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빠 초등 문해력 어휘 100 1 - 초등 문해력은 어휘 글쓰기로 완성! 바빠 국어
오현선 지음 / 이지스에듀(이지스퍼블리싱) / 2024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서평단으로 선정되어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고 주관적으로 작성된 서평입니다>


내년에 3학년이 되는 우리 아이의 문해력이 걱정되던 차에, 이지스에듀의 바빠 시리즈 중 문해력 어휘 서평단 모집하는 것을 봤습니다. 감사하게도 서평단에 선정되어서 바빠 문해력 어휘편을 아이와 체험하였습니다.

3, 4학년 권장이라고 되어 있으나, 내년에 3학년이 되는 우리 아이에게 1권은 괜찮을 것 같아서 신청했는데, 현재 2학년인 우리 아이에게도 알맞은 것 같았어요. 우리 아이가 문해력이 엄청 높은 게 아니고, 2학기 끝무렵이라 괜찮은 건가 싶네요.



파란색과 하얀색의 조화로운 표지에 귀여운 글씨체로 제목이 적혀있고 저자분의 단아한 사진도 함께 있네요. 변신 단어로 배운다는 게 표지에 나와 있는 걸로 봐선 저게 핵심 같죠?

표지를 넘기면 책의 특징이 간략히 나와있어요. 국어 기초 어휘 4만 단어 중 100개를 선별해서 1권과 2권에 각각 50개의 어휘를 다룬다고 해요.

저자분의 소개와 SNS도 소개되어 있어요. 저자인 오현선 선생님은 독서논술 저서가 다양하게 있는데 이번에 어휘력을 위한 교재를 집필하셨네요.

이 교재를 사용할 친구들에게 저자분의 편지(?)도 있어요. 아이와 같이 이 부분을 읽어보면서 이 책을 어려워하지 말고 천천히 해보자며 으쌰으쌰 외쳤답니다.


다음 페이지에는 부모님에게 쓴 글이 있어요. 이 책의 특장점과 아이와 함께 할 때 팁도 주셨어요.

이 교재를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방법도 두 페이지에 설명을 해주셨어요. 오늘의 단어 뜻을 알고, 변신 단어 알아보고 알맞은 단어 고르기. 그리고 친구가 쓴 글에서 어휘를 어떻게 활용했는 지 보고, 오늘의 단어를 활용해서 글을 써본 후 복습하는 걸로 마무리하는 거예요. 마지막에는 지도하는 부모님을 위한 팁도 알려주셨어요.


차례를 보면 50개의 단어를 15개, 15개, 10개, 10개로 4개의 마당으로 나눠서 익힐 수 있게 되어 있어요. 하나의 마당이 끝나면 복습을 하는 구조예요.
차례 마지막에는 2권에서 다루는 단어 50개를 적어두셨어요.

첫째 마당을 들어가며 아이와 함께 어떤 단어를 배우는 지 알아봤어요. 총 15개의 단어 중 들어본 적 있는 단어, 처음 보는 단어도 있었어요. 엄마랑 천천히 해보자!

첫번째 단어는 ‘갖추다‘인데, 뜻을 익히고 변신 단어를 알아본 뒤 알맞은 단어 고르기는 아주 쉽게 했어요. ‘갖추다‘와 비슷한 ‘갖다‘와 비교해서 뜻을 알려주고, 예문도 알려준 부분이 좋았어요.
친구가 쓴 글 읽기도 잘 읽었는데, 오늘의 단어를 활용해서 글쓰기는 아직 어렵게 느끼더라고요. 그래서 바로 쓰지 않고, 말로 해보는 연습을 했습니다.
마지막 부분에는 ‘오늘의 단어‘를 활용한 예문을 학부모나 학생에게 말하듯이 적절한 문장을 제시해줘서 좋았습니다.

아직 15개의 단어를 익히지 못해서 복습 부분은 엄마인 제가 눈으로 먼저 봤어요. 단어 뜻을 연결해보고, 문장에 적절한 단어 넣기로 되어 있어서 아이에게 부담없어 보였습니다.

아이에게 국어사전을 사줘서, 모르는 단어를 찾아보게끔 했는데, 이 교재는 단어의 뜻을 알아보고 문장에 적용하는 것까지 해서 머릿속에 더 잘 남을 것 같습니다. 1권을 아이와 천천히 마무리하고 2권을 사서 100단어를 완성하고 싶습니다.



#바빠초등문해력어휘100 #이지스에듀 #라온오쌤 #오현선선생님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