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쟁으로 보는 한국사/두 바퀴로 대한민국 한 바퀴/먹지 않고는 못 참아>를 읽고 리뷰해 주세요.
전쟁으로 보는 한국사 - MBC 한국전쟁 60주년 특별기획드라마 로드 넘버원 추천도서
승정연 지음, 윤재홍 그림, 김영미 감수 / 북로그컴퍼니 / 2010년 6월
평점 :
절판


 장우와 수연이는 6월 25일에 태어난 아이로 6·25에 전쟁기념관으로 체험학습을 떠났다가 우연히 오박사가 발명한 타임머신Q에 첫 탑승객이 되어 전쟁경험을 하게 된다.
9가지의 전쟁을 소재로 만화를 엮어가는 구성인데, 간략한 구성이지만 재치있는 이야기가 눈을 뗄 수 없게 만든다. 여행이 끝날때마다 타임머신Q가 내는 간단한 문제에 정답을 맞추는 즐거움과 '아하그렇구나'와 '꼼꼼역사탐구'로 꼼꼼한 정리학습까지 도와 주고 있어서 그 마무리가 깔끔하다.

 역사라는 것을 이렇게 이야기로 먼저 접하게 된다면 교과서나 역사책에서 활자로 만나는 전쟁이 보다 친근하게 느낄 수 있을 것 같다. MBC에서 로드넘버원이라는 한국전쟁을 소재로 한 드라마가 방영되고 있어 그 관심을 증폭시키기에 적절한 도서라 더 반가운 만남이었다. 살수대첩부터 한국전쟁까지의 흐름속에서 누구나 한번쯤은 외웠을 듯 한 인물과 전쟁의 줄긋기가 연상되는 테마들로 간추렸기에 만화를 좋아하는 어린 학생들에게 1석 2조의 효과를 기대할 수 있겠다.

 마지막 부분에는 2007년 노무현 전 대통령과 김정일 국방위원장의 남북회담이야기도 한 컷 포함되어 최근 이야기까지도 살짝 건드려주는 센스를 발휘한다. 겨우 3년 전의 일인데... 한 사람은 이 세상에 없고 또 한 사람은 노인성 치매증상을 보인다는 루머속에 있으니 역사라는 것이 일상의 연속이 빚어낸 산물이라는 것에 공감하게 된다.책으로 배워온 역사와 내가 속해있는 시간의 현재진행중인 역사가 결국 하나로 이어지는 시간여행이라는 점에서 나도 오박사의 타임머신Q를 함께 타보고 싶은 욕심이 생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