열심히 배워야겠다.

사람들을 감동시킬 수 있는 명강사가 된 나를 상상을 해본다.ㅋ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