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유치원 - 어른살이를 위한 진짜 교양
하선.효연 지음 / 예문 / 2019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유치원이 학교를 들어가기 전에 갖춰야 할 기본 소양을 배우는 곳이듯 <부동산 유치원>은 부동산에 입문하는 초보자들을 위한 재테크 도서이다.

<부동산 유치원>에서는 부동산을 1도 모르는 어른이들을 위해 전반부와 후반부로 나누어 위험에 대비하기 위한 교양과 올바른 투자 가치관과 관련된 '쉽고 재미있는 생존 교양'을 친절하게 안내한다.

 

 

 

 

 

 

 

 

두 저자들은 경매부터 시행, 수익형 부동산의 기획 및 건축, 매각까지 직접 해온 현장 전문가들이다.

저자가 강조하는 것은 부동산의 기본 소양을 갖추고 분별력과 안목을 키우기 위한 공부를 시작하라는 것이다.

<부동산 유치원>은 일명 돈이 될만한 지역을 찍어주는 재테크 도서와 달리 나 자신과 소중한 가족, 자산을 보호하기 위한 기본적인 교양으로서의 부동산에 접근한다.

부동산 하면 돈에 여유가 있거나, 돈을 벌기 위한 투자 수단으로만 생각하기 쉬운데

책을 통해 부동산 공부만이 개인의 소소한 행복을 지켜줄 가장 확실한 지침서임을 알게 해준다.

우리나라 사람들은 돈을 벌어 가장 먼저 장만하는 것이 집이다.

대학생, 사회 초년생, 예비부부 등 누구나 살 곳이 있어야 하기에 누구를 막론하고 한 번쯤은 부동산 거래를 해야 한다.

그런데 나를 포함하여 대부분의 사람들이 오해하는 부분이 있다는 것을 책을 보면서 알게 되었다.

부동산 중개인이 모든 책임을 져줄 것이란 맹신이다.

우리 부부 또한 남편의 직장 동료가 살던 집에서 전세금도 못 받고 쫓겨난 일을 당하면서 무리를 해가면서 집을 사기를 몇 차례 했다.

부동산 중개인의 말을 철석같이 믿고 의지하며 시키는대로 해왔는데, 결국 책임은 나에게 있다는 것을 잊고 있었다.

부동산에 대한 지식이 전무한 상태에서 이제까지 운좋게도 사기를 당하지 않은게 다행이란 생각에 감사한 마음이 절로든다.

노후에 전원 생활을 꿈꾸기에 부동산 공부를 시작했지만 사실 부동산에 대해 알고 싶어도 무엇을 어디서부터 해야할지 모르고 어려운 전문적 용어 앞에 쉽사리 무너지기 일쑤였다.

그래도 나의 전재산을 지키고 나의 무지로 인해 다른 사람들에게 피해를 주기 않기 위해서라도~

이 사회에서 살아남기 위한 생존 상식, 사회인의 기본 교양으로써 부동산 공부를 해야한다.

 

그렇다면 부동산 공부 어디서부터 시작해야할까?

 

1. 뉴스와 신문으로 나만의 판단 자료를 만들고

2. 경매 시장 낙찰가를 읽으면 시장 흐름이 보인다.

3. 각종 부동산 가격 정보를 통해 실제 시세를 확인하라.

 

 

부동산 동향과 정보에 촉각을 세우고 나만의 자료를 축적하고, 미래를 보는 통찰력을 키워야한다.

부동산을 공부하기 위한 각각의 세부적인 내용들은 신문이나 실제사례로 예를 들어 설명해주기 때문에 쉽게 이해할 수 있다.

또 한가지 중요한 것은 부동산 시장이 돈에서 기획력으로 패러다임이 바뀌고 있다는 것이다.

기획 설계를 통해 활용 가치와 경제적 가치가 극대화 될 수 있다.

부동산에도 발상의 전환이 필요한 시점이다.

책을 읽으면서 아는 만큼 보이고, 아는 것이 힘이다라는 문구가 저절로 떠올랐다.

재테크 도서를 여러 권 읽어봤지만 투자에 대한 기술만을 습득하기 바빴을 뿐 가장 기본이 되는 기본소양조차 모르고 있었다는 사실에 부끄럽기도 했다.

전세, 월세, 매매를 할 때 공인중개사에게만 기대지 말고 스스로 볼줄 아는 안목을 길러야겠다.

권리분석이 어렵게 느껴졌지만 가장 중요하니 꼭 숙지하자.

특히 기억해야 할 것은 계약을 하기전에 등기사항전부증명서를 비롯하여 꼭 세금이 미납된 것이 있는지 확인하라.

국세완납증명서, 지방세완납증명서를 꼭 챙겨서 확인하자.

특약사항, 계약사항 또한 소송시 책임을 가리는 중요한 단서가 되니 기억하자.

부동산 거래를 하기전에 꼭 읽어봐야 할 기본이자 생존 교양으로 <유치원 부동산>을 추천하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