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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들의 나라, 인간의 땅 - 고진하의 우파니샤드 기행
고진하 글.사진 / 비채 / 2009년 2월
평점 :
나는 종교가 없다. 종교란을 적는 란에 맞닥 들이면, 없음.
이라고 적어서 낸다. 그러나 나는 종교인들을 존경하고, 관심이 많다.
사이비 종교가 아니라면, 종교에는 배울점이 많고, 알고 싶은 것들이
너무 많아, 내가 알고 싶은 것이 무엇인지, 한마디로 규정할 수가 없다.
지금도 미칠 것 같은 외로움과, 그 반대로의 행복이 나에게 찾아들 때에는
신에게 기도를 드린다.
신들의 나라, 인간의 땅의 저자 ‘고진하’는 신학을 공부한
목사이면서도 불교, 힌두교 경전을 공부하고, 인도를 찾아
신들에 대한 순례와 같은 날들을 보내고 이 책을 썼다.
기독교인인 목사님이, 다른 종교를 배척하지 않고, 종교 간의
경계를 넘어 우파니샤드의 기행이라니!
내가 믿는 신, 그들이 믿는 신은 다를 바가 없다고,
모두 존재하는 존재라고 생각한다는 그에게는 이러한 유연함이
있기 때문에 더 훌륭한 목사님이 될 수 있지 않을까라는 생각이 들었다.
똑같은 사람들에게 경계라는 것이 존재한다는 것부터가 세상을
살아가기 어렵게 편을 가르는 일이 아닐까?
우파니샤드의 원뜻은 사제간에 ‘가까이 앉음’이라는 의미를 지닌
고대 인도의 철학서이다. 인도는 숱한 사원들과 그 안에 안치된
숱한 신들, 수 많은 순례자들이 가득한 신들이 나라라고 한다.
신의 이름을 나열하기도 힘들만큼 무수한 신들이 있다고 한다
힌두교에서는 모든 신을 가리킬 때 ‘세계신’이라고 부르는 데, 세계신은
몇천명이라고 말하기도 힘들 정도 이다. 그러나 무수히 많은 형상을
지닌 신들은 궁극적으로 형상이 없는 ‘하나’ 즉 만물의 근원자인
‘브라흐만’으로 합쳐지게 된다. 가정집 담벼락에 그려있는 신의
형상들, 꽃을 바칠 수 있는 사당 앞에는 마르고 검게 탄 인도인들의
숙연한 기도가 올려진다. 소유하는 것과 욕망이 많아질수록
신과 멀어지는 것이 아닐까 라는 생각이 든다.
그 점만 헤아려도 인도는 신과 무척이나 가까운 나라일 것 이란 생각이 든다.
거의 아무것도 걸치지 않고 깡마른 몸으로 길거리에서 수행하는
사두들을 눈흘겨보지 않는 나라, 길거리에서 소가 걸어가면 소를
피해 걸어가는 사람들이 있는 그곳, 인도는 정말이지 신들의 나라
인 것이다. 세상을 초탈한 사람들처럼 그들은 가족과, 집, 재산과 명예를
헌신짝처럼 버리고 뜬구름처럼 떠도는 수행자들이 넘쳐나는 인도...
내것은 내것이고 남의 것도 내것인냥 욕심내는 우리네의 모습과는
비교할 수 없는 모습이었다. 우파니샤드가 금욕을 실천하고 금언을 실천
함으로 브라흐만(진리)의 세계로 나아갈수 있다고 말하기 때문일까
인도 사람들은 금욕주의 삶을 사는 그들이, 가진것이 없어서 가진것이 많은
자인것 처럼 내게 비춰졌다. 나는 무소유의 삶을 단 하루라도 진실되게
겪어 낼 수 있을까? 어느새 나는 세속의 유한한 것들에 집착하여 욕망의
노예가 되어있었다. 단 몇 일의 여행을 떠난다고 해도, 넘치는 짐들을
꾸역꾸역 여행가방에 밀어 넣게 되는 나의 모습을 떠올리니 말이다.
나마스카! 내 안에 있는 신이 그대안에 있는 신을 알아본다는 인도식의
인사말처럼, 인도는 신들이 살아숨쉬는 인간의 땅이 아닌가라는 생각이
들었다. 너무 좋은 가르침이 가득한 책을 읽으며, 완벽하게 소화하지
못함이 아쉬웠다. 한 번 읽고 접어두기에는 너무 많은 가르침이 들어있는
책이다. 인도를 꼭 한번 찾고 싶은 소망이 생겼다. 그 곳에 가면
신에게 좀 더 가까워 질 수 있지 않을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