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게임오버 Game Over - 자원 고갈의 시대, 성공 투자를 위하여
스티븐 리브 지음, 김명철 옮김, 조한조 감수 / 세계사 / 2009년 7월
평점 :
품절
자원 고갈 시대, 성공 투자 지침서...
전세계적인 경제불황으로 인하여 우리나라의 경제 역시 큰 혼란을 겪으며 흔들리고 있는데 차츰 경제가 회복되고 있다는 말은 들리지만 지금 당장 피부로 느껴지는 것 같지는 않습니다. 관련전공으로 경제경영 도서를 꾸준히 읽고 있는데 지금까지 접해보지 못했던 자원고갈에 따른 성공투자 방법에 대해 이야기 하는 이 책 게임오버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게임오버... 몇가지의 게임을 재미있게 즐기고 있기에 게임오버 하니 자연스럽게 이러한 게임이 떠올라 게임이 끝나면 다시 시작하면 된다는 쉬운 생각을 하기도 했지만 자원고갈, 즉 식량, 기름, 물 그리고 수많은 원자재들이 부족해서 게임오버 된다면 다시 시작할 수도 없을 뿐더러 향후 어떤 일이 일어날지 예측하기도 힘든 것 같습니다.
이 책은 현재 세계 자원고갈의 심각한 수준을 언급하면서 앞으로 더욱 극심하게 다가올 자원 고갈의 시대에 자원 전쟁에 대해 이야기 하고 있습니다. 석유나 다른 자원을 가진 나라들의 어딘가에 묻혀있는 자원들은 점점 고갈되어 가고 있고 이제 더 이상의 석유를 찾는 것은 어렵기에 앞으로 자원고갈로 인한 심각한 문제가 발생할 거라고... 오래전부터 자원고갈의 문제는 환경오염과 함께 전세계적으로 언급되어 왔던 문제인데 태양열 에너지와 풍력발전 등 대체 에너지의 개발과 국제적인 환경보호 규칙의 시행을 해 오고 있기는 하지만 사람들에게 지금 당장은 크게 영향을 미치지 않기에 크게 관심을 기울이는 것 같지는 않습니다. 저 역시 이 책을 읽기 전에는 자원고갈의 문제에 대하여 심각하게 받아들이지 않았는데 자원이 고갈되면 필수 산업이 바뀔 거라는 저자의 예측처럼 결코 쉽게 지나칠 수 없는 문제인것 같습니다. 생각해 보니 지속적으로 치솟는 유가와 물가를 보면 알게 모르게 영향을 크게 받고 있는 것 같기도 합니다. 지금과 같은 흐름이라면 5년 이내에 석유를 수출할 수 있는 나라가 사라지고 당연한 결과로 지구상의 거의 모든 공장이 멈춰버리는데 산업의 형태가 바뀌는 것은 자연스럽게 이루어지리라 생각합니다.
저자는 인플레이션과 디플레이션 시기에 뛰어난 수익률을 올릴 수 있는 금과 귀금속에 투자하라고 조언합니다. 주식이 폭락하면 급등하고 주식시장이 상승하면 하락하는 금값이지만 꼭 금에 투자 하라고 이야기 하면서 이 책의 감수자이기도 한 조한조 우리투자증권의 연구의원의 한국의 실정에 맞는 금 투자 방법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의 전세계적인 역사를 보더라도 금은 언제나 부의 상징이었기에 가장 좋은 투자 방법인 것 같습니다. 또 자원이 귀해질수록 자원의 가치가 높아지니 석유 개발 관련 회사들에 투자하라고 조언하고 있습니다.
이 책을 통하여 저자가 이야기 하는 내용들이 가설로 끝났으면 하는 바램이지만 최근 원자재와 그린 에너지가 주목을 받고 있고 호주와 같은 자원 강대국들의 환율이 올라가는 것 등 하나하나 짚어보면 결코 가설로 끝나지 않을 것이라는 것을 알수 있습니다. 섬뜻하게 느껴지기도 하는데 자원의 문제는 특정한 국가가 해결할 수 있는 문제가 아니라 전세계적으로 협력해야 하는 문제이기에 지금부터 라도 문제의식을 갖고 서로 협력하여 미래에 대한 준비를 한다면 슬기롭게 해결할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해 봅니다. 읽기 전에는 딱딱할 것 같은 느낌이 들기도 했지만 막상 읽어보니 어렵게만 느껴지는 세계 경제의 흐름을 한눈에 알수 있고 여러가지 예를들어 쉽게 설명하고 있어 경제에 대해 잘 알지 못하더라도 어렵지 않게 읽을 수 있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