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딕소설은 앤 래드클리프 등 여성 작가가여성 독자를 대상으로 쓴 여성적인장르다. 고딕소설은 비밀을 감춘 오래되고음침한 건물, 음울한 악한, 고통받는여인이라는 세 가지 요소를 장르의관습으로 삼는다. 이런 설정 자체가 가정영역에 갇혀 가부장적 통제에 구속당하는여성의 공포를 반영하고 있다. 그렇지만고딕 소설은 비현실성, 감정 과잉, 격정, 어리석음, 히스테리, 과대망상 등 여성의특질로 생각되던 요소들로 이루어졌다는이유로 남성들에게 수준 낮은 읽을거리로취급받아왔다. - P65

[미저리』에서는 남성적 장르와 여성적장르를 이분법적으로 그리고 위계적으로나누고 책을 (잘못) 읽는 여자를 위대한문학을 이루는 데 방해가 되며 작가의실존마저 위협하는 무시무시한 악으로지목한다. 보이지 않는 존재가 나에게영향을 미쳐 내가 원하는 삶을 살 수 없게구속한다고 믿는 과대망상에 시달리는사람은 고딕소설 속의 여주인공이 아니라자의식이 과도한 남성 작가인 것 같지만말이다. - P65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