흐르는 산 - 히말라야에서 백두대간의 사계절까지
김윤숙 지음 / 그로우웨일 / 2025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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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리뷰는 도서를 제공받아 매우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


화가 김윤숙의 그림 에세이 <흐르는 산>은 '히말라야에서 백두대간의 사계절까지'라는 부제처럼 여러 해의 사계절을 거쳐 저자가 직접 산에 오르며 보고 느꼈던 심상을 글과 그림으로 엮은 책입니다. 그 시작은 우연히 시청한 히말라야 영상이었다고 합니다. 설산에 대한 강렬한 인상이 산행의 시작으로 이어졌고, 산을 다니며 자연과 가까워전 저자는 능선의 아름다움을 한폭의 그림으로 기록하였습니다. 백두대간을 직접 등반한 적이 없는 필자에게 화가의 그림 기록은 멋짐 그 이상으로 다가옵니다.



프롤로그를 시작하는 그림은 안나푸르나의 푸른 설산 그림입니다. 아크릴 물감에 돌가루를 섞어 혼합재료로 그린 그림에서 재질감이 느껴집니다. 저자는 산은 그대로 있지 않다며 '흐르는 산'이라 칭하는 작업을 진행했다고 합니다. 백두대간이 우리나라 산을 소재로 하고 있다면 흐르는 산은 히말라야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규모가 큰 그림 전시의 경우, 도슨트 프로그램을 이용하거나 오디오 가이드를 대여해 작품 설명을 들을 수 있지만, 소규모 갤러리 전시회의 경우에는 화가를 직접 만나기 전에는 그림에 대한 이야기를 듣기 어렵습니다. 물론 그림 감상이 꼭 작가의 의도대로 이뤄질 필요는 없지만 종종 제작 배경이나 의도를 이해하게 되었을 때 종종 다른 감상을 할 수 있기도 합니다. 그런 점에서 이 책은 그림과 이야기를 함께 접할 수 있어서 반갑습니다.


산에서 받은 감동과 아름다움을 점으로 나타내며 생동감을 표현했다는 글을 읽은 후 그림 속 점들에 더 눈길을 주게 됩니다. 색상조합이 너무 예뻐서 실제 그림의 크기를 가늠해보며 책으로 만난 아쉬움을 달래봅니다. 그렇게 가보지 못한 산은 그림으로 대신 등반하고 가본 적이 있는 산은 이렇게 그림처럼 아름다웠던가 기억을 되짚어보게 됩니다.


산행을 하며 삶의 철학을 얻고 예술의 화두를 만난 저자의 여정을 편히 앉아 구경하는 호사를 누려봅니다. 그냥 예쁘다는 광경이 화가의 눈을 통하면 클림트의 금빛과 닮은 장면으로 표현되는 글이 인상적입니다. 단풍이라는 단어말고 어떤 표현으로 가을산을 표현하고 있었는지 잠시 생각하다가 올 가을에도 남설악 점봉산은 금빛일지 궁금해집니다.


무릎이 시끈거려 산행을 자제하고 계시다면, <흐르는 산>으로 편히 산 구경 다녀오시길 바랍니다. 다채로운 자연의 색으로 물든 산을 만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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합리적 낙관주의자
수 바르마 지음, 고빛샘 옮김 / 흐름출판 / 2025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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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리뷰는 도서를 제공받아 매우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

<합리적 낙관주의자>는 미국의 정신과 전문의 '수 바르마 (Sue Varma)' 가 쓴 책으로, 삶이 부서지는 경험을 했을 때 어떻게 그것을 받아들이고 다시 나아갈 방향을 찾아야하는지에 대해 조언합니다. 저마다 처한 상황이 다르기 때문에 명확한 정답을 줄 순 없지만 적어도 자신에게 잘 맞는 방식을 찾을 수 있도록 질문 형식의 체크리스트를 통해 스스로 감정을 객관적으로 인식해 보고 필요한 것을 찾아낼 수 있는 '합리적 사고'를 하도록 구체적인 방향을 제시해 마음의 근육을 키워나갈 수 있도록 돕습니다.


저자는 정신과 전문의이자 뉴욕대학교 의과대학 정신과 교수로 9·11 테러 당시 세계무역센터 정신건강 프로그램의 초대 의료 책임자였습니다. 그녀가 만난 환자들의 경험과 자신이 겪었던 어려움을 풀어내며 함께 낙담하지말고 살아나가자고 이야기합니다. 특히, 서문에서 그녀는 아버지 집에 있는 킨츠기 도자기를 언급하며 깨어진 부분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고 새롭게 복원해 다른 아름다움을 만들어내는 것이 이 책에서 말하고자 하는 '합리적 낙관주의'라고 설명합니다.



