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가지 마음상자 이야기 - 우울한 마음에서 벗어나게 하는 심리학
박수희.이원재.정종식 지음 / 파지트 / 2023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은 상담 현장에서 만났던 분들의 사례로 이야기가 구성되어 있습니다.
작가들은 실제로 만나 본 상담자들이 갇혀 있는 마음의 상자를 총 7개로 나눠서 담았고, 실제 사례와 함께 상자에서 탈출할 수 있는 방법을 구체적으로 소개하는 형식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각 장의 패턴은 동일합니다.

7가지 마음상자는 1장부터 7장까지 누구든 마음속에 가지고 있을 만한 어두운 단면을 상자에 이름을 붙여서 만들었습니다. 그 첫 번째 상자인 1장은 거짓 가면 상자입니다.
이렇게 거짓 가면을 쓴 채 살면, 사는 동안 매일 참 피곤하고 힘들 거란 생각이 들기는 했습니다. 가면을 벗고 자신의 진짜 모습을 드러내면 인간관계가 엉망이 될 거라는 두려움 때문에 빠져나오지 못하는 경우가 있다고 합니다.
책에서는 이런 경우에는 상대방과의 소통 방식을 재검토해 보기를 제안합니다.
스스로 점검해 볼 수 있도록 '체크 리스트'가 각각의 상자에 수록되어 있고 나의 상태가 체크 리스트에서 몇 가지나 해당되는지 셀프 점검을 해볼 수 있습니다.

'상자 들여다보기' 파트에서는 실제 상담자들의 사례로 구성이 되어있으며, 상담 후 문제를 해결해 볼 수 있는 조언들과 one point lesson에서 해당 사례의 해결 방안을 제시해 주고 있습니다.
'탈출하기'라는 거짓 가면의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내면의 소리에 마주하기, 두려움의 실체와 만나기 같은 다양한 방법을 제시합니다.
1장부터 7장까지 각각의 마음상자는 같은 패턴으로 다양한 상담사례들이 수록되어 있고 해당 상자의 문제를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될 알찬 솔루션들이 함께 제시됩니다.
<7가지 마음상자 이야기>는 독자가 겪을 만한 비슷한 사례들과 함께 자신의 상태를 점검해 볼 수 있도록 쉽게 쓴 심리학 책이므로 어렵지 않게 접근할 수 있는 책입니다.

심리학이라는 장르에 부담을 가지고 계신 분들이 아무 걱정 없이 편하게 읽을 수 있는 책이므로 우울하거나 불안한 심리상태로 괴롭거나 고통을 받고 계신 분들이 계신다면 이 책의 도움을 받아 보시길 추천합니다.

이 책의 리뷰는 출판사의 서포터즈 활동으로 작성되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