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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고 아름다운 나태주의 동시수업 ㅣ 작고 아름다운 수업
나태주.나민애 엮음 / 열림원어린이 / 2023년 9월
평점 :
나태주 시인이 딸과 함께 엮어낸 동시집을 이번에 읽게 되었습니다.
시는 산문과는 다르게, 읽었을 때 하나의 장면이 떠올라요. 산문은 길게 풀어내지만 운문은 함축적으로 적어내기에 울림이나 깊이가 좀 차이가 있어요.
저는 장황하게 설명하는 게 낫지, 함축적으로 적어내는 건 어려워서 시 쓰기를 어려워했어요. 하지만 다른 사람이 쓴 시를 감상하는 건 좋아합니다.

노란 표지와 나태주 시인의 웃는 모습이 밝아서 이 표지를 보면 저도 따라 웃게 됩니다.

책을 엮은 나태주, 나민애 작가 소개가 간략히 있습니다. 부녀가 이 책을 함께 엮었을 모습을 상상하니 다정한 부녀 모습이 떠올랐어요.

본문에 들어가기에 앞서 적힌 글이 마음에 들었어요.

여는 글은 나태주 시인이 작성했습니다.
동시만 엮지 않고 나민애 문학평론가의 감상문을 달았기에 '동시 수업'이라 이름 붙였다 합니다. 시를 읽으면 행복하고 편안하다는 말에 저도 공감했습니다.



총 6페이지에 차례가 나와있습니다. 시다 보니, 짧아서 많은 제목을 넣어서 그렇게 됐네요. 차례에 있는 제목들을 보니 아는 시들이 많이 보입니다.

꼬마 눈사람 노래를 어렸을 때 많이 불렀는데 이 시 옆에 적힌 "아, 그 노래가 이 시였어?"라는 말이 절로 나왔어요.

이 시는, 아이가 유치원, 학교에서 불렀던 노래 덕분에 아는 시입니다. 오른쪽에는 파란색 글씨로 나민애 평론가님의 글이 적혀 있어요. '동요가 되었다'는 시들이 이 책에 많이 수록되었는데, 그 중 하나가 이 시입니다. 노래로 들었을 때도 좋았는데 시로 읽어도 좋습니다.

이 시는 아플 때 느낀 다양한 감정을 나타내서, 내가 아팠을 때 어땠더라, 곰곰이 떠올려봤네요. 아프기 전에는 생각하지 못한 것들이 아플 때는 다른 감정으로 느껴지는 부분이 있지요. 사소한 말다툼을 한 친구랑도 먼저 화해할 수 있는 마음도 들고 말이죠.

이 시는 이번에 처음 본 시인데, 오른쪽에 적힌 글처럼 어린이가 엄청난 가능성이 있는 꽃씨라는 게 눈에 띄었어요.

닫는 글은 나민애 교수가 적었습니다. 아빠가 시를 고르고 딸이 해설하며 부녀의 마음이 한결 맑아졌다고 하네요. 좋은 시 읽고 감상평을 공유하는 게 좋아보여요. 우리 아이와도 동시를 읽고 이야기 나눠봐야겠어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