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딩맨 1 : 버그킹덤의 차원 침략 - 히어로 액션 코딩 학습 만화 코딩맨 1
송아론.k프로덕션 지음, 김기수 그림, 이정 감수 / 다산어린이 / 2018년 1월
평점 :
구판절판


 

 

#코딩 #코딩학습만화 #초등코딩교육 #히어로액션코딩학습만화 #코딩맨1 #코딩맨08

예약판매

 

 

 

 

 

2019년 초등학교 코딩교육 의무화되었다는 소식을 들었는데 5학년인 우리 아이 아직까지 어떻게 진행이 되는지 몰라 궁금해요.

우선 왜 코딩 교육이 필요한지 이해를 하는 것이 우선이겠죠.

인공 지능을 대표하는 4차 산업 혁명 시대에 살고 있는 우리는 이제는 지금까지 쌓은 지식을 어떻게 가치 있게 만들고 잘 활용하느냐가 중요해요.

지금 사용하고 있는 모든 첨단 기기들의 기능을 수행하기 위해 반드시 코딩이 필요하고 이를 잘 활용하기 위한 능력이 요구됩니다.

그래서 코딩 교육을 통해 합리적이고 논리적인 사고를 길러야 합니다.

 

이번에 만나 본 히어로 액션 코딩 학습 만화 <코딩맨1. 버그킹덤의 차원 침략>

만화와 학습을 연계하여 처음으로 코딩을 만나는 아이들이 쉽고 재미있게 코딩 학습을 배울 수 있도록 구성되었어요.

우리 주변과 일상생활에서 사용하고 있는 전자기기를 비롯해 눈에 보이지 않으면 불안해하는 스마트폰 등 코딩이 어디에 어떤 원리로 쓰이고 알 수 있어 코딩이 한결 친근하게 느껴지고 이해를 돕습니다.

 

 

 

 

 

 

 

 

 

책에 자주 등장하는 단어를 제시하여 주고 있어 어떤 용어를 배우게 될지 미리 확인하며 호기심을 자극합니다.

 

 

 

 

 

 

 

쾌활하고 호기심 많은 주인공 강민, 논리적이고 똑똑한 강민을 좋아하는 같은 반 친구 예린.

뛰어난 프로그래밍 실력을 겸비한 디버깅의 특수 요원이자 예린의 스마트 시계를 만든 예린의 아빠 주철진 박사.

인간 세계를 노리를 코딩 세계의 악당 무리들 버그킹덤.

등장 인물 소개는 어떤 내용이 펼쳐질지 마구 상상력을 자극해요.

 

 

 

 

 

 

 

우리와는 다른 차원의 종족들 버그킹덤은 우리가 '생각'하여 행동하듯 그들은 모든 것을 '코딩'하여 움직인다.

인간의 감정 따윈 불필요한 그들은 인간을 납치해 버그로 감염시켜 그들의 차원을 확장하고 있다.

평화롭던 어느 날 지구의 도시에 버그킹덤 무리들이 침략하여 인간 세계의 질서를 무너뜨리며 아수라장이 되었다.

이때 영웅처럼 나타난 코딩맨.

그는 버그킹덤에 맞서 지구를 지킬 수 있을까? 그리고 그의 정체는 과연 무엇일까?

 

 

 

주인공 강민이는 갑작스러운 비행기 사고 이후 신기한 능력이 생겼다.

수많은 프로그래밍 명령 블록들이 눈에 보이고 만져지며 심지어 전등을 손도 대지 않고 끄고, 시간도 조정할 수 있다.

평소에는 그냥 무심코 지나쳤던 신호등, 자동차 내비게이션, 청소기, 스마트폰, CCTV 등 모든 일상생활에서 사용하고 있는 기기들 속에 코딩이 숨어 있다니 놀랍고 신기하단다.

 

 

 

 

 

 

 

 

한편 버그킹덤에서는 버그력을 올리기 위해 상급버그로 부활할 만한 인간을 찾아 나선다.

이후 비행기가 상공에서 행방불명되는 사고들이 일어나고, 가장 절친인 예린이마저 강민의 눈앞에서 졸개 버그에게 납치를 당하는 일이 발생하는데.....

