퀴즈! 과학상식 : 황당 방송 과학 퀴즈! 과학상식 79
신혜영 글.그림, 손영운 감수 / 글송이 / 2019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퀴즈! 과학상식 시리즈를 즐겨보며 과학상식을 쌓고 있는 초등생 아이.

평소 1인 방송에 관심이 많아 학교 방과 후 방송반에 지원하여 한창 재미있게 활동하고 있어요.

퀴즈! 과학상식 <황당 방송 과학>은 그동안 아이가 궁금해했던 방송에 관한 모든 것을 시원하게 해결할 수 있는 기회가 되었는데요.

매일 보는 TV 방송에 얽힌 재미있고 신기한 방송 과학과 다양한 방송 촬영 장비, 소품, 방송의 역사 등 방송 과학의 세계를 퀴즈로 재미있게 배울 수 있어요.

 

 

 

 

 

 

 

 

 

 

 

신기한 방송국 과학, 재밌는 방송 과학, 첨단 방송 과학으로 나누어 방송국 현장, 다양한 촬영 장비, TV 방송의 역사는 물론 방송에 관련한 흥미진진한 이야기들이 펼쳐져요.

매일 꿈이 바뀌는 호기심 덩어리 주인공 쫑이와 귀여운 사고뭉치 똘이가 들려주는 방송에 관한 다양한 이야기는 읽는 내내 깔깔거리게 만들어요.

 

 

아이는 뉴스를 보면서 아나운서가 모든 걸 외워서 하는 줄 알았는데 프롬프터라는 기계의 도움을 받아 외우지 않고도 뉴스를 전달하는 것이라며 알려주네요.

과자나 음식을 먹으면서 TV를 보면 훨씬 많이 먹게 되어 과식을 하게 된다며 저녁 식사를 하면서 TV를 보는 습관을 바꿔야겠대요.

아이가 좋아하는 프로가 끝날 즘 다음 정규 편성이 되기 전에 1회분 정도의 맛보기 방송을 만드는 것을 '파일럿 프로그램'이라는 것, TV 광고가 왜 15초인지, 박수부대를 왜 동원하는지, 오싹한 귀신이 나오는 영화나 드라마가 왜 더운 여름에 많이 하는지, 소리를 내는 폴리 아티스트라는 직업이 있다는 것, 드라마 속 병을 깨는 장면이 마냥 위험해 보였는데 설탕이라 합성수지로 만든 특수 소품이라는 것 등 그동안 궁금했던 방송에 관한 상식들을 아주 재미나게 배울 수 있었대요.

재미있는 스토리와 그림을 통한 쉬운 설명, 추가적인 보충 설명으로 이해가 쏙쏙 돼요.

 

 

 

 

 

 

 

 

 

 

저는 특히 3D 영화나 4D 영화를 보면 어지러워 건강상의 문제가 있는 것은 아닐까 걱정했는데

3D 영화의 원리와 시각적 피로감 때문이라는 이유를 알게 되니 안심이 되더라고요.

TV나 카드, 책, 휴대전화의 이상적인 황금비율이 1:1.618인 이유, 동물도 배우처럼 연기를 하고, 영화계에서 널리 쓰이는 블록버스터라는 명칭이 어디에서 유래되었는지, 리모컨 고장을 알 수 있는 방법, 컬러 TV의 삼원색, 배우가 날아다니는 촬영 장면과 일기예보 소개 등 화면 합성하는 크로마 키 기법, 찰나의 아름다움을 찍는 비법, 시간을 멈추게 하는 촬영기법, 미래의 첨단 방송 과학까지 만나볼 수 있어요.

 

 

인상적인 것은 시각, 청각에 이어 후각까지 만족시킬 수 있는 장면에 따라 향기를 맡을 수 있는 TV가 나온다니 기대가 된다네요.

미래엔 유리창이 TV나 컴퓨터 화면으로, 자동차의 전면 유리를 모니터처럼 보며 내비게이션으로도 사용할 수 있다니 신기하죠.

방송을 즐겁게 보기만 했는데 그 속에 숨은 다양한 기법, 촬영 장비, 소품 등 많은 사람들의 땀과 노력이 숨어 있다는 것을 알게 되니 감사함을 느낀대요.

흥미진진한 이야기를 따라 웃다 보면 방송에 관한 과학상식도 쏙쏙~

퀴즈! 과학상식의 매력에서 헤어 나오지 못하는 것 같아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