뼈의 학교 2 - 배낭 속의 오키나와 뼈의 학교 2
모리구치 미쓰루 지음, 박소연 옮김 / 숲의전설 / 2021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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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뼈' 라는 소재가 평소 관심을 가졌던 것은 아니지만,
과학을 좋아하는 아드님들과 읽어보기에 흥미로운 주제 같아서 읽어보고 싶었는데 좋은 기회로 일찍 만나보게 되었네요^^

먼저, 정말 다양한~ 많은 뼈들이 나와요. 아마 저는 평생 볼 동물의 뼈들을 이 책에서 다 보지 않았나 싶어요^^
평소에 관심있게 보지 않았었는데 이 책을 읽으면서 영원, 돼지, 바다거북, 자라, 반시뱀, 사슴, 박쥐, 물고기, 가시복, 닭 등 많은 동물들의 뼈를 관심있게 보게 되었어요. 돼지의 발가락이 4개라는 것도, 말이 발가락 수를 줄이는 방법으로 진화했다는 것도 이 책을 통해 알게 되었네요.(저만 몰랐던 것은 아니겠지요?)

뼈의 학교는 사이타마현에서 숲으로 둘러싸인 자유숲 중고등학교의 선생님으로 일하다가 오키나와로 이주한 모리구치 선생님을 통한 이야기로 전개되는데 읽는 내내 해부학 수업을 듣고 있는 것처럼 푹 빠져들어서 아이와 함께 책을 보게 되었어요. 평소 아이는 몰라도 저는 생물과 관련된 이야기들을 그리 즐기는 편은 아니었는데 뼈의 학교는 거부감이 드는 것이 없이 푹 빠져서 보게 되었던 것 같아요.(아마 저는 이 책의 그림들이 실사였다면 이야기가 달라졌을지도 몰라요ㅎ)

사이타마현에서 이주했을 때의 마음과는 달리 오키니와에서는 숲을 찾기도 뼈를 찾기도 쉽지 않아 포기를 일삼던 상황에 놓였던 모리구치 선생님은 얀바루에서 아스카를 만나게 되면서 전환기를 맞게 됩니다. 그러면서 점점 뼈에 매달리게 되고, 열중했던 '나의 숲'을 찾지 일은 사이타마에 살 때처럼 걸어서 갈 수 있는 곳을 결국 못 찾았지만, 오키나와에서 찾아낸 숲은 이곳저곳에 있었고, 그것은 꼭 숲이 아닌 시장일 수도 있고, 바닷가일 수도 있고, 학교일 수도 있으며 그것들이 연결되어 있다는 것을 느끼게 됩니다. 인간과 자연의 공존. 뼈를 실마리로 해서 사이타마에 살 때 생물들을 보면서 느꼈던 것을 오키나와에서도 찾아보고 싶게 말이에요~

그렇게 이야기가 진행되면서 많은 뼈들을 접하게 되고 석회암 균열 속의 뼈들을 알고 나서부터 지금까지 보지 못했던 뼈들을 만나고 오키나와에 온 처음 의도와는 다르게 더욱 뼈에 매달리게 된 모리구치 선생님이에요.

책을 읽으면서 뼈에 대한 이야기도 너무 흥미로웠지만 처음으로 오키나와 라는 장소에 대해서도 너무 궁금해졌어요. 평소 일본을 가고싶다는 생각은 별로 해본적이 없는데... 코로나가 끝나면 이 책을 함께 읽은 아이들과 함께 오키나와에는 꼭 가보고 싶은 마음도 들었습니다. 저도 모르게 이 책에 푹 빠져들어서 읽었던 것 같아요^^ 저는 뼈의 학교는 이 책으로 처음 접했는데 나머지 책도 꼭 읽어봐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뼈를 담고 다니는 오키나와 뼈 아저씨.
모리구치 선생님의 유쾌하고 재미있는 과학 이야기~
아이들과 함께 읽어보시기 추천드려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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