책의 구성은 총 3부로 나뉘어져 있습니다. '1부 왜 합리적 낙관주의인가?' 에서는 합리적 낙관주의를 설명하고 실행전략으로 40개의 문장을 보여주며 합리적 낙관주의의 원칙과 연결해 설명합니다. 40개의 문장을 5개씩 묶여 다시 8개의 원칙으로 구분됩니다. 그 여덟 가지 원칙은 목적, 감정다루기, 문제해결, 자부심, 능숙함, 현재성, 사람, 건강한 습관 실천입니다. 이 원칙들은 각각 3부에 걸쳐 3~4개씩 소제목으로 다뤄집니다. 목적은 1부에서, 감정다루기와 문제해결 그리고 자부심은 2부에서 다루며 나머지 능숙함, 현재성, 사람, 건강한 습관은 3부에서 소개됩니다.


그녀가 제시한 원칙들 중 마지막 단계인 '건강한 습관'만들기는 합리적 낙관주의라는 사고를 자동화시켜 걸림돌을 줄이고 자신을 돕는 요소를 늘이게 만듭니다. 합리적 낙관주이란 결국 힘겨운 상황에 처하더라도 효과적인 행동으로 자신을 발전시키고 나아가 주변에 선한 영향력을 주는 삶으로 나아가게 합니다. 저자는 우리에게 이런 힘은 모두의 내면에 잠재되어 있으니 이 책을 통해 깨달아가기를 바란다고 말합니다.

감정에 휘둘려 힘든 하루를 살고 있다면 이 책으로 자신의 감정을 정확히 바라보고 내게 맞는 처방을 스스로 찾아보시길 권합니다. 너무 힘들어 마주하고 싶지 않은 페이지가 있다면 저자의 조언대로 순서에 상관없이 마음이 동하는 부분부터 읽어도 좋을 것 같습니다. 이런 선택 역시 합리적 낙관주의 시작일테니까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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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린들 주세요 사계절 중학년문고 2
앤드루 클레먼츠 지음, 양혜원 그림, 햇살과나무꾼 옮김 / 사계절 / 2001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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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린들?? 도대체 이게 뭐지?  

학창시절, 누구나 한 번 쯤은 유행어에 흠뻑 빠진 경험이 있지 않을까. (나이가 든 요즘에도 가끔 개그프로를 따라하는 내 자신을 보면 그다지 학창시절에 국한된 이야기는 아니기도 하다. ^^;;)

'유행어'
개그맨을 비롯한 여러 연예인들에게는 밥벌이로 이어지는 좋은 아이템.
아이들 사이에서는 어떤 감정의 공유로까지 이어주게 하는 은어의 친구뻘.
뉘앙스만으로도 의사전달이 이뤄지는 신기한 전달도구.

보다 다양한 설명들로 유행어를 설명할 수 있겠지만, 지금 얘기하고자 하는 '유행어'는 친구들사이에서만 통하는 은어의 친구뻘(?)되는 단어라 하겠다.

이 책은 바로 그 유행어에 관한 책이다. 아니...정확히는 '신조어'다.

괜한 질문으로 수업시간을 줄여보려는 꾀를 낸 닉은 자기꾀에 넘어가 뜻하지 않았던 숙제를 하게 되고, 숙제를 통해 또다른 재미난 꺼리를 찾아내면서 볼펜을 '프린들'이라는 엉뚱한 말로 대신해 사용하기 시작한다. 

그 과정에서 학교 선생님들과 마찰이 생기지만, 그 '프린들'이란 말은 점점 널리 퍼지게 된다. (요즘같은 시대에 살았더라면 그런 신조어를 만들지 못해 안달이었지 모르겠지만...ㅎㅎ)  

프린들이라는 새로운 단어의 탄생에 대해 기발한 생각을 해내는 닉 앨런과 아이들에게 언어의 중요성을 늘 깨우쳐 주려고 노력하시는 그레인저 선생님의 대결구도도 흥미를 불러오지만, 뭐니뭐니해도 마지막 부분에서 편지를 통해 밝혀지는 선생님의 깊은 마음은 그야말로 감동의 반전이다.

단어의 탄생에 관한 이야기를 접할 수 있으면서, '프린들'이란 단어사용을 통해 또래집단 속 감정의 공유를 재미나게 엮은 책...  
이 책을 읽으면서 새로운 단어는 아니지만, 그들만의 단어로 선생님을 표현하고 독특한 별명을 만들어냈던 그 추억속 학창시절이 어렴풋이 그리워지기도 했다.

