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9 - 드라큘라 사진관으로의 초대
김탁환.강영호 지음 / 살림 / 2009년 11월
평점 :
품절


사진작가 강영호. 그는 '상상사진관'의 주인이다.

그의 삶은 드라큘라 성을 짓기 전과 후로 갈리는데 99-드라큘라 사진관으로의 초대는 드라큘라가 산다고 해도 끄덕일 분위기의 중세시대 성의 모습을 한, 꼭대기엔 유령선, 관을 차곡차곡 쌓아둘 깊은 지하, 출구를 못 찾아 헤맬 복도, 꼭대기에서 지하실까지 이어진 나만의 복도, 패닉룸 등등 그 독특한 모습을 한 드라큘라 성을 배경으로 한 이야기다. 

홍대 정문앞 번화가에 자리한 드라큘라 성에 자리잡은 상상사진관. 그가 홍대를 주 무대로 택한 이유는 홍대앞의 젊음과 열정, 타락과 술, 섹스와 눈물을 아끼기 때문이라고. 홍대 앞을 떠나지 않되, 더 두꺼운 벽에 갇혀 더 높은 꼭대기에서 젊음이 벌이는 축제의 밤들을 내려다보며 음미하기로 한 것. 그리하여 택한 것이 드라큘라 성이라 한다. 홍대는 이렇게 젊음, 개성, 예술과 뗄레야 뗄 수 없는 곳인가보다.

99 - 드라큘라 사진관으로의 초대는 상대성 인간, 인간인간인간, 반딧불이 인간, 웨딩 인간, 끈적 인간, 아몬드 인간, 알바트로스 인간등의 7개의 이야기로 구성되어있다. 말로 설명하려고 해도 어찌 해야할지 난감하다. 읽어보지 않고서는 그 느낌을 모를 듯 ;;

갠적으로 인간인간인간(턱을 기르는 왕), 아몬드 인간 (배운 침묵)의 안타까운 결말의 여운이 오래도록 잊혀지지 않더라~

이야기 한편 한편이 굉장히 낯설고, 기이해 머리로 이해하고 받아들이려는 노력을 하기보다는 가슴으로 이해해야하는 그런 작품이라 할 수 있다.

어머니가 차려주는 식탁, 상암월드컵 경기장 하늘공원, 이대목동병원, 고대구로병원등의 익숙한 지명. 그 안에서 펼쳐지는 이야기들.

사진작가 강영호, 상상사진관의 주인, 춤추는 사진작가 등등 많은 부분이 너무나 꼬옥 닮아서 진짜 그의 이야기를 옮겨 놓은 듯하다. 그래서 더 기이하게 다가오는지도 모를일.

 

강영호는 결국 모든 예술은, 모든 사진은, 인간으로 귀착된다는 것을 영민하게 알아차린 예술가였다.

그가 포착하고 싶었던 것은 그래서 사물이 아닌 사람이었고, 사람의 표면을 매끄럽게 흘러가는 이미지가 아니라, 그 이미지 밑에 도사린 또 다른 무엇이었다.

그것을 그는 '흡혼'이라고 불렀던 것인데, 어느 날 그는 제 안에 숨어 꿈틀거리는 괴물과 조우한 모양이다. 그리고 깨닫는다.

한 인간의 뇌 속에는, 아니 아니 마음속에는 전 우주와 맞먹는 세계가 펼쳐져있다는 사실을 말이다. [p.275]

김탁환, 강영호 작가인터뷰를 읽다가 무릎 탁 쳤던 글귀.

아리송~ 이해할 수 없는 작품이 한순간에 이해가 되는 극적인 순간이 아니었나 싶다.

 

김탁환, 강영호의 99 - 드라큘라 사진관으로의 초대는 예술적 동거의 기록이라는 말만큼 잘 어울리는 표현이 없는 것 같다.

흡혼의 사진술사와 영혼을 빌려주는 이야기꾼의 만남. 장편연작소설이라고 떡하니 써있긴 하지만 사진집인지 소설집인지 분간이 안 될 정도다.

이게 뭐야? 어리둥절 했다가도 그들이 들려주는 독특한 이야기에 푸욱 빠져들게 되고 그렇게 될 수록 더치커피의 매력에서도 헤어나오지 못할 듯~

실제 책 속 사진들은 성곡미술관에서 춤추는 사진작가 강영호展 - 99 Variations로 만나볼 수 있다. 김혜수씨의 성형설(?)로 왈가불가 말이 많았던 휘슬러코리아의 광고 포스터 촬영도 강영호씨와의 공동작업 결과물이고 성곡미술관에서 전시중인 강영호의 사진전에서 아이디어를 얻었다고하니 이쯤이면 말 다 한듯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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