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뇌를 키워 주는 입체왕 4 - 단면도 그리기 수학뇌를 키워 주는 입체왕 4
다카하마 마사노부 & 히라스가 노부히로 지음, 최종호 옮김, 강미선 감수 / 진선아이 / 2014년 2월
평점 :
절판


수학을 잘하기위해서 수연산도 중요하지만 입체도형또한 이해를 잘 해야한다는 소리를 듣고

어려서부터 많은 교구를 접했더랍니다.

덕분에 공간감분야에서 별 어려움 없이 수학분야를 다루고 있는데

수학책에 나오는 입체도형에 대해 좀 더 구체적으로 알고자 다음 책을 준비했어요.

<수학뇌를 키워 주는 입체왕>

4.단면도 그리기

진선아이


책과 함께 부록으로 배달된 툴툴마녀 수학노트 또한 너무 귀엽지요?~~


 

수학을 즐기는 아이가 공부도 즐긴다!

 

단면도로 공간지각력을 습득하는 과정을 직접 활동지를 통해 구체적으로 이해하고 단면도를 머리 속에 떠올리고 그 모양을 기억후 공간지각력이 자기 것이 되면

1.수학 도형 문제에 강해지고

2. 수학의 문장형 문제가 쉬워질 뿐아니라

3. 국어의 독해력이 좋아진다고 합니다.

하여튼 우리 Philip군 손으로 직접 만지고 머리로 파악하면서 단순히 머릿속에서 뱅뱅 맴도는 과정을 탈피하여 재미있게 도형 전개도부터 살피는 작업에 들어 갔어요.

(아무래도 5학년 누나를 위해 한권 더 사야할 것 같아요.)

 

이 책이 초등전학년용이다보니 2학년 남아인 Philip군부터 손에 잡고 작업을 하기 시작했는데 같은 정육면체지만 여러 개의 전개도가 있다는 사실을 알아보았는데 놀라워하는 모습이란 ~~ㅋㅋㅋ

여러가지 전개도에 따른 정육면체 전개도를 살펴보고 직접 손으로 작업하여 하나씩 만들어 나갔어요.


조금 아쉬운 점이라면 각 모서리의 여유분없이 스카치테잎을 이용해 연결시켜줘야했던 거~~

뭐 그래도 만드는 과정이 중요한 거라 그래도 감사히 생각하며 6개의 정육면체를 차례차례 만들어 나갔습니다.

각 도형마다 암호같은 선과 칼집이 나있는데 이때는 몰른다할지라도 활동해가는 과정을 통해 나중에 왜 이 기호가 있는지 알게 된답니다.


2학년된 장난꾸러기 Philip군~고도의 집중력을 동원해 장난 한 번 치지않고 정육면체를 만들어가는 과정이 그저 신기할 뿐이였어요. 역시 아이들은 좋아하는 분야에 집중력을 쏟게되나봐요.

A~H까지의 정육면체 도형을 만들어 놓고 흐믓해서 승리의 V~~

 


 웃긴건 이 책의 절반은 활동교구를 만들기위해 뜯어내야한다는 거예요.

나머지 반은 활동 Shot이나 전개도 펼쳐 그릴때 필요한데 뜯어낸 부분이나 남겨진 부분이나 정말 정말 중요한 부분이네요.

이 책의 특징과 사용법이 제시되어 있어 꼭 읽어보고 함께 해야합니다.

정육면체 큐브를 만든고 카드를 사용하여 도형에 끼워 보고 도형의 정확한 정의를 이해할 수 있어요. 


 

입체적 큐브를 카드를 이용해 잘라보고 그 단면을 살펴볼 수 있는 특장점!!!

옛날 엄마 고3 수II 공간도형이 나오는 적분이 도대체 이해가 안돼 답답했는데 이런 활동을 통해 우리 아이들은 절대 답답할 일 없으니 정말 다행이라는 생각이 들었답니다.

참 똑똑한 방법으로 진접 단면을 확인하고 카드로 잘라볼 수 있었어요.

 

큐브에 카드를 끼워 단면 카드에 그려진 도행과 색선 큐브의 갈라져 있는 부분에 모양이 딱 맞게 카드를 끼워 어떤 색선과 겹쳐지는지 확인후 답을 쓰고 있답니다.

머리로 먼저 예상해보고 직접 손으로 교구를 이용해 눈을 이용한 확인절차 들어가니 정확한 답이 나올 수 밖에요. 이런 식으로 계속하다보면 활동을 하지 않아도 눈에 보이는 것처럼 머리속에 단면도가 펼쳐질 듯 ~




 

그리고 카드에 의해 잘려진 입체 도형을 예상후 문제에 제시된 도형 찾아내기 과정을 거치네요.



 

입체 똑같이 그리기및 카드에 의해 잘려진 도형을 그려보는 것도 재미있게 할 수 있어요.



어떤 도형은 잘려나간 부분이 어려울 법도 한데 카드를 이용해 큐브로 직접 확인하고 머릿속으로 예상하여 답을 찾아가는 모습을 보면서 참 재미있게 도형 수업을 진행하게 해주는 책이라 느꼈습니다.

보통 책, 교구는 한 집에 하나씩만 있으면 형제가 함께 이용할 수 있는데 이 책은 아무래도 한 아이에게 하나씩 사주고 직접 손으로 해보게 하는게 훨씬 나을 성 싶네요. 활동해보는만큼 아이에게 수학적 자산으로 남겨질 듯해요.저는 '4.단면도 그리기'만 신청했는데 아무래도 기초부터 상상력키우기및 즐거운 전개도까지 함께 구입해서 두 아이에게 각각 제공하는게 좋을 성 싶네요.

도형, 공감각 분야가 어려운 분야가 아닌 이 책을 통해 즐겁고 신나는 활동이라는 것을 여러 친구들과 함께 느껴보고 싶어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