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조습관 - 변화와 위기의 시대, 개인과 기업의 마지막 생존전략
이홍 지음 / 더숲 / 2010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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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기와 변화의 시대에 기업과 개인의 마지막 생존전략, 창조습관...

창조습관... 저를 포함한 대부분의 사람들은 창조라는 단어 자체에 왠지 모를 어려움과 거창함을 느껴 창조를 어려워 합니다. 저자의 말에 의하면 남들과는 다른 능력과 지식을 갖고 있어야만 하고 그것으로 세상을 놀라게 할 정도로 변화시켜야 하며 많은 사람들의 갈채를 받아야 창조를 하는 것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우리사회는 창조의 중요성을 언급하면서도 획일적인 주입식 교육을 하고 있어 어쩌면 이러한 부분이 창조력의 최대 걸림돌이 되는 것은 아닌지 모르겠다는 생각이 드는군요...

창조란 개인적 특성이 아닌 보는 사람의 습관에 달려 있다고 저자는 말하는데 평소 갖고 있던 생각과는 많이 달라 개인적으로 희망을 가지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아주 오랜시간 동안 길들여져 있는 사고방식이 창조의 원동력이기에 어렵지는 않더라도 결코 하루 아침에 이루어지지는 않을 것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저자가 이야기 하는 5가지 습관은 창조에 쉽게 다가가는 습관, 보이지 않는 것을 보는 습관, 고착에서 빠져나오는 습관, 영감창고를 얻는 습관, 벼랑 끝에 서는 습관인데 하나하나의 이야기를 읽으면서 저의 생활과 비교해 볼 수 있었습니다.

창조라는 단어 때문인지는 몰라도 조금 어려울 거라는 생각을 갖고 있었는데 막상 읽어보니 정말 쉽고 세계 최다 발명 국제상 기록으로 기네스북에 오른 신석균 한국발명학회장, 버튼만 누르면 아기 우유를 자동으로 타주는 자동 아기우유기를 발명한 외교통상부 하정규 서기관, 발로 트는 수도꼭지를 만든 78세 고령의 김예애 할머니 등 공감하기 쉬운 사례 중심으로 설명되어 있어 괜한 걱정을 했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워낙 경쟁이 치열한 사회이다 보니 갈수록 창조능력이 중요해 지고 있는데 창조습관에 대해 조금 더 알고 싶은 분에게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새로운 발상의 전환이 될 수 있는 계기가 되었으면 하는 마음으로 책장을 덮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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