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차하고 기나긴 사정을 다 듣고 난 선생님은 세 가지를 이야기하셨다. 첫째, 이제 아무 걱정 하지 마라. 둘째, 나는 네 편이다. 셋째, 글 쓰는 사람은 원래 어느 정도 불행해야 한다. 당신도 그것을 알지 않느냐?
- P6

로 우리 사회에는 ‘곁길‘이 너무 적은 것 같습니다. 한번 길을이탈해버리면 다시 그 길로 들어갈 방법이 거의 없다고 봐야 합니다.
야구로 치자면 스트라이크 존이 너무 좁다고 할까요. 사회와 어른들이요구하는 삶의 스펙을 충족시킬 수 있는 청년은 그리 많지 않을 겁니다. 그렇다 해도 잠시 방황하다가 사회 전선에 복귀할 수 있는 방법이있어야 하는데 그렇지 못한 게 사실인 것 같습니다.  - P72

현진의 글에 충분히 공감합니다. 오늘날 젊은이들이 처한 상은 어렵다는 것을 이해하지만 이 문제에 관해 편하고 쉬운 답을 줄 수는 없습니다. 일천하지만 제 경험입니다. 사람은 어떤 환경에 처하더라도 불행하게 마련입니다. 《레 미제라블 Les Misérables》은 어떤 특정한 시기에 특정한 사람들이 처한 상황에 대한 고발만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사람이 처한 보편적인 상황에 관한 묘사일 수 있습니다. 내가 아는한 도처에서 사람들은 불행하고 불만스러웠습니다. 지금도 그렇다고생각합니다.
- P77

성장기 근본주의 적인 부모님에게서받은 상처가 아직도 현진에게는 매우어려운 시련으로 남아있다는 것을 압니다.

그러나 한 가지 현진이 이야기 하지 않는것이 있습니다. 아니면 그것을 의식하고있지 못아 는 것 아닌가 싶기도 합니다.

현진의 예리한 비판 의식은 그리고 그것을 섬뜩하게 표현할 수 있는 글재주는 어디서나왔는가 하는 것입니다. 

제가 처음현진의 책을 대했을 때 매우 부러웠습니다. 남들이 예사롭게 볼수 있는 문제들을 캐어내고 더구나 글을 그렇게 자유자재로 구사할 수 있는 것이 말입니다.
그런 능력은 현진이 허공에서 혼자 얻은것입니까?( …) 

현재의 현진을 이루고
있는 어떤 자질은 선천적으로나 혹은 후천적으로라도 부모님과는 아무런 관련도 없는 것입니까? 부모님은 현재 현진이 처한 어려움의 원인이고 상처만 주었을 뿐입니까?  - P17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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