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드는 단 350단어로 이루어져 있다 - 기적의 최강 영어회화 학습법
Cozy 지음, 김윤희 옮김 / 동양북스(동양문고) / 2018년 7월
평점 :
절판


기적의 최강 영어회화 학습법
어려운 단어와 문법을 몰라도 OK!
중학교 수준의 영어만 알면 나도 영어로 말할 수 있다!

지은이 Cozy는 미국에서 2년간 체류했지만 영어를 잘 할 수 없어 자신감을 잃었던 그 시절 찾아냈던 방법, 영어공부를 했는데 회화가 안 되는 사람들을 위한 학습법을 소개하겠다고 말한다. 바로 단순한 단어로 말하고 듣기에 성공하는 방법이라고 한다.
영어공부를 했는데 말이나 리스닝이 안 되는 것? 영어를 10년 배우고도 10분도 얘기할 수 없는 상황, 독해는 되는데 말은 못하는 상황. 사실 우리나라 영여교육의 문제라고 많이 이야기하는 점이다. 아마 지은이도 그랬던 것 같다. 그러다가 그는 드라마를 보면 영어가 된다는 이야기에 드라마를 보기 시작했고 분석해보았다고 한다.
Sex and the City 에피소드 94편, Friends 10개 시즌에 나오는 단어를 분석해봤다는 저자. 저자가 찾아낸 350개 단어가 Sex and the City에서는 78%, Friends에서는 81%라고 한다. 또 자주 등장하는 상위 2,000개 단어 중 두 시리즈에 중복되는 단어는 1,520개라고 한다. 두 드라마를 분석해본 저자도 대단하지만 이렇게나 많이 중복된다니 신기하다.
어쨌든 이제부터 드라마로 영어를 공부하는 방법을 소개한다.
우선 1초 영작으로 순간적으로 말하는 힘 키우기, 1초 Q&A로 질문에 답하기, 마음을 복문으로 표현하는 자기 필터 영작문, 마지막 단계는 배려하는 구문을 익히는 것이라고 한다. 개인적으로 복문으로 감정 표현하기와 배려 구문은 계속 연습이 필요한 부분인것 같다. Wish와 Hope, Take it easy, Trust me를 알고 자주 쓰는 연습!

다음은 리스닝을 익히는 방법이다. 리스닝은 어휘.문법 실력+순간 이해력+발음 청취력인데 일시 정지 하면서 어휘나 문법을 익히고 영어 자막 다독하고 자막을 보면서 발음을 알아듣고 자막없이 DVD보기 순서로 하면 된다고 한다.
개인적으로 드라마를 보며 리스닝 실력을 키웠던 경험이 있다. 그런데 나는 자막을 이용하지는 않았다. 나는 캐나다에서 듣기가 되어야 말하기가 된다는 생각으로(아이들이 처음 말을 배울 때 처럼) 틈 날때마다 TV를 봤다. 그 당시 가장 인기있던 Firends와 Seinfeld. 나는 못들었는데 방송에서는 웃음소리가 들린다. 그게 참 답답했었다. 그런데 계속하다보니 어느 날 부터 들리기 시작했다. 전체를 다 알아들을 수는 없지만 어지간한 문맥을 파악하게 될 수 있게 되었고 나도 웃을 수 있었던 것 같다. 또, 딕테이션은 자신감을 키우는데 도움이 되었다.
나의 경우처럼 저자의 방법이 모두 맞는다고 할 수는 없겠지만 저자의 방법을 기본으로 자신만의 방법을 찾을 수 있을 것 같다.
말하기, 듣기 각 4단계를 한 단계씩 따라 하다보면 자신만의 방법이 생길 것 같다. 드라마로 영어공부하기, 꼭 해보시길!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