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세 시대를 신박하게 살아가는 36가지 방법 - 100세 쇼크 그 두번째 이야기
NH투자증권 100세시대연구소 지음 / 굿인포메이션 / 2020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생활 의, , 주 전분야의 급진적인 발전으로 인해 우리의 기대 수명나이는 늘어났습니다. 이로 인해 연령기준의 척도(초년 ~65, 중년 ~80, 노년 ~100)가 달라 졌지만 우리가 생각하는 인식은 아직 과거에 머물고 있습니다. 보통은 자신의 수명을 70~80세 전후로 예상하고 있는데 어떻게던 살아가겠지의 마인드와 자금계획은 우리의 건강한 노후를 보장 할수 없을 것입니다. 그래서 우리는 장수가 불행이 되지 않도록 진입나이와 가족구성원 세대에 맞춰 미래를 준비해야 겠습니다.

 

30. 일반적으로 대학을 졸업하고 사회에 발을 딛는 나이가 아닌가 싶습니다. 잦은 이직과 취업의 시기 일수도 있지만 우리의 가족구성 나이가 느려지는 만큰 저축과 투자를 병행으로 스마트하게 자산증식을 꿈꿔야 하겠습니다. 고정비율지출이 적은 만큼 중위험 중수익투자로 분산투자를 추천하며 연금과 세제 혜택관련 부분에 신경써서 챙겨야 하겠습니다.

 

40. 가족구성과 안정적인 삶이 이루어지는 시기기도 하지만 지출이 많을 때입니다. 주거목적으로 현실적인 집을 구매하고 가족구성원 아이들의 교육이 집중적으로 이루어지는 시기인만큼 미래를 생각한 교육비를 지출해야겠습니다. 자신만의 소신있는 투자원칙아래 장기적인 관점으로 분산투자를 하며 지출 하나에도 목적의식 있게 소비해야겠습니다.

 

50. 과거를 돌아보고 연금을 기본으로 장기적인 플랜을 세워야 할때입니다. 주식, 채권, 부동산등을 통한 고정수입의 인컴형 자산을 만들고 퇴직이 도래한 나이인 만큼 부가수입을 창출할 준비를 특기를 준비하거나 제2의 취업준비도 생각해봐야겠습니다.

은퇴후에는 자산의 소비와 현금의 흐름에 맞춘 자산관리를 해야겠습니다. 인컴수입이나 고정연금 주택연금등 다양한 창구가 있더라도 고정된 소비자 물가지수가 아니라서 변동성이 클테며 계획에 없는 지출을 해야할때도 있을겁니다. 월고정지출액 대비 30년 이상을 의식한 수입. 수익률을 통한 장기 플랜이 필요하겠습니다.

 

질병과 사회적인 우울감으로 인해 미리 100세 시대를 준비하는 책들이 시중에 많이 나오고 있습니다. 하지만 본 도서는 초년생으로부터 시작하는 소비, 지출계획 우리가 현실적으로 먼저 생각해야될 일들과 장기적인 관점으로 보는 연금과 세제혜택 평균적인 금액제시, 수치화를 통해 현실적인 미래를 생각하게 합니다. 건강과 행복을 중시하는 노년도 좋지만 장기적으로 수입없이 소비하는 미래가 핑크빛이 될지 잿빛이 될지는 장기적인 안목하에 준비하는 오늘에 달려 있겠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