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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은 부하직원에게 맡겨라 - 활기 넘치고 잘 나가는 회사로 만드는 조직관리의 비결
우쓰미 마사토 지음, 전경아 옮김 / 황금여우 / 2009년 6월
평점 :
품절
성장, 발전하는 회사를 위한 맞춤형 인사 및 노무관리 컨설팅...
일은 부하직원에게 맡겨라... 책의 제목만 보면 권한위임에 관한 책인 것 같지만 리더와 부하직원과의 관계, 경영자 혹은 상사와 사원 사이의 커뮤니케이션의 핵심, 부하직원의 관리 등 조직구성원 사이의 관계를 원활하게 해주는 원리에 관한 내용입니다. 보통 사람들이 생각하기를 성공한 기업의 리더들은 새로운 비젼과 전략을 잘 짤거라고 생각하기 쉽지만 이러한 생각과는 달리 적임자를 적합한 자리에 배치하는 것부터 시작한다고 합니다. 비젼과 전략은 이 이후에 생각하구요... 요즘 인재경영 이라는 말을 많이 듣게 되는데 사람이 가장 중요한 자산이라고 생각하는 기업이 비약적으로 성장한다고 합니다.
이 책은 모두 2부로 구성되어 있는데 1부 이 시대의 유능한 리더의 조건에서는 리더와 부하직원의 관계와 커뮤니케이션을 다루고 있습니다. 리더와 부하직원의 관계에 있어 핵심은 신뢰에 있는데 리더가 부하직원을 믿어야 부하직원으로부터 믿음을 얻을 수 있습니다. 보통 부하직원이 믿음이 가야 신뢰 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 책에서는 리더가 먼저 믿음을 보여 주어야 한다고 이야기 합니다. 간혹 역할 분담을 하지 않고 모든 일을 혼자서 처리하는 사람을 볼 수 있는데 이렇게 하면 일의 효율성도 떨어지고 일처리도 똑바로 이루어지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얼마전에 읽었던 팀장 리더십에 관한 책에서도 이러한 내용을 볼수 있었는데 일은 부하직원에게 맡기고 리더는 관리 감독하는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고 합니다. 이 책에서는 부하직원에게 일을 맡겼다면 일단 일이 실패한다고 생각하고 부하직원이 실패한 부분을 자신이 메우면 된다는 각오로 시작해보자고 하고 있습니다.
2부 이 시대의 일 잘하는 조직의 조건에서는 개인들의 집합체로서 조직을 바라보고 있습니다. 개인을 믿고 일을 맡기듯 조직을 믿고 일을 맡겨야 한다고 하는데 이렇게 하기 위해서는 공동의 목표가 있어야 하고 개개인이 열정을 갖도록 유도해야 한다고 합니다. 조직이 서로 믿고 발전하기 위해서는 어떤 일이 벌어졌을 때 범인을 찾지 말고 해결책을 찾으라고 합니다. 대부분의 조직에서는 누군가에게 책임을 지우고 자신은 아무 연관이 없다는 것을 해명하기 위해 해결책이 아니라 범인을 먼저 찾습니다. 이렇게 하면 자연스럽게 서로의 신뢰는 깨지기 마련이라 합니다. 그리고 수다는 직장내의 활력소이자 정보공유의 원천이라 하면서 직장에서 수다를 떨라고 합니다. 직장내에서의 수다는 일을 하면서 갖게 되는 의문점이 이야기를 나누는 동안에 풀리면서 명확해진다고 합니다.
대부분의 직장인들은 일이 힘든것 보다 사람관계에서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다고 합니다. 신뢰와 믿음, 그리고 대화의 결여에서 이러한 문제가 시작된다고 볼 수 있는데 이 책에서 조언하는 내용들을 실천하는 기업에서는 직장생활이 즐거워지지 않을까 생각해 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