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 X팩터 - 성공하는 브랜드의 숨겨진 비밀
박찬정 지음 / 아템포 / 2019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브랜드란 특정 기업에서 생산한 제품에 대해 생산자나 판매자가 질과 서비스 타 경쟁사들과 차별성을 두기 위해 독특한 네이밍이나 이미지의 형상화를 제품에 붙이는 결합체인데 요새는 브랜드란 어원 자체 그 경계가 애매해지고 있다. 특정물건이나 기업의 네임밸류를 떠나 명칭, 기호 ,디자인 ,사람, 문화 에게도 고유의 브랜드 이미를 현상화 하고 있다.

기존의 시대와 틀리 딥체인지(Deep change)시대를 맞아 급변하는 변혁의 시대인 요새 브랜드는 현상에 관여 하는 구성요소의 급변화와 다양성 그현상에 관여하는 지배적인 유기적인 관계와 진화로 반응성을 살피며 적절한 대처를 하지 못하면 도태되기 쉽다. 이 같은 무연관성의 유기적인 관계 그 안에 질서, 생산자와 소비자가 만들어가는 브랜드의 제품에서 성공에 관한 법칙을 찾으려는 것이 브랜드 X팩터이다. 특정할수 없는 법칙이나 형용할수 없는 법칙이지만 성공에 필요한 특수 요소를 찾는 X팩터는 소비자가 인정하고 리드 하는 기존의 시장질서에서 기업과 브랜드와 성공요소의 접점을 찾아 내는 것으로 시작한다. 시장에서 컨텐츠를 만들며 진화 하는 소비자, 소비자가 만든 자기 조직화 속에 만들어가는 브랜드, 그 브랜드에 대한 영속성이나 선순환 진화를 리드 해가는 소비자. 시장, 브랜드, 소비자 속에서 이 모든 것을 리드해가는 것이 소비자이다. 과거의 리드하는 생산주체와 달리 생산제품 영향 네임밸류 시장까지 리드 하는 브랜드컨슈머들은 21세기 새로운 환경속에 승패를 가르는 트랜더 일 수밖에 없다. 이런 상황에서 우리는 브랜드 3.0 패러다임속에 비선형적 현상을 받아들이고 브랜드의 가치를 받아들이고 전략적으로 대처하는 기업과 개인만이 이 시대에 살아 남을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시대가 변화하면서 기존의 패러다임도 진화 하고 있다. 무결점의 물건을 생산하고 획일화된 마케팅을 바탕으로 시장의 성공과 안착을 꿈꾸기에는 불확실성이 많다. 이러한 무질서속에 유기적인 관계와 접점을 찾으려는 성공의 요소 브랜드 X팩터는 급변하는 브랜드마케팅 실무자나 자신이 만들어가는 가치속의 브랜드화를 꿈꾸는 이들에게 전략적 수립을 위해 도움이 될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