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중 플랫폼 전쟁 GAFA vs BATH - AI시대 메가테크 기업, 최후 승자는?
다나카 미치아키 지음, 정승욱 옮김 / 세종(세종서적) / 2019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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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는 자원집약적인 인재집약적인 국가도 아닙니다. 단지 작은 반도 안에서 좋은 물건을 기획제작해서 수출하는 수출국가인만큼 주변 열강국가들의 눈치를 많이 봅니다.

현재 세계경제구도는 미국 중국으로 무역전쟁으로 어느편에서 자신의 포지션의 정해야 국익에 도움되는 만큼 선택을 해야 하는 갈림길에 서있습니다. 그럼 우리가 포지션을 선택하기에 앞서 국익에 도움되는 나라를 택해야 하는데 우리는 그 기반 배경이 없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선택을 위해 그나라들의 경제를 지지하고 수반하는 기반 기업적인배경을 이해하고 내용을 파악할 필요가 있습니다. 하지만 어느 나라가 어느 부분에서 탁월하다보단 예를들어 하드 부분에선 어느 기업이 미국에서 탁월하다 하면 중국에서지지 않을정도 탁월하다 부분이 있는 대변하는 기업들이 있습니다. 미중열강을 대변하는 장르의 기업들이 있지만 그 내면의 성장배경과 주도하는 특이점은 틀리기에 우리는 그에 집중하고 우리의 포지션을 정해야 합니다. 현대국가를 대변하는 플랫폼은 인터넷과 그에 관련된 수반 하드웨어쪽에 집중되어 있습니다. 우리는 미중의 대립을 GAFA vs BATH라 대변하듯 우리가 듣고 인식하는 이니셜은 국가대기업의 대표이니셜입니다. 인터넷 검색의 대표자인 구글과 바이두 스마트폰의 생산에 관한 대표적인 애플과 화웨이 SNS의 대변인 페이스북과 텐센트 구리고 상거래를 대표하는 아마존과 알리바바가 있습니다. 표면적으로는 미중을 대표하는 전문분야의 기업인 것 같지만 내용을 보면 성장배경과 추구하는 바가 미묘하게 다릅니다. 예를 들어 애플은 스티븐잡스의 혁신과 소비자의 편의를 위한 배경으로 OS와 하드웨어를 구축하고 세계 스마트폰판매 3위의 화웨이는 통신시설기반으로 인프라 구축위한 배경이 틀립니다. 서로 다른 생태계구성과 성장한 기반 배경은 우리에게 앞으로 그 회사가 추구하는 배경이 국가의 정책방향과 미묘하게 다르다 것을 보여주며 우리가 꼭 이거다 이래서 이 국가를 선택해야 한다는 아니지만 기본 배경을 이해하게 해줍니다. 세계경제를 선도하고 주도하는 두 국가 사이에서 우리가 한 방향을 택해서 실리를 추구 해야 하는 입지지만 기업의 선도적인 비전과 과정을 바탕으로 우리가 취해야 할 포지션을 국가 대표 기업의 방향성을 통해 우리는 한 번 더 고려 해봐야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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