퇴근 후 글 쓰러 갑니다 - 평범한 일개미의 작가 데뷔 프로젝트
서양수 지음 / 두사람 / 2021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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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신을 오롯이 돌아볼수 있는 행위가 있다면 그것은 글쓰기 일 것이다.

단순 생각하는 행위를 벗어나 감정을 마주하게 되고 정리하며 다시금 되돌아 보기 때문이다.

 

다양한 플랫폼의 발달로 우리는 일면일식도 없는 타인과 소통을 한다. 사소한 일상, 감정, 경험의 공유로 타인의 공감과 이해를 받으며 자신을 나타내는 하나의 콘텐츠가 된다. 그리고 이 콘텐츠들은 더 많은 사람과 접점을 만들기 위해 책이란 형태로 출간되기도 한다. 이처럼 누구나 작가의 요소를 가진 시대가 도래 했다. <죽고 싶지만 떡볶이는 먹고싶어>가 가장 대표적인 결과물이며 출간의 대중화와 상업성을 증명했다. 그래서 저자는 사이드잡으로 4권의 책을 출간하고 일반인의 출간을 코칭함으로 당신도 글을 쓰고 책으로 출간 할 수 있다 한다. 물론 시중에 책을 쓰는 법, 목차 구성, 스토리 짜임에 관한 책은 많다. 하지만 출간제안서 작성과 출판사선정주의점 계약하는법, 탈고의 시행착오등의 디테일한 부분을 엮은 책은 없다. 그래서 저자는 지인의 실제 첫출간 사례로 짜임새 있는 멘토링이 우리의 출간에 시행착오를 줄여줄 노하우를 이야기 한다. 할아버지, 아빠, 손자의 남자셋 여행에세이이지만 흔한 여행에세이와 틀리게 여자 없이 남자셋만의 여행중 세대차, 시행착오등을 특화시켜 스토리를 구성해 나간다. 감성적 요소로 스토리를 엮고 투고하기 위해 출판사 니즈에 맞는 양식을 작성한다. 저자는 여러번의 시행착오 끝에 계약을 맺게 되지만 원하는 기획방식을 채택한 지인은 3군데에서 컨택받기에 이른다. 작지만 출판사 선정에는 작가의 방향성과 맞는 출판사를 택하라는 어드바이스에 선택하여 출간하게 되고 탈고시 유의점을 통해 출간에 이른다. 초보작가의 출간물이고 소규모 출판사라는 단점을 보강하기 위해 서평과 같은 마케팅을 시작하고 책의 절적한 스토리와 흥미요소, 타켓팅으로 인해 증쇄라는 성공적인 출판에 이른다. 지인은 출간하기 전과 이후의 삶의 변화를 이야기하게 되는데 인생의 목표와 자신감이 그의 삶 전반을 바꿔 놓을 것 같다 한다.

 

가려웠지만 스스로 해결할수 없던 출간의 방법과 해법이 잘 나타나 있다. 자기소개, 타켓팅, 흥미요소의 목차 아이디어구성, 출판사와 협상등 글쓰기외에 요소들이 너무 현실적이라 돋보인다. 글로 먹고사는 작가가 되지 않더라도 좋아하는 결과물을 얻고 싶은 이들에게 삶의 변화를 꿈꾸는 이들에게 적극 추천하고 싶은 도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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