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초등 입학전 읽기능력이 평생성적을 결정한다
이정균 지음 / 미르북스 / 2009년 4월
평점 :
절판
평생성적을 결정하는 연령별 독서지도 지침서...
우리나라 부모들은 특히 교육열이 높아서 어려서 부터 자식의 교육에 관한 것이라면 무엇이든 해주고 싶어합니다. 어려서부터 교육이 중요하기는 하지만 조기교육 열풍으로 인하여 간혹 너무 극성인 부모들을 볼때면 조금 안타까운 마음이 들기도 하고 어떤 사람이 이거 좋다더라 하면 이것도 시키고 저것 좋다더라 하면 저것도 시키고... 귀가 얇은 부모들이 많기 때문에 제대로 된 방법으로 아이들을 가르치는지 의문이 들때도 있습니다. 저 역시 주위에서 하는 말에 귀가 솔깃하는 경우가 많습니다만... 저를 포함하여 갈팡질팡하는 부모들이 반드시 읽어봐야 할, 이 책을 만나게 되어 많은 도움을 받았습니다.
첫 아이가 초등학교 입학할 즘 되면 우리나라의 모든 엄마들은 걱정이 앞서는 것 같습니다. 초등학교에서 공부를 잘 할런지, 새로운 환경에 잘 적응 할런지, 친구들과 사이좋게 지낼수 있을지... 등등 그 중에서도 공부를 잘 하는것이 최대의 관심사입니다. 이러한 생각을 가지고 있기에 요즘 어린이들은 어려서부터 선행학습 이라고 하여 초등 저학년에 배울 것들은 이미 알고 학교에 입학하게 됩니다. 이렇기 때문에 시험성적은 잘 나오는데 창의성이나 관찰력 그리고 인성등은 많이 뒤쳐지게 된다고 합니다.
이 책은 초등 국어교과서 집필위원으로 참여했으며 아이들과 책으로 소통하는 교사로 재직중인 이정균 선생님이 쓴 책인데 초등학교에서 배우는 것중 가장 중요한 것인 기본적인 학습태도와 인성은 읽기능력을 통하여 길러 진다고 합니다. 읽기는 자연스럽게 배우는 것이라는 생각과 읽기능력 하니 단순히 책을 읽는 능력을 생각할 수도 있는데 책 뿐만이 아니라 눈에 보이는 모든 것을 이해하는 과정을 읽기능력 이라고 합니다. 아이들의 읽기 능력은 들어서 무엇을 아는 단계, 언어 활동의 경험으로 아는 단계, 언어 변화로 아는 단계, 혼자 책을 읽기 시작하는 단계, 읽기를 통해 다른 것을 배우는 단계, 조절해서 읽는 단계로 발전해 나간다고 합니다. 저자는 읽기 능력의 중요성과 체계적인 과정을 설명하면서 0~2세, 3~4세, 4~5세, 7~초등입학전의 연령대 별 읽으면 좋은 책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또한 아이에게 책을 읽어 줄때 아이와 눈을 마주치는 것도 중요하다는 것도 이야기 하고 있습니다. 추천하는 책의 추천 이유와 읽어야 하는 이유, 아이와 엄마 사이의 교감을 나눌 수 있는 팁, 활용방법 및 추가 교재등을 자세하게 설명하고 있습니다. 저자가 추천한 책들은 잘 모르는 책도 있었지만 거의 대부분이 좋다는 입소문으로 인하여 많이 읽혀지고 있는 책이 대부분이더군요...
아이가 책을 좋아하는 습관을 들이기 위해 아이와 함께 서점을 가는 경우가 많은데 막상 어떤 책을 선택해야 할지 고민하는 경우가 많았는데 하루에도 수십권씩 출판되고 있는 책들 중에서 우리 아이에게 꼭 맞는 책을 선택하는 법을 알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초등입학 전의 내용을 담고 있는 이 책에 이어 초등학생을 위한 책도 출판되기를 기대해 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