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브랜드 내일의 브랜딩 - 브랜드 커뮤니티 Be my B가 제안하는 새로운 시대의 브랜딩 폴인이 만든 책
우승우.차상우 엮음 / 폴인이만든책 / 2019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오늘보다 한 단계 성장한 내일을 꿈꾸는
젊은 프로들을 위한 경제경영서 시리즈 ‘폴인이 만든 책’


마케팅 언저리의 일을 하는 사람이다 보니 브랜딩 전문가들이 말하는 브랜딩 이야기는 언제나 궁금하다. 이번에 나의 시선을 끌었던 <오늘의 브랜드 내일의 브랜딩>. 책은 브랜딩에 조금만 관심있는 사람들이라면 들어봤을만한 요즘 핫한 브랜드 매니저들이 모였다. '최인아 책방'부터 '매거진 B'까지 10개의 브랜드 이야기.

Be my B.의 우승우, 차상우 대표는 요즘 브랜딩의 패러다임이 바뀌고 있다는 이야기로 책을 시작한다. 요즘 브랜드들은 오랜 계획기간과 많은 예산을 쏟아붇던 대규모 마케팅 캠페인을 더 이상 진행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취향으로 세분화되고 세분화된 마이크로 마켓에서는 모두를 만족시키는 서비스는 더 이상 존재할 수 없다. 그래서 그들은 소수의 고객이지만 Fan이 되게 하고 그들과 함께 브랜드를 브랜딩 하는 방식으로 움직인다.

우승우, 차상우씨는 이 브랜딩 방식을 '린 브랜드'라고 말하는데 IT산업에서 활용되던 린개발 방법론을 브랜딩에 적용한 개념이다. 꼭 필요한 것만으로 작고 빠르게 실행을 해서 시장의 반응을 보고 강화 또는 개선하는 방식이다. 요즘처럼 빠르게 변화하는 환경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빠르고 가볍게 움직일 수 있어야 한다. 정말 세상은, 고객은 너무 빨리 변하니까.

10개의 브랜드 중 최인아 책방과 모카골드가 기억에 남는다. 내가 50살이 되면 걷기로 한 산티아고 순례자의 길에서 나도 최인아씨처럼 내 일을, 내 인생을 생각할 수 있을까. 나도 온 몸으로 생각하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 전에 최인아 책방의 ‘혼자만의 서재’라도 가봐야 겠다싶다. 모카골드 이야기에서는 처음 제주 모카다방은 1명의 팬을 만드는데 집중했다는 이야기, ‘동서니스’라 불린다는 동서식품의 자기다움과 고객이 주인공으로 모시는 것이 모카골드 브랜드 공간 캠페인의 핵심이라는 이야기가 왠지 부럽게 느껴졌다. 나의 광고주도 좀 그러셨으면~ 한다. ^^

강한 브랜드가 살아남는 것이 아니라 살아남는 브랜드가 강한 것이라는, 여전히 우리는 '자기다움'을 찾아 살아 남아야 한다는 우승우, 차상우 대표의 말. ‘자기다움’이라... 참 좋다.

Be My B 회원가입을 하고 2020 봄,여름 브랜더세터 모집을 기다려 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