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어린이 산책자를 위한 자연의 신호 - 안전하고 똑똑한 자연 탐험책
알방 캉브 지음, 레오니 쾰슈 그림, 최린 옮김 / 그린애플 / 2022년 1월
평점 :
<자연은 언제나 우리에게 말을 걸고 신호를 보내요>
도입부에서부터 참 많은 생각이 들었어요.
자연이 말해 주는 신호를 이해할 수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
문명의 발달이 사람들을 너무 편리하게 만들어 주었지만,
그것들에 너무 의존하다 보니 자연의 소중함을 우리가 너무 잊은 것은 아닐까?
자연을 관찰하고 그 속에서 길을 찾거나 생존에 필요한 것을 발견하는 데 중요한 단서를 알게 된다면
자연이 주는 것들에 의지한다면 다시 자연의 소중함을 느끼며 우리는 자연을 보호하려는 노력을 더 기울이지 않을까?
그렇게 발달된 것들을 적절하게 이용하면서도
자연을 통해, 자연과 함께 공생하는 방법을 찾을 수 있다면 너무 좋을 것 같은 기대감이 들었답니다.
<자연이 주고 있는 그 동안 잘 알지 못했던 많은 신호들>
이 책에서는 안전하고 똑똑한 자연 탐험을 할 수 있는 많은 자연의 신호들을 알려주고 있어요.
산책을 위한 준비물부터 하늘, 땅과 바다, 강, 그리고 동물과 식물까지 우리에게 건네는 이야기와 신호들이 이렇게 많은 줄 몰랐는데
늘 일상에서도 자연은 우리에게 많은 것들을 주고 있었더라구요.
자연의 신호를 잘 관찰하면 정말 감각도 예리해지고, 세상을 보는 눈도 밝아질 것 같은 생각이 들었어요.
이렇게나 멋진 자연을 다 이해할 수 있을까 하는 싶었지만
그래도 이해할 수만 있다면 너무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코로나로 산책도 하기 힘든 시간들의 연속이었는데 이 책을 보고 있으니 산책이 간절해졌어요.
발달된 문명과 기술들이 주는 편리함이 있다면 자연이 주는 신호들을 보고 있자니
밤하늘을 보고 시간을 예측하고, 구름을 통해 날씨를 예상하고, 발걸음과 눈대중으로 거리를 측정하는 방법들이
아이들과 함께 지금 당장 해보고 싶을 정도로 너무 낭만적일 것 같았어요.
교과서 속 자연 과학 지식이 담긴 96가지 자연 산책 팁!
책을 읽는 내내 너무 신선하게 다가왔어요.
아이도 집에 있던 관련된 다른 책들까지 꺼내보며 너무 흥미로워 하더라구요.
<밖으로 나가 실천해 볼 수 있는 도전 과제>
책 뒷부분에 직접 실행해 볼 수 있는 도전 과제들로 아이랑 즐거운 시간을 보낼 수 있도록 단계별 활동가이드가 되어 있어요.
책을 읽는 것에서 그치지 않고 독후에 활동을 해 볼 수 있어서 좋더라구요.
5단계까지 도전 과제를 멋지게 수행하고 기록도 해보고 자연의 신호와 더 가까워지는 시간을 만들 수 있어서요.
좋은 책 읽게 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이 책은 우아페를 통해 출판사에서 도서를 무상으로 제공받아 읽고 솔직하게 작성한 후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