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에 답할 수 있다면 내 삶은 괜찮은 것이다 - 선택의 순간마다 나를 바로잡아주는 열 개의 질문
데비 포드 지음, 한정은 옮김 / 위즈덤하우스 / 2011년 11월
평점 :
절판



선택은 우리가 받은 가장 값진 선물이다. 매시 매초, 내 인생의
선택은 내가 하고, 그 선택에 따른 결과도 내가 받게 된다.
그러나 선택이란 말처럼 간단한게 아니란건 누구나가 알고 있을것이다.
한번 벌어진 일은 되돌릴 수 없고, 그 선택은 내 삶 하나 하나에
영향을 끼친다. 나의 불꽃을 흐리게 하는 선택을 할지, 나의 불꽃을
건강하게 지켜 줄 선택을 할 지는 그 누구의 몫도 아닌 나의 몫이다.
올바른 선택을 하기 위해서는 무의식적인 행동에서 벗어나는 노력에서
부터 시작한다 습관처럼 하는 행동에는 생각이 들어 있지 않다.
내 삶을 돌이켜보아도, 하루하루를 그냥 아무생각없이 그 전날 살았던
것처럼, 자동조종되어버린것같다. 무의식적인 선택을 할 때, 가장
저급한 충동의 희생물이 될 위험에 방치될 것이라고 저자는 경고한다.
그런 덫에 걸리지 않기 위해서는 늘 깨어있어야 한다 그리고 나를
향한 질문을 해야 한다.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은 사람이 기름진 음식을
먹어야 하는 지, 아니면 참고, 다른 음식을 찾아야 하는지 어떤 선택이
나를 위한 선택이고, 나를 파괴하는 선택인지 늘 스스로에게 질문을
던져야 하는 것처럼 말이다. 이 책에는 나를 향해 해야할 질문 10가지를
잘 설명해 주고 있다. 이 열가지 질문은 선택의 중요성을 일깨우고
더 나은길로 갈 수 있도록 동기를 부여한다. 여기서 가장 중요한 포인트
는 내 삶의 방향을 바꿀 수 있는 사람은 결국 자신이라는 사실이다.
모든 자기계발서가 입을 모으는것처럼 과거에 매달리게 하는 선택은
옳지 않다고 말한다 과거어 얽매이지 않고 미래지향적인 삶을 살기 위해
서는 나를 미래로 이끄는 선택을 해야한다. 비슷한 질문이지만 당장의
만족보다는 미래의 내꿈을 위한 것인가? 라는 질문도 던져야 한다.
찰나적 만족은 환상일뿐이다 그것은 나의 목표로 부터 나를 점점 멀어지
게 할 뿐이다.늘 주위해야 할 점은 우리들은 자기 자신을 속이는데
도가 텃다는 것이다. 늘 그럴듯한 핑계를 대며, 자신의 몸쓸 행동들에도
합리화를 시킨다. 밤이 되서 침대에 누우면 거대한 자책과 나에 대한
실망감이 나를 짓누른다. 심리학자 롤로메이는 '어리석음은 같은 행동을
되풀이하면서 다른 결과가 나오길 기대하는 것이다'라고 말했다 지금과
다른 나이고 싶다면 매 순간 나에게 질문하고 올바른 선택을 해야 할
것이다. 생각해보면 나는 내 인생의 굵직 굵직한 선택에 있어서 많이
후회할 많은 과오들을 저질렀다. 대학교에 진학할때 과를 선택할때도
내가 하고 싶은 공부보다는 부모님이 하라고 하는 과를 선택해서 많은
시간들을 후회했던 기억이 든다. 남을 기쁘게 하려고 하는 선택이 아닌
스스로의 힘으로 서있는가? 라는 질문을 던지는 장을 보면서
앞으로는 이런 선택미스는 하지 말아야겠다는 다짐을 해본다. 그동안
너무나도 생각 없이 살아왔다는 후회가 든다. 내 신념에 따라 순간을
선택하고 나의 인생에 정정당당하게 책임지는 주인의식을 갖는것..
그것만이 복잡하고 여러운 인생을 조금은, 덜 헤메이도록 도와주는
길잡이가 되어주지 않겠는가!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