차도녀,엄친아처럼 의미를 알 수 없는 줄임말들이 난무하는 세상에 아무 뜻 없이 명명하기 시작한 '프린들'이야기가 흥미롭게 다가오는 건 역시나 그 중심에 발랄한 냄새가 폴폴~ 풍기는 아이들의 이야기이기 때문인지도 모른다.  개구장이지만 대성할 녀석들, '제 2의 닉'들이 많이 많이 읽길 바라며 강력추천한다!!^^  

그나저나, 소설은 소설일 뿐...사전에 'frindle'은 실제로 등재되어 있지 않아 다소 섭섭하긴 했다.
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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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는 다르게 생각한다 - 다른 생각, 그러나 다투어야 할 생각
이일훈 지음 / 사문난적 / 2011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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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축...벌써 기억 저편으로 사라진 전공이지만, 전공을 살려 일하고 있지
않다는 사실때문인지 그저 건축이라는 단어자체만으로도 반갑지는 않다.
(괜한 열등감에서 오는 불편한 진실이라고나 할까...ㅋㅋ)

그렇게 만난 건축가의 책.
빼곡한 글자들 사이로 표현된 이야기들에 조금씩 고개를 끄덕이고 있다.
어쩌면 너무나 당연한 것인데, 어느 순간 자연과 함께 더불어 살아야 함을
강조하는 것이 삶에 대해 다르게 생각하는 것처럼 부각될 수도 있다는 현실
이 조금 우습기도 했다. 세상사 당연한 것들이 외면당하는 것들도 워낙에
많다보니...

누구나 자기 분야에서 열심히 일을 하다보면 깊이는 깊어지나 넓어지지 못
하는 법인데, 이 글들에서 건축의 깊이에 삶의 깊이를 더한 통찰을 배운다.
대학 4년이라는 시간동안 끊임없이 크리에이티브를 강요받았던 기억만으로도,
많은 건축 전공자들이 건축적 표현에 더 집착하고 있다는 사실에 공감할 수 있다.
사용자의 입장에서 바라보는 건축적 전문가가 된다는 건 정말
어려운 생각, 그야말로 다른 생각이 되어버린다.

저자는 '건축'을 '집'이라는 친근한 단어로 바꿔 이해하기 쉽게 글을 풀어
가기도 한다. 전문가에겐 '건축'이란 단어로, 일반인에겐 '집'이라는 단어
로 같은 것을 표현하고 있다는 지적에 슬며시 미소가 번진다. 집이라는 편
안한 단어와 술술 풀어놓는 이야기가 편한 걸 보니, 이젠 전공을 지나 나
역시 일반인이었는 사실을 확인했기 때문일까...은근히 피했던 건축서적들
을 다시금 읽어보는 것도 좋겠다는 생각을 했다.

한편, 너무 일반인(?)이 된 탓일까... 책 말미에 나타나는 '채나눔'에 대한
부분은 이미 복합공간에 익숙한 내게는 살짝 물음표를 가져다 주었다.
(아무래도 이해가 잘 안가는 일반인이기 때문이리라 ㅎㅎㅎ)
'채나눔'의 철학적 권유인 '불편하게 살기','밖에 살기','늘려살기'가 은근
귀찮고 힘들어보였기 때문인지도 모른다. 편안함에 익숙한 사람들...사람들
의 기호가 어떻게 변해갈 지 모르지만, 채나눔에 대한 개념은 신선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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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 토막 논어 (전문낭독MP3 파일제공) - 출근길에 읽는 한 토막 논어 (전문낭독MP3 파일제공)
레오짱 지음 / 지니넷 / 2011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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옛 성현들의 깊이를 가늠하는 일이 어찌 쉬울 수 있을까?
우리는 너무나 빨리 빨리를 외치는 그 코리안...
명작이라는 작품들을 국어참고서에서 한페이지짜리 요약으로
만났던 나 역시 그 빨리빨리를 좋아라하는 코리안이기도 하다.

한 페이지 요약은 글의 줄거리와 등장인물의 이름을 알게는
해주지만, 그 작품이 전해주고 싶은 감동을 선사하지는 못한다.
그처럼, 한토막 논어역시 논어에 대한 뒷 이야기나 그에 대한
설명(비록 진부한 설명일지라도...)을 만날 수 없기에 약간은
무미건조한 모음집이라는 생각을 버릴 순 없다.

하지만, '출근길에 읽는'이라는 부제처럼 긴 시간을 들이지
않아도 짤막하게 나마 논어를 접할 수 있도록 보다 편한 접근을
제시한 책이라는 점은 마음에 든다. 논어에 대한 배경지식이
있는 이들에게는 영어로 표현되는 글귀로 다른 느낌을 받아볼
수 있고, 논어를 공부하고 싶으나 그 제목만으로도 부담스러운
초보자에게는 간단히 그 내용들을 훓어볼 수 있으니 깊은 공부
로 갈 수 있는 가벼운 한 발이 되어준다.

도서관 무료프로그램으로 만났었던 논어...
수많은 이야기를 들었던 구절들은 새삼 눈에 들어오고, 미처
만나지 못했던 구절들은 뭔가 다른 이야기들이 숨어있을 것 같아
괜시리 궁금해졌다. 동양고전에 대한 관심이 높아진 사람이라면
맨처음 손 꼽는 책, 논어... 왠지 모를 높은 벽이 느껴진다면
이 책으로 반갑게 만나보는 것도 좋을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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