딜리셔스 샌드위치 - 서른살 경제학 유병률 기자가 뉴욕에서 보내온 컬처비즈에세이
유병률 지음 / 웅진윙스 / 2008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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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스티브 잡스는 알았고, 빌 게이츠는 몰랐다" 라는

책표지에 나와 있는 문구가 나의 호기심을 자극시켰다.

도대체 애플 사장인 스티브 잡스가 알고, 전 마이크로소프트 회장이

모르는게 무엇일까? 그것은 바로 컬쳐비즈시대에 성공할

요소를 갖고 있느냐, 없느냐와 일맥상통하는 문구였다.

지금 우리가 살고 있는 현대는 산업혁명의 시대가 아니다.

대량생산에 목숨걸고 있는 시대도 아니다, 말 그대로

컬쳐비즈시대! 문화가 밥먹여주는 시대라는 것이다.

할리우드의 대박난 영화들이 가져다 주는 수익이 천문학적이라는

것은 우리도 익히 들어서 알고 있던 사실이지만,

그렇게 영화 이외에는 딱히, 생각해보지 못했던 문화비즈니스에

관한 것들이 이 책에 빼곡하게 들어차있다.

지하철을 타면, 너도 나도 듣고 있는 mp3, 그리고 나도 가지고

있는 애플사의 아이팟! 이 책을 읽기전에는 단순히 기계라고

생각했던 그 물건이, 문화라는 사실도 알게되었다.

아이팟은 다른 mp3처럼 버튼이 많은 것도 아니고, 디자인도

심플하기그지없다. 그 아이팟이 대박을 맞은 이유는 바로,

문화를 팔았기 때문이다. 새로운 노래를 자유자재로 다운받아 듣고

 

미국 신문들의 패션면은 아이팟과 어울리는 '아이팟 패션'을

한 면 가득 소개한다. 장갑, 액세서리, 바지 같은 패션에서도

아이팟은 비즈니스를 만드는 것이다. -p46

 

미국이라는 나라는, 황량했던 뉴욕을 문화의 도시로

만들기 위해 수 많은 노력을 했다. 피카소가 없다면 피카소를

만들었다. 뉴욕을 세계 예술의 중심지로 부상시킨 주역이 바로,

잭슨 폴록이다. 추상표현주의의 대표화가라는 그가, 지금의

뉴욕을 만들었는지, 아니면, 미국이 그를 미국의 피카소로

만들었는지...어쨌든 참 대단한 나라임에는 틀림없다.

그런 노력들이,(더 많은 내용들은 너무 많아서 생략) 

지금의 뉴욕을 만들었고, 처음에 투자한 것 이상으로,

돈이 모이는 도시가 되었다. 문화가 바로 지금의 뉴욕을

먹여살리고 있다는 것이다

그 문화적 이미지메이킹이라는 것을 우리도 배워야 하는 것도

시급한 일인것도 틀림없는 사실이다.

미국과 우리나라의 또 다른 차이점을 예로 든다면,

The Lion King 과 라이언킹의 차이이다. 무슨 말인고 하니,

우리 나라에서 2006년 공연된 뮤지컬 라이언킹은 무기한

공연을 전제로 시작했지만 1년 만에 20억의 적자를 보고

막을 내렸다. 그러나 브로드웨이의 The Lion King은

10년이 넘도록 계속 공연되고 있다고 한다. 이는 바로 문화적

세대차이 때문이다. 우리나라는 라이언킹은 어린아이만 보는 것

이라고 규정해버리지만, 미국은 머리가 백발인 노인분들도

공연을 즐기고, 기념품을 산다는 것이다. TV프로그램들만 해도

7080콘서트, 가요무대 처럼, 문화적 세대차이를 조장하는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을 해본다.

저자는 이렇게 이야기한다. 중국에게 쫓기고, 일본을 따라잡기

힘든 고약한 처지의 '샌드위치 한국'의 탈출구는 이 거대한

문화제국의 흐름에 올라타는 것이라고 말이다.

디즈니의 숙적인 드림웍스의 슈렉이 만들어진 배경이라든지

컬쳐비즈시대에 글을 쓰지 않는, 문화에 뒤떨어진 사람이

리더가 될수 없는 이유, 가장의 문화수준이 자식에게 어떠한

영향을 주는 지 궁금한 사람들에게, 아니, 컬쳐비즈시대를

맞이한 우리들에게 필독서가 아닌가라는 생각이 든다.

요즘 글을 써서 책을 내는 공인들이 많은데, 이 책을 읽고

그들을 다시 보게 되었다.  웹2.0시대, 스토리가 소통되는

나라, 내 블로그에서 부터 시작하여 나의 이야기를 생산하는

노력부터 시작해나가야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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