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림자를 판 사나이 이삭줍기 환상문학 1
아델베르트 샤미소 지음, 최문규 옮김 / 열림원 / 2019년 3월
평점 :
구판절판


대저택의 소유자 욘의 집에서 회색 옷을 입은 사람과 ’그림자 거래‘를 한다. 마법의 주머니?와 그림자를 맞바꾸는 거래. 그렇게 그는 마르지 않는 샘물 같은 자본의 주머니를 얻고 그림자를 잃었다.
하지만 그는 곧 깨닫는다. 그람지야 말로 그런 돈보다 훨씬 더 귀중한 것임을. 사람들에게 곧 손가락질을 받게 되는 그는 풍부한 돈으로 하인을 구하고, 비싼 호텔에 묵는다.
다행스럽게도 그림자가 없는 그의 곁엔 ’벤델‘이라는 착한 하인이 있다. 하지만, 그가 그림자가 없음이 밝혀지면 거처를 옮기고 옮겨야 했다.

그에게 회색 옷을 입은 인간은 다시 다가온다. 이번엔 영혼과 그림자를 바꾸잔다. 원래 그림자는 주인공의 것인데 영혼과 교환을 하자니.. 하지만, 이번엔 그 거래에 제안을 받아들이지 않는다. 그림자를 잃은 주인공은 악마가 제안하는 것보다 자신이 갖었던 것이 더 귀하다는 것을 깨달아서 그랬던 것인가? 아니면, 가지지 못한 것에 더 큰 가치를 느껴서일까?

사랑하는 여인까지 그림자가 없다는 이유로 빼앗기고, 자신의 하인이었던 못된 라스칼에게 빼앗기게 될 판인 주인공에게 마지막으로 악마는 다시 거래를 제안한다.
니 사랑하는 여인이 쓰레기 같은 놈에게 시집을 간다잖아. 그래도 그림자랑 영혼을 바꾸지 않을거야?

책의 본문은 138페이지까지고 나머진 해제다. (개인적으로 이런 책 싫어함. ㅠㅠ) 해제의 글도 친절하지 않다. 철학적 사유와 형이상학적, 알레고리, 낭만주의, 그로테스크, 경제적 근본주의 등의 용어들이 난무한다.
무엇보다 유시민 작가도 싫어한다는 라깡도 나온다.-_-;

처음에 나는 그림자가 마음인가? 영혼인가? 하며 따라 읽다가 사랑도 느끼고, 영혼도 팔라니 도대체 그림자는 무엇인가? 혼돈에 빠졌다.
황금만능주를 비꼬는 시선에서 시작한 것은 이해할 수 있었으나, 그림자가 없는 사람을 사회적 약자로 표현한 것으로도 이해할 수는 있었으나, 물리적 환산이 가능한 것과 그렇지 않은 것의 비유는 내겐 너무 어려운 문제였다.

그러나 저러나, 순간 이동 가능한 장화는 나도 갖고 싶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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