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자치를 말하다 - 학생 중심으로 민주적인 학교문화 만들기 자치를 말하다
이민영.백원석.조성현 지음 / 에듀니티 / 2017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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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생 자치를 말하다

이 책의 부제

학생 중심으로 민주적인 학교 문화 만들기는 

책의 제목이 책의 내용이라고 볼 정도로 학생중심의 학교 문화를 그동안 어떻게 잘 만들어왔는가에 대한 중학교 선생님 세 분의 이야기가 고스란히 담겨있다

초등학교 교사로 근무하다 보니 현재 중학교의 학생 자치가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는지 대략 짐작만 하고 있고 초등학교는 학생 자치에 관하여 시작점에 있기 때문에 그다지 중점적으로 다루지 않고 있는데 책을 읽어가면서 생각해보니 중학교부터는 정말 학생들에게 자립심을 길러주려면, 주도적으로 무언가를 해내고 성취하는 기쁨을 느끼자면 놓칠 수 없는 매우 중요한 교육이다라는 확신이 들었다

책 속의 고군분투하며 많은 것을 이루어낸 세 명의 선생님들의 열정이 정말 대단했고 책을 읽으며 20년전 졸업했던 나의 고등학생 생활이 생생히 기억났다

20년 전의 내가 다니던 고등학교는 당시 입시에 매진하던 다른 학교와 달리 이 선생님들이 근무하신 학교와 비슷하였다 종교학교였고 체벌이 없었으며 학생들의 자치활동을 매우 존중하여 학생 자치회가 활성화 되어 있었고 교내 체육대회 및 학교 축제도 교사와 학생이 하나되어 공동체 정신으로 잘 치뤄내었다 나는 고등학교 1학년 2학기부터 3학년 1학기까지 학생회 간부를 역임하며 나의 의견을 잘 펼칠 수 있는 기회를 가진 경험으로 대학에 진학하여서도 과대표와 과 부회장을 맡아 학생 자치를 진정 실현해본 적이 있다 나의 경험으로 미루어보아도 꿈 많던 학창 시절에 많이 겪어본 시행착오가 성인이 된 이후 커다란 자산이 되었다 

학생들의 수동적인 태도를 걱정만 하고 있는 21세기 지금 이 시점에서 공부만 자기주도적 학습을 강조하지 말고 학생들이 오랜 시간 머무르고 있는 학교 공간 안에서 자기주도적능력이 발휘되고 신장되려면 학생 자치가 활성화 되는 것이 무엇보다 우선되어야 하겠다

소설이 아닌 책인데도 단숨에 읽게 만든 훌륭한 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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