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 냈다. 인상주의가 탄생한 순간은 정치적 시위의 도시 파리 위 사랑과 문화의 도시 파리가 새로 올려지는 순간이기도 했다. 예를가들은 본능적으로 새로운 시대가 도래했음을 알아차렸고, 이런 ‘변화에 열렬하게 반응했다. 모두 시대의 기록자가 되어서 이 과정이미지로 남겼다. 인상주의자들과 함께 그림 속에는 ‘여흥‘이라는마가 자리 잡는다. 흥겨운 무도회, 가벼운 소풍, 강변의 뱃놀이, 거리에서의 산책이 그림으로 그려진다. 이 시대의 그림에는 새로운사의 주인이 되어 변화의 기운을 담아내는 계급의 문화적인 특정고스란히 드러난다. 그림 속 사람들은 대부분 낙천적이며 밝고한 웃음을띤다. - P331

오페라를 보고 있는 여자를 보고 있는 남자를 관람객인 우리가 보고 있는 구조다. 볼거리로 변해 가는 세상에 보는 것을 탐닉하는 사람들이 등장했으니 시선 자체가 주제화되는 건 당연했다. - P334

이들 중에는 인상주의자들이 보여 준 순간적인 것, 덧없는 것, 우연적인 것을 넘어 본질적이고 영원한 것에 대한 갈망을 품은 화가들이 있었다. 이 화가들은 파리를 떠나 각자의 길을 갔다. - P3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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