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은 얼굴의 여우 블랙 앤 화이트 시리즈 85
미쓰다 신조 지음, 현정수 옮김 / 비채 / 2019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패전 후 일본의 탄광을 배경으로 한 호러미스터리다.
꾸준히 나오고 있던 도조 겐야 시리즈가 아닌
새로운 인물인 모토로이 하야타라는 청년이
등장한다.

하야타는 건국대학을 나와 회사를 다녔지만
사정상 그만두고 열차에 올라 어떤 역에
내린다. 거기서 아이자토와 인연이 닿아
땅속 깊은 곳에서 탄광일을 하게되는데
무사히 지상으로 올라갈수 있길 바라며
신에게 기도를 먼저 바친다.
여느때처럼 땅속에서 일하고 있던 하야타는
갑작스러운 가스유출과 천장이 무너지는
사건에 지상으로 급히 빠져나가고
이런 혼란스러운 와중에 조선인 노동자 기도는
타살인지 자살인지 알 수 없는 모습으로
금줄에 목이 매달려 죽어있었다.
그리고 연달아 일어나는 같은 방법의 죽음들..
탄광의 미신인 검은여우신에 의한 사고인지,
이런 미신을 이용해 범인이 살인을 저지른건지
하야타와 주변인물들이 조사에 나선다.

초반에는 어려운 한자어를 비롯하여 무엇때문인지
책장넘기는 게 힘들었다. 그러나 미스터리한
말들과 사건이 일어나고부터 이 이야기에 푹빠져
하야타의 시선을 따라 같이 추리하면서 읽었다.

하야타라는 메인 캐릭터가 상당히 매력적이게
느껴졌다. 그의 정의로움과 동료를 향한
의리가 넘치고, 추리소설을 좋아함으로써 리더십있게
사건에 대한 판단과 추리를 이끌어가는
등의 모습에서였다.
보통 무슨 시리즈 라고하면
형사라던가 지명이름이 붙는데반해
하야타는 그냥 매력적인, 추리소설을 좋아하여
그에 영향을 받은 한 사람일 뿐이라는 점이
특이했다.

마지막부분에 조선인 탄광 강제징용이라는
가슴아픈 역사적사실들도 다시한번 생각해볼 수
있었고, 반전도 더할나위없이 좋았다.
이제부터 하야타가 가는곳마다 사건이 일어나겟구나
라고 생각하니 점점 발전해나갈 그의 추리력을
응원하고 싶어진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