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럴 땐 이런 책을 읽어라
박자숙 지음 / 창해 / 2009년 5월
평점 :
품절


이 책이 네 마음을 촉촉하게 해줄 거야... 억지로 책상 앞에 앉아 있지 말고 이 책을 읽어봐... 마음이 힘든 사람들에게 일러주는 엄마표 독서 처방전 40가지...

책과 가깝게 지낸다는 것을 아는 친구들이나 주변 사람들로 부터 가끔 좋은책을 추천해 달라는 말을 들을 때가 있습니다. 절친한 사이인 경우에는 괜찮지만 대부분 대략 난감 하다는 생각이 들더군요... 물론 제가 추천할만한 도서가 있기는 하지만 사람마다 좋아하는 장르의 책이 다르고 저의 느낌이 좋다고 해서 꼭 다른 사람도 좋아할거란 법은 없기에 조심스러운게 사실입니다. 하루에도 수십권씩 쏟아지는 신간들... 이 책은 이러한 환경속에서 어떤 책을 읽어야 할 지 몰라 책 선택에 어려움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이나 청소년에서 대학생까지 많은 사람들에게 독서에 대한 친절한 안내서가 될거라 생각합니다. 그리고 책의 제목에서도 알 수 있듯이 상황이나 심리상태에 따라 읽으면 좋은책들이 여러권 소개되어 있어 책을 선택할때에 많은 도움이 될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이 책은 저자 박자숙님이 아들의 기숙사 생활로 대화시간이 거의 없어 엄마의 마음속 응원을 담아 아들에게 3년간 교육적인 내용의 편지를 써 보냈는데 그 중 책과 관련한 편지를 뽑아 10대의 자녀가 겪는 혼란과 좌절, 방활 등을 함께 이야기하고 책을 통하여 부모와 자녀가 해결의 실마리를 찾아가는 과정을 담고 있습니다. 3년간이나 아들에게 편지를 썼다니 정말 부럽기도 하고 사랑이 느껴지기도 합니다. 모두 4개의 큰 챕터로 구성되어 있는데 첫번째 꿈을꿔! 에서는 청소년기에 한번쯤 생각해보는 불확실한 자신의 미래를 걱정하는 마음이 들때 읽고 희망을 찾고 꿈을 갖을 수 있도록 해주는 누가 내 치즈를 옮겼을까, 연금술사, 닥터 노먼 베쑨, 사람은 무엇으로 사는가, 폰더씨의 위대한 하루, 마시멜로 이야기 등의 책이 소개되어 있고 두번째 눈을 떠! 에서는 세상과 자신의 처지에 대해 정확하게 관찰하고 분석할 수 있고 자신과 주변을 따스한 마음으로 바라보고 현재 자신의 존재에 대해 긍정적인 마음을 갖을 수 있게 해주는 지식 e, 미학 오디세이, 앵무새 죽이기, 카네기 인간관계론 등의 책이 소개되어 있습니다. 세번째 힘을 내! 에서는 현실로부터 오는 힘겨운 일상과 그와 마주하는 자신에게 용기를 갖게 해주는 모리와 함께한 화요일, 말테의 수기, 화, 오체 불만족 등의 책이 소개되어 있는데 현대를 살아가는 모든 사람들에게 필요한 책들이 아닌가 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리고 네번째 짬을 내! 에서는 일상에 지쳐 삶의 활력소가 필요하거나 영혼을 살찌울 수 있는 공중그네, 모모, 내 영혼이 따뜻했던 날들, 나의 라임 오렌지나무 등의 책이 소개되어 있습니다. 읽어본 책이 많았지만 아직 읽지 못한 책들도 있어 읽어보아야 겠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현대인들은 의학의 발달로 인하여 거의 모든 신체적 병은 치료할 수 있지만 마음의 병은 치료하지 못하고 가슴속에 쌓아두고 있습니다. 최근에 독서로 마음의 병을 치료하는 책을 읽게 되었는데 양서를 읽으면 마음의 변화를 겪게 되어 긍정적인 생활로 변화하게 되고 삶의 변화로 이어진다고 합니다. 마음의 병을 안고 살아가는 현대인들이 이 책을 참고하여 자신이 처한 상황에 맞게 책을 잘 선택하여 읽는다면 많은 도움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