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년 100권 독서법 - 바쁜데 교양은 쌓고 싶은 어른들을 위한
차석호 지음 / 라온북 / 2019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하루 3시간 조금씩 꾸준히 읽는 1년 100권 독서법!

 

 

아이의 독서 습관을 들이기 위해 그림책을 읽으면서 얼마나 울고 웃었던가.

이젠 어느 정도 습관이 잡혔다고 생각해 나를 위한 책을 읽기로 마음먹고 독서를 생활화하려 노력하는데 꾸준하기가 쉽지가 않다.

피곤하고 아플 때는 책을 쳐다보기도 싫고, 때론 읽고 있지만 잡생각에 무슨 내용을 읽었는지조차 모를 때는 머리를 쥐어박으며 자책도 한다.

괜한 시간만 허비하는 것은 아닌가 싶기도 하고, 어떻게 읽어야 오래도록 기억하며 실행으로 이어질까 궁금하기도 하다.

책은 나를 절대 배반하지 않는다는 것을 머리로는 알고 있는데 마음에는 아직 완벽하게 와닿지 않기에 효율적인 책 읽기, 어떻게 하면 꾸준히 독서를 이어갈 수 있는지 그 비법과 기억에 남을 수 있는 독서법도 배워보고 싶어 <1년 100권 독서법>을 읽어 보았다.

어떤 책을 골라야 할지 모르는 사람, 끝까지 읽을 엄두가 안 나는 사람, 너무 바빠 읽을 시간이 없는 사람을 위한 조금씩 꾸준히 읽는 스몰 리딩의 힘을 느끼고 배워볼 수 있는 기회이다.

 

 

 

 

 

조금씩 꾸준히 읽는 스몰 리딩의 힘!

 

 

저자를 비롯하여 유명인들의 공통점을 보면 책으로 마음가짐을 바꾸고 인생이 변할 수 있다는 것을 알고 있기에 스몰 리딩의 힘을 믿는다.

'가랑비에 옷 젖는 줄 모른다'라는 속담이 있듯이 난 천천히 가더라도 절대 포기하지 말자는 주의이기에 오늘도 관심 있는 분야 100권 읽기에 도전 중이다.

바쁜 일상에 책 읽을 시간이 없다고 푸념하는 사람들도 있겠지만 마음만 있다면 틈틈이 얼마든지 독서를 할 수 있다고 생각하기에 천천히 지금부터 시작하라고 권해주고 싶다.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살아가는 사람들에게 가장 필요한 것은 사고력과 창의력~

이를 키우기 위해서는 독서만 한 게 없다.

저자 또한 삶의 고비에서 만난 책 한 권으로 인생의 전환점을 만났단다.

그런 경험들이 책에 녹아있다.

저자가 강조하는 파워독서는 과거의 일로부터 배우고, 되짚고, 변화의 길을 모색하는 것이다.

책을 통해 원하는 것을 얻고 싶다면 책의 내용을 실행해야 한다.

내가 격하게 공감하는 부분이기도 하다.

책을 꾸준히 읽는다 해도 뒤돌아서면 별로 남는 게 없고 내용조차 가물가물해지는 것을 보면 말이다.

독서를 제대로 하기 위해서는 독서를 통해 깨닫고 느낀 것을 현실에 적용해야 한다.

그래서 책을 읽고 한 가지라도 실행하려 노력하는데 거의 작심삼일~

그렇다고 포기하느냐? 작심삼일을 계속 연이어 하면 돤다는 무한 긍정의 생각을 가져본다.

 

 

 

"He can do. She can do. Why not me?"

 

 

 

책을 읽고 사색을 통해 생각하는 힘을 기르는 것도 중요하다.

저자가 책을 통해 말하고 싶은 말이 무엇인지, 저자와 내가 어떤 점에서 생각이 같고, 또 어떤 점에서 다른지를 명확히 판단하면서 제대로 읽어야 한다.

책의 내용과 자신의 생각을 비교해 보는 것이 필요한데 자신의 현재 상황과 연관시켜보면 좀 더 수월하게 책에 집중할 수 있다.

또한 독서의 폭을 넓히고 편협한 사고에서 탈피해야 한다.

 

 

 

 

 

 

 

 

 

 

책을 읽으려고 해도 어떤 책을 선택해야 하는지 망설여질 때는 내게 가장 쉽고 재미있는 끌리는 책을 선택하면 된다.

여러 책에서 추천하는 책들은 나의 독서력과는 맞지 않기에 독서습관을 기르지 전에는 참고만 하고 패스할 것을 추천한다.

<1년 100권 독서법>에서는 행복한 삶을 위해 나를 변화시킬 수 있는 힘은 물론 책에 관심있는 분들을 위해 읽을 책 선택 요령, 비빔밥 독서법, 돋보기 독서법 등 독서 방법, 꾸준히 독서 습관을 기를 수 있는 독서 계획표 작성, 독서 노트 작성, 독서 토론, 독서의 아웃풋을 업무와 일상생활에 적용할 수 있는 독서법을 알려준다.

 

 

 

 

프롤로그와 목차를 살펴 읽을 책을 선정하고, 베스트셀러보다는 스테디셀러를 고른다든지, 읽을 도서 목록을 작성하여 공유하고 의견을 나눠보는 경험을 한다든지, 독서 노트를 통해 오랫동안 기억하고 내 것으로 만드는 것 등등

자신이 관심있는 분야 100권 읽기까지 도전해볼 수 있다.

독서의 완성을 위해 책을 분석하며 읽어야 한다는데 아직까지는 내공이 필요해서 약간 어렵게 느껴진다.

그동안은 저자가 주장을 무조건 진리라고 생각하고 받아들이는데 급급했는데 앞으로는 좀 더 저자의 생각과 내 생각을 비교하고 비판해보는 시간도 가져야겠다.

파워독서를 위해 내가 그동안 무엇을 놓치고 있었는지 내게 당장 필요한 무엇인지 알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

바쁜데 교양을 쌓고 싶은 분들, 삶을 변화시키고 싶은 분들은 지금부터 파워독서를 시작해보자~

천천히 가더라도 포기하지 않으면 언제 가는 이루어질 수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