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과 아이패드 애플의 전략 - 새로운 차원의 디지털 혁명이 온다
최용석 지음 / 아라크네 / 2010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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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폰과 아이패드 이후의 세계 경영 전략... 

스마트폰 전쟁으로 아주 치열한 경쟁이 진행중인 모바일 시장... 애플의 아이폰이 국내에 출시됨으로 해서 본격적인 지각변동이 시작되었는데 눈에 보이고 체감하게 되는 것도 많은 변화가 있었지만 눈에 보이지 않는 변화는 더욱 큰 것 같습니다. 지금까지 해외 휴대폰의 불모지로만 생각되었던 우리나라에서 아이폰은 출시한지 책 1년이 안되었는데도 보기좋게 성공을 거두었습니다. 워낙 매체들이 앞다투어 다루고 있는 분야이기에 평소 관련 기사나 블로그의 글들을 통해 조금씩 지식을 쌓고 있었는데 처음 책장을 넘겼을 때에는 이러한 글들과 크게 다른것이 없다는 생각이 들어 실망감이 몰려 왔습니다. 그런데 페이지를 넘길수록 이러한 생각은 자연스럽게 사라지고 아이폰과 아이패드를 중심으로 한 전체적인 시장을 바라보는 저자의 이야기속으로 빠져들게 되었습니다.   

사실 영상통화를 할 수 있는 휴대폰이 처음 나왔을 때에도 그랬지만 아직 스마트폰의 필요성을 느끼지 못해 사용하고 있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평소 이 분야에 관심을 갖고 있었고 주위 사람들이 편리하게 사용하는 것을 볼때면 한번쯤은 써보고 싶기도 하더군요. 애플의 모든 제품에 열광하는 소위 애플빠가 등장하기도 했는데 단점도 있겠지만 애플의 가장 큰 장점은 아마도 쉽고 편리하다는 것인 것 같습니다. 특히 아이패드의 경우에는 사용이 쉽고 편리해 컴퓨터에 대한 기본지식이 없는 부모님 세대가 사용하기에도 무리가 없을 것 같네요. 그리고 부팅하는 시간이 없어 많게는 2분정도의 시간을 기다리지 않아도 된다는 것도 큰 매력으로 다가옵니다.

경영의 흐름을 보면 인터넷 포털 사이트를 비롯하여 세계의 많은 기업들이 모바일에 시선을 집중하는 것을 알 수 있는데 그 이유는 바로 엄청난 숫자에 있었습니다. 숫자가 무엇이냐면 지구상에 17억대의 컴퓨터가 있는데 휴대폰은 45억대가 있다는 것이지요... 가장 먼저 애플은 이 차이에 관심을 갖고 집중하여 변화를 이끌고 있는 것입니다. 하지만 지금까지의 기업들처럼 소프트웨어적인 방향이 아닌 단순히 하드웨어적 관점에서 접근했다면 지금과 같이 성공할 수도 없었을 뿐더러 전혀 다른 방향으로 흘러가고 있을 것이라는 생각이 드는군요... 애플이 만든 제품에 들어가는 핵심 부품들을 보면 우리나라의 삼성과 LG의 부품이 주를 이루고 있는데 앞선 기술을 갖고 있음에도 우리는 왜 이러한 제품을 먼저 생각하고 만들지 못했는지에 대한 아쉬운 생각이 들기도 하는군요... 

저자는 애플의 성공전략을 분석하고 앞으로 다가올 스마트폰에 접목된 시장을 구글과 이베이 같은 잠재적인 애플의 경쟁자들의 사업구도를 예측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로 파생되는 다양한 아이템에 대한 이야기도 함께... 아이폰과 아이패드를 통하여 어떠한 변화가 있을 것인지와 어떤 비즈니스 아이템들이 가능한지 알수 있었고 이 부분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는 사간을 가질 수 있었습니다. 아이폰과 아이패드를 통한 애플의 전략과 앞으로의 모바일 시장을 예측한 저자의 뛰어난 통찰력이 돋보이는 내용이었기에 책의 내용적인 면은 개인적으로 아주 유익했지만 애플의 제품 역시 단점이 있을 것인데 너무 장점만을 부각시켜 환상을 심어주는 것과 했던 이야기를 또 하는 것 같은 느낌의 책의 전체적인 구성이 작은 아쉬움으로 남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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