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라우드 네이티브 스프링 인 액션 - 스프링 부트와 도커, 쿠버네티스로 애플리케이션 구축하기 I♥Cloud (아이러브클라우드) 27
토마스 비탈레 지음, 차건회 옮김 / 제이펍 / 2024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book reviews sponsored by publishers (Lang : KR)
제이펍 출판사 IT 전문서 리뷰어 3기 선발이 되어 책을 받았다.

700페이지가 넘어가기에... 정말 각잡고 봐야한다.
주말에 몰빵해서 봐야겠다는 마인드는 아마 안될 확률이 매우 높다.(경험담)

확실히 교양책은 아니다.
완전 전문서적에 해당하며, 내용은 엄청 어렵진 않다.
대략 미디엄 난이도가 맞는 것 같다. (제이펍 오피셜도 똑같다)

코드를 이해하냐 못하냐에 따라 해당 책을 얼마나 활용할 수 있을지 달려있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코드를 이해 못한다고 해서, 활용을 못할 정도로 가치가 없다? 그건 또 아니다.

클라우드에 관심이 있는 유저라면, 반드시 읽어야 하는 필독서라고 생각한다. (그냥 하는 말이 아니라 진짜 강추)

2019년도에 Google Cloud Study Jams에서 팀장을 맡으며, 1년간 《입문, 중급, 심화》를 전부 이수하며, Google 수료증까지 4개를 받으며 실무 실습을 해본 입장으로써 솔직히 아직까지 애매했던 부분을 이 책을 읽으면서 바로 잡을 수 있어서 너무 기뻤고 흥분됐다!

이 책은 코드가 자바로 구성되어있다.
But, 진짜 몰라도 된다! 일단 클라우드에 관심 있다고 그냥 사서 읽어봐라

클라우드에 관심이 더 생긴다면 이후에 자바 프로그래밍을 연습하고 다시 정독 해도 충분하다고 본다.

또, 웹 애플리케이션 구축 경험 + 스프링 핵심기능에 대한 기본 지식이 있으면 좋다.

도커와 쿠버네티스 경험은 없어도 상관없다.

인프라 구축 교양지식 정도 있으면, 어느정도는 책의 흐름을 따라가며 읽을 수 있을거라 생각한다. (100%는 불가. 그만큼 책을 읽기전에 준비해야될 사전 지식이 필수다.)

-----

챕터 리뷰 : 너무 많아서 대표적 내용들만 소개함.

1.) 코드에서 프로덕션까지의 클라우드 네이티브 여정을 위한 준비 단계 (클라우드 네이티브 용어 역사 설명으로 시작)

2.) 스프링 부트와 쿠버네티스를 통해 프로덕션에 바로 사용할 수 있는 클라우드 네이티브 앱을 구축하기 위한 주요 사례와 패턴 소개

3.) 복원력, 보안, 확장성, API, 게이트웨이 등 클라우드에서 실행되는 분산 시스템의 기본 속성과 패턴을 다룬다.

또한 리액티브 프로그래밍과 이벤트 중심 아키텍처에 대해서도 설명

4.) 통합 가시성, 설정 관리, 비밀 관리 및 배포 전략과 같은 문제의 해결을 통해 클라우드 네이티브 앱을 프로덕션에 사용할 수 있도록 준비하기 위한 마지막 몇 단계를 안내한다.

또한 서버리스 및 네이티브 이미지에 대해서도 다룬다.

-----

이 책은 실제 클라우드 네이티브 시스템을 구축한 후에 프로덕션 환경에 배포할 수 있도록 실습 위주의 내용이 담겨있다.

해서, 코드 설명을 정말 세세하게 해놨다. (Java언어는 정말 오랜만인데, 덕분에 다시금 떠올릴 수 있어서 이건 정말 칭찬하고 싶다.)
이해가 안될 부분은 코드 주석을 보면서 이해하기 쉽다.
코드가 안 읽히면 무시하고, 일단 흐름이라도 파악 하는 느낌으로 정독을 하길 추천한다.

책을 완주하면, 스프링 부트와 쿠버네티스를 사용하여, 클라우드 네이티브 앱을 설계, 빌드, 배포할 수 있는 실력을 가질 수 있다!

필자는 Offensive Security 분야의 Penetration Testing/Red Teaming길을 걷고 있으며, 이제는 침투 실습을 많이 해봤기에

그동안 즐긴 컨텐츠를 직접 개발하고 싶어서, 최근에는 인프라 구축 역할인 Green Team의 논문을 완독했으며 추가적으로 나아가 이런 책들을 보며 학습하고 실습하며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다.

그리고, 배운 것들을 객관적으로 시험하기 위해 해커톤, 창업 경진대회를 준비하고 있다. (팀을 이룬 상태이며 인프라 구축 방향으로 진행중이다. 자세한건 전략노출로 비밀이다.)

여기까지 오는것에 제이펍 출판사에서 《서평단, 베타리더》에 선발되어서 더욱 진행속도를 높힐 수 있었다.

또, 이번에는 IT 전문서 리뷰어 3기에 선정되어 이와 같은 혜택을 누리고 있으니, 제이펍 출판사에게 정말 감사의 의미를 표한다.

이 책은 여기서 끝나는게 아니라 두고두고 볼거 같다.

필자처럼 더이상 실습에 만족하지 못하고 즐긴 컨텐츠를 직접 만들고 싶다면, 망설이지 말고 구매해서 즐겨보길 부디 바란다.

남들이 만든 컨텐츠를 그저 실습하는 것과 내가 직접 만드는 관점은 색다른 재미와 많은 것들을 배운다.

#제이펍 #제이펍전문서 #제이펍서평단 #Jpub #jpub #출판사 #제이펍출판사 #서평단 #hackers #hacker #hacking #anonymous #cybersecurity #kalilinux #programming
#hack #hacked #technology #cybercrime
#linux #ethicalhacking #coding
#programmer #computerscience
#malware #hacks #bhfyp #redteam #tryhackme #hackthebox #pnpt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