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부의 지각변동 - 미래가 보내온 7가지 시그널! 무너질 것인가, 기회를 만들 것인가
박종훈 지음 / 21세기북스 / 2019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요즘 연일 들리는 소식은 일본의 수출 규제 조치와 관련해 경제 보복 조치가 장기화될 우려가 커지면서 혼란스러운 상황이다.

바야흐로 글로벌 시대~ 세계의 각국이 유기적인 영향을 주고받는 상황에서 <2020 부의 지각변동>을 읽으면서 그동안 내가 너무 눈과 귀를 닫고 살았다는 생각이 정신이 번쩍 든다.

어느 누구도 앞으로의 일을 예측할 수 없다.

하지만 부의 지각변동을 예고하는 7가지 시그널을 읽을 수 있다면 미래를 가질 수 있다고 한다.

경제 변화의 시그널을 포착하고 이를 분석하는 힘은 불확실한 미래를 대비하는 가장 강력한 힘이 될 수 있다.

<2020 부의 지각변동>은 진짜 시그널을 찾아내고 제대로 활용하는 방법을 소개한다.

 

 

 

 

 

 

 

 

 

 

총 3부로 나누어 왜 2020년 위기론이 끊임없이 대두되고 있는지 설명하고, 위기 가능성에 대한 새로운 시각을 제시한다.

경제 상황을 이해하는 중요한 7가지 시그널 소개 및 이를 분석하는 방법, 시그널을 활용하여 나만의 자산 운용 포트폴리오를 만드는 방법을 소개한다.

저자는 경제전문 기자로 활동하였고 현재는 KBS 보도본부에서 경제부장을 맡고 있는 만큼 전문가들도 인정하고 있다. 외환위기 극복 과정, 9.11테러,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 등 경제 이슈를 담당하며 다양한 현장 경험을 바탕으로 '시그널'로 경제를 읽는 새로운 방법을 제안한다.

 

 

미래가 보내온 7가지 시그널!

무너질 것인가, 기회를 만들 것인가

 

 

 

 

요즘은 가짜 뉴스가 판치고 있어서 공식적인 언론만을 철석같이 믿고 있었건만 정확한 인과관계를 파악하지 못하고 자기만의 확신에 빠져 투자를 하는 것은 매우 위험한 일이란다.

언론에 나오는 관점과 해석을 무비판적으로 수용했다가는 상황을 오판하여 자산을 잃어버리거나 소중한 투자 기회를 놓칠 수 있다.

언론이 전달하는 객관적 지표와 그들이 덧붙이는 해석을 분리하여 철저히 분석하고 합리적으로 의심하며 비판적으로 수용하는 훈련이 필요하다.

자신이 믿고 싶은 방향의 통계만 편식해서는 안 된다.

특히 통계의 치명적인 유혹에 속지 말아야 하는데 잘못된 통계 활용은 사람의 목숨까지 위협하므로 상황과 현상을 면밀히 분석하고 예측한 다음 통계를 활용해야 한다.

가짜 시그널을 분석하는 4가지 방법을 참고하면 좋겠다.

 

 

부의 지각변동을 예고하는 7가지 시그널을 제시하고 있는데 이것만 알아도 경제가 보인다.

1. 금리 : 금리 인하가 시작되는 순간을 주목하라

2. 부채 : 규모보다는 속도가 중요하다

3. 버블 : 주식, 부동산 통계의 유혹에 속지 마라

4. 환율 : 돈의 흐름을 한 발 먼저 읽는 기술

5. 중국 : 문제는 미중무역이 아니라 구조적 부실

6. 인구: 경제를 잠식하는 침묵의 살인자

7. 쏠림: 한국 사회, 지나치게 쏠리면 반드시 터진다

 

 

 

 

가장 인성적인 내용은 미국의 금리 인상이 멈추는 순간에 주목하라다.

미국의 금리 인상은 다가올 경기 둔화를 알리는 중요한 시그널이 되어 왔다.

미국이 금리 인상을 시작하는 것은 호황의 파티가 절정을 향해 달려가는 것을 보여주는 시그널로 금리 인상 중단은 파티가 곧 끝난다는 것을 알려주는 시그널로 봐야 한다.

경기의 활황이 끝나고 경기 둔화의 신호가 잡히기 시작했다는 것을 뜻한다.

2020년 경기 침체가 올 가능성이 매우 높은 상황이다.

미국은 경기 부양책과 양적완화, 금리 인하로 만든 가짜 호황은 큰 파국을 부를 수 있으며 경제가 불황이나 침체 위험에 노출되어 있다

40년 경기 호황을 누려온 중국의 고평가된 위안화는 가치가 급락할 경우 중국 경제에 큰 타격을 줄 수 있으며,

구조적 부실의 심각화, 14억 인구대국을 위협하는 저출산, 부동산 버블 등 경제 위기의 위험에 노출되어 있다.

만약 이것이 불거진다면 미국과 중국의 수출의존도가 높은 우리나라를 비롯하여 세계 경제도 큰 타격을 받게 될 것이다.

 

 

 

 

 

다가올 경제의 미래 3가지 시나리오를 비롯해 오르내리는 집값 파동의 비밀, 한국 부동산시장의 향방, 한국 경제의 위험을 알리는 쏠림 현상, 생산연령인구 비중 감소, 인구 고령화와 성장률 감소 등 다양한 문제들을 통해 한국의 경제의 속내를 들여다 볼 수 있었고, 미래 대비를 어떻게 해야 할지 조금은 이해할 수 있었다.

그리고 주식투자, 채권투자, 자산을 안전하게 분산투자하기 위한 적절한 대응, 글로벌 경기 둔화가 시작될 경우의 투자대상과 시점을 생각해 보는 시간도 가질 수 있다.

저자는 앞으로 시작되는 2020년 3가지 사항을 반드시 명심하고 실천해야 한다고 강조한다.

내일은 결코 오늘과 같지 않다는 것을 명심하고, 세계를 넓고 깊게 바라보며 투자와 사업 전략을 짜야 한다.

최악의 공포가 시작되면 그 순간 공포를 담아라. 최대의 위기가 최고의 기회가 될 수 있다는 것을 알려주고 있다.

금리, 부채, 버블, 환율, 중국, 인구, 쏠림에 대한 박종훈 기자의 날카로운 분석과 대담한 통찰,

경제 대전망과 생존전략은 글로벌 시대 경제를 바라보는 나의 시야를 확장하고 부의 변동에 대비할 수 있는 마음의 자세를 갖게 해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