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국지 - 책 읽어드립니다, 임기응변의 지혜, 한 권으로 충분한 삼국지
나관중 지음, 장윤철 편역 / 스타북스 / 2020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오늘날을 살아가는 데 있어서 도움이 될만한 임기응변이 담긴 <삼국지>를

오랜만에 읽었다. 원래 10권분량의 책인데 한권으로 요약한 이 책을

선택한것은 중요한 키포인트를 읽기 좋을것 같아서였다.

보통 이런 유명한 책들은 번역자에 따라서 읽는 재미가 다르다고하던데

이 책을 번역한 장윤철님은 삼국지에 관심이 많으시고 등장인물 중에서도

조조라는 인물을 연구도 하시면서 알아가려고 노력하신 분이라고한다.

어린시절에 읽었던 느낌을 되새겨보자면 나는 유비라는 인물이 선하고

주위에 인복이 많은것같아서 되게 호감이 갔었다. 그리고 제갈량이라는

천재중의 천재인 요즘말로하면 '사기캐'에 가까운 인물이 참 멋있었다.


중요한 명장면 중 하나라고 생각하는 '도원결의'.

유비,관우,장비 세 사람이 마음이 맞아 의형제를 맺고 앞으로 큰 일을 도모하자는

다짐을 하는 장면인데 가족끼리도 마음이 안 맞을때가 있는데 생판 모르던

사람들이 만나 서로의 마음을 확인하고 의형제를 맺는 모습을 보고

감탄스러움과 동시에 그들의 길을 응원해주기도 했다. 사실 결말을 알고

읽는 지금의 느낌은 애처로운 마음도 들었다.


유비가 제갈량의 자신의 책사로 와달라고 청하며 세번이나 그를 찾아갔다는

'삼고초려'에 관한 장면도 꽤 감동적이었다. 자신보다 낮춰보지 않고 겸손한 자세로

자신에게 힘을 실어달라고 청하는 유비의 마음에서 배울점이 있을것같다.

게다가 세번이나 찾아갔으니 끈기와 인내심이 강하지 않고서는 못할 일 같다.


제갈량이 지혜를 발휘하는 순간들 중에 조조의 성격을 간파하고 위험을

피해가는 내용이다. 정말 유비가 인자한것과 인내심이 강하다는 결과가 제갈량이라는

좋은 인재를 얻는 결과를 가져오는구나 싶었다.

삼국지는 남녀노소 누구나 재밌게 볼 수 있는 작품이라는 생각이든다.

어렸을 때는 만화로 읽었었는데 이렇게 소설로 다시 읽어보니 이런 장면들이

참 감명깊었고, 이 장면은 화가 올라왔었고 하는 느낌이 새록새록 떠올랐다.

비록 마지막에 딱히 한 일이 없는것같은 사마씨들 천하가 되어 허탈함이

밀려왔지만 곳곳에 살아가는 데 필요한 지혜가 가득한 역사소설이라는 생각이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