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의 속도를 늦춰라 - 하버드대 행복학 명강의
장샤오헝 지음, 최인애 옮김 / 다연 / 2020년 8월
평점 :
구판절판



"나는 지금 행복한가?"

가장 근본적인 질문이면서도 쉽게 대답하기 어려운 질문이다. 아니, 어려운 질문이라기 보다는 이 질문에 '그렇다'라고 대답하기가 어려운 것 같다. 곰곰히 생각해보면 나는 정말 행복한 건지는 잘 모르겠다. 내가 행복한데도 행복을 잘 모르는 것인지는 모르겠지만..

이 책은 우리에게 스스로에게 질문을 던져 내가 행복한지를 생각하게 만드는 책이다.

책에서 이야기하는 모든 것들이 우리가 당연하게 알고 있는 것들이다. 어려운 방법들이 아님에도 우리는 행복을 쉽게 얻지 못하는 것 같다.

정말 많은 방법들이 책에 소개되어 있다. 책을 읽으면서 가장 좋았던 건 한 주제를 길게 이야기하는 것이 아니라 한 주제에 대해 짧막하게 이루어져 있어서 읽는데도 쉽게 루즈해지지 않고 좋았다. 또한 하버드에서 실제로 행복학 강의를 했던 내용이라 그런지 정말 교수님이 앞에서 설명하는 것 같은 느낌이 들었다. 그만큼 몰입도도 좋았고, 다양한 사람들이나 위인들의 사례를 들어주어서 정말 재미있게 읽었다.


책 마지막 부분에 Happiness Studies at Harvard라고 해서 한 주제의 대한 이야기가 끝날 때마다 정리하는 형식으로 되어 있어서 간편히 읽기도 좋았다. 이 글은 내가 너무 마음에 들어서 찍었다.

사람들이 행복하지 않은 이유는 정말 너무나도 많겠지만, 행복을 내가 아닌 타인에게 맞추려고 하기 때문이라는 생각이 가장 크게 들었다.

타인과 같아진 사람은 잠깐의 소속감이 들어 행복하다고 느낄 수도 있겠지만, 그 같음이 사라졌을 때의 공허함은 절대 행복이라고 할 수 없다. 행복은 내가 스스로 발견했으면 좋겠다. 행복을 찾는 게 쉽지는 않겠지만, 내가 정말 뭘 할 때 행복한지를 발견한 사람은 인생을 너무나도 즐겁게 살기 때문이다. 나의 기준이 세상과 어울리지 않을지도 모르지만, 나는 세상이 만들어놓은 틀에 맞게 살고 싶은 사람은 아니기 때문에 내 잣대를 밀고 살 것이다, 죽을 때까지. 가끔 사람들이 쟤는 너무 특이해, 라는 반응을 보이지만 뭐 어때서? 난 행복하다.

또 한 가지. 완벽하려고 하지 말자.

나는 항상 완벽해야 한다는 강박 속에서 살았다. 그래서 내가 실수하는 걸 용납하고 싶지 않았고, 흐트러진 모습을 보이기 싫었다. 그래서 남들에 비해 실패했을 때 다시 회복하기까지 많은 시간이 걸렸다.

책에서는 완벽이라는 강박으로 자신을 망치지 말라고 이야기한다.

완벽하지 않아도 어떤가? 우린 어차피 태어나길 불완전한 존재로 태어났는데, 왜 항상 완벽해지길 원할까?

책에서 이렇게 이야기한다.

우리가 살고 있는 사회 환경과 문화적 배경은 잘하는 것, 완벽한 것에 온통 초점이 맞춰져 있다.

부모는 아이가 완벽한 성적을 내야만 칭찬을 하고, 사장은 직원이 뛰어난 실적을 올려야만 보상을 한다.

사람을 습관적으로 다음 목표에 주목함으로써 평생 맹목적인 추구를 그치지 않는다.

마음의 속도를 늦춰라 p.282

우리의 강박은 태생이 아니라 사회가 만들어낸 것일지도 모른다.

사회는 항상 완벽한 사람을 원하니까, 우리도 그에 맞춰서 완벽해지려고 매일 애를 쓰고 있는 것 같다.

우리 모두는 충분히 멋지고 열심히 살고 있는데, 더욱 더 열심히 살려고 한다.

우리는 실패하는 모습도 아름답고, 주저 앉는 모습도 사랑스럽다. 우리에겐 그 다음 일어날 힘이 또 있기 때문이다.

내가 심적으로 지쳐 있는 상태라 이 책은 나에게 잠시 숨 고를 순간을 주었다. 그리고 나의 행복에 대해 진지하게 생각하게 되었다. 너무 누군가가 바라는 모습으로만 살고 있었지만, 사실 내가 원하던 건 뭐였을까? 하고 나를 돌아보고 토닥일 수 있는 시간이었다.

나는 대학교 교양 강의에서 행복학이 필수로 들어갔으면 좋겠단 생각을 했다.

우리에게 절대적으로 필요한 건 행복인 것 같은데 항상 경쟁에 찌들어서 힘든 날을 보내고 있는 우리들에게 행복을 배울 기회가 있으면 참 좋을 것 같단 생각을 했다.

우리 모두들 잠깐 숨을 좀 고르면 어떨까.


<정리합니다!>

✅ 나만의 행복을 찾는 방법을 알려주는 책

✅ 짧막한 주제들로 이루어진 책이라 읽으면서 지루해지지 않음

✅ 다양한 사례들과 한 챕터가 끝난 마지막 장엔 한 눈에 정리할 수 있게 구성되어 있음

<추천합니다!👍>

👍 내 자신이 지금 행복하지 않다는 생각이 드시는 분

👍 행복해지는 방법을 알고 싶으신 분

👍 행복학 강의를 들어보고 싶으신 분

👍20-30대에게 추천하고 싶음

<비추천합니다!👎>

👎 행복해지는 참신한 방법을 찾고 계시는 분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