과연 강민이는 예린이를 구할 수 있을까?

 

 

 

 

 

 

 

 

 

이야기를 따라가다 보면 처음으로 들어보는 생소한 용어들이 등장하는데 용어 설명과 만화 속 개념으로 따로 표기하여 궁금한 것을 바로 찾아서 해결할 수 있도록 페이지를 표시하고 있어요.

궁금한 점을 바로바로 해결할 수 있어서 좋아해요.

 

 

 

 

 

 

 

 

 

 

제가 프로그래밍을 할 때는 명령어를 일일이 하나씩 입력하는 방식으로 배웠는데 지금은 블록형 프로그래밍 언어를 사용하여 쉽고 재미있게 학습할 수 있어 흥미롭더라고요.

내용에서는 스크래치를 소개하고 있는데 가입하고 움직일 수 있는 동작까지 프로그래밍 해볼 수 있고요.

컴퓨터는 사람과 대화하기 위해 0과 1로 이루어진 2진수 체계 사용하는데 이를 쉽게 알아보기 위해 C언어나 자바 같은 프로그래밍 언어를 사용한다는 것도 알 수 있어요.

 

 

 

 

 

  

버그킹덤에 납치된 예린은 조금씩 버그에 감염되고 있다.

인간 세계를 버그로 감염시키려는 버그킹덤의 목적은 무엇일까....

그들을 막기 위한 디버깅의 활약과 알 수 없는 능력이 생긴 강민은 예린을 구할 수 있을까?

 

 

 

 

 

 

 

 

 

부록 <만화 속 개념>은 본문 만화 장면과 개념을 연계하여 이해를 돕기 위한 구체적인 내용들을 설명해주고,

코딩을 제대로 이해했는지 테스트해볼 수 있다.

<코딩맨 워크북>에서는 스토리와 실전 문제를 연계하여 직접 코딩을 실행해볼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블록형 프로그래밍 언어 스크래치의 가입 및 문제 파악하기, 참과 거짓 가려 내기, 순서대로 생각하기를 통해 다양한 각도로 생각하며 합리적이며 논리적 사고를 기를 수 있도록 돕는다.

 

 

 

 

 

  

 

 

 

 

 

스크래치 실행카드 6장이 제공되고 있어서 QR코드를 입력하면 어떻게 실행되는지 확인을 할 수 있고,

직접 따라 하며 결과물을 완성해볼 수 있어 코딩에 대한 이해와 흥미를 높일 수 있다.

 

 

 

공상과학 영화에서나 봐왔던 내용들이 상상이 아닌 실제가 될 수도 있다는 생각에 섬뜩하기도 하지만

앞으로 어떤 내용이 펼쳐질지 상상하는 재미가 있다.

아이는 인간의 세계와 버그들의 세상으로 연결되는 차원의 문이 신기했는데 만약 그런 문이 있다면 가고 싶은 세계와 우주를 마음껏 여행하고 싶단다.

코딩이란 나와는 상관없는 개념이라 생각했는데 우리 일상에서 늘 사용하고 있는 모든 기기와 상관이 있고,

앞으로 우리가 살아갈 미래의 세계와 깊은 연관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이제는 습관처럼 주변을 둘러보며 코딩이 어디에 적용되었을까 살펴보는데 신호등을 기다리면서 몇 초 후로 초록불, 빨간불로 코딩이 되어 있을까 시간을 확인하기도 한단다.

초등 아이들의 눈높이에 맞춘 쉽고 재미있는 내용으로 코딩에 대한 개념을 자연스레 습득할 수 있고 흥미를 갖게 해준다.

프로그래밍을 위해 무조건 외우는 것이 아닌 놀이처럼 접근하며 부담 없이 즐길 수 있다.

 

 

다음 시리즈가 궁금해서 얼른 읽어봐야겠어요^^

벌써 8권이 4/9 (화) 출간! 되어 예약판매 중이라니 관심 있는 분들은 어여 가보세요~

yes24 예약 판매중! http://bit.ly/2HSjLYG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