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향은 저절로 개발되는 것이 아니다. 그것은 중개인들, 가령, 영향력 있는 후원자들, 비평가들, 딜러들, 컬렉터들 등에 의해 형성된다. 그들은 기성세대나 일반 관중이 쉽게 받아들이기 어려운 새롭고까다로운 작품들을 사라고 권유하고 또 홍보하는 것이다. 이러한 중개인들이 결국 인상파 화가들에 대한 태도를 바꾸어놓는 데 결정적인 역할을 하게 되었다. 이러한 변화의 첫 번째 징조는 1877년의 제3차 전시회를 대하는 비평가들의 반응에서 보이기 시작했는데, 실제적인 변화는 1880년대 들어와서 일어났다. 이 무렵 뒤랑뤼엘이 미국에서 새로운 시장을 개척한 것이다. - P66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