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아이를 칭찬하는 법 꾸짖는 법 - 긍정적 사고를 키우는
하마오 미노루 지음, 이민영 옮김 / 비즈니스세상 / 2009년 5월
평점 :
품절
긍정적 사고와 마음이 건강한 아이로 키우는 44가지...
아이들을 키우다 보면 잘못한 점에 대해 화가 나서 꾸짖을 때도 있고 잘한 일에는 칭찬을 할 때도 있습니다. 하지만 화를 내는 횟수가 더 많고 심하게 화를 내는 경우도 있어 이러한 부분은 꼭 고쳐야 하는 부분이 아닌가 생각합니다. 아이를 칭찬할때와 꾸짖을 때도 방법이 있다는 말은 많이 들어 보았지만 구체적인 방법을 알고 있지는 않았기에 긍정적 사고를 키우는 아이를 칭찬하는 법 꾸짖는 법이라는 책의 제목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꾸짖을 때의 중요한 점은 꾸짖을 때 아이의 안색을 살피거나 아이에 따라 말을 바꾸거나 생각을 바꿔서는 안된다는 것입니다. 아이의 눈치를 보지 말고 자신의 신념을 확실히 이야기 할 때 아이의 마음에 선명하게 남게 된다고 합니다. 보통의 부모들은 아이를 꾸짖을 때 우는 아이의 모습이 안쓰러워 마음이 아프기도 하고 너무 심한게 아닌가 라는 생각이 들어 중단하는 경우가 많은데 꾸짖을 때는 확실하게 꾸짖어야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우리나라 사람들은 칭찬에 인색하여 잘못한 것에 대해서는 쉽게 말하면서 잘한 것에 대해서는 아무말도 하지 않습니다. 부모들 역시 잘할 때는 아무 말도 하지 않다가 잘못을 하면 화를 내는 경우가 대부분인데 아이들이 잘 놀고 공부하는 모습은 당연하다고 생각하기 때문이 아닌가 생각합니다. 칭찬의 파급 효과는 정말 크다는 것을 알고는 있었지만 이 책을 통하여 꾸짖을 때보다 칭찬할 때가 10배 이상의 효과가 있다는 것을 알고는 조금 놀라기도 했습니다.
아이들은 부모의 모습을 보고 배우며 닮는다는 것은 모두 아는 사실인데 아이들은 모든 것들이 호기심으로 다가 오기에 따라하는 경향이 있다고 합니다. 이러한 이유로 책을 좋아하는 아이로 키우고 싶으면 부모가 책읽는 모습을 먼저 보이고 집안에 책읽는 분위기를 조성해 자연스럽게 책을 읽는 습관을 가지도록 해야 하는 것 같습니다. 최근 거실에 TV가 사라지는 집이 많은데 좋은 변화라 생각합니다. 아이를 훌륭하게 키우는 방법이 담겨있는 책이지만 부모로서 지금까지 아이에게 어떻게 대했는지 한번쯤 뒤돌아 보고 부끄럽지 않은 부모가 되지 않아야 겠다는 생각을 하게 만드는 책이기도 한 것 같습니다. 표지에 쓰인 것처럼 엄마가 되려는 여성과 이미 엄마인 여성 모두에게 아이의 교육에 대한 지혜를 배울 수 있는 책이라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