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새로운 자본주의에 도전하라 - 영악한 자본주의 뒤집기
전병길.고영 지음 / 꿈꾸는터 / 2009년 4월
평점 :
절판
세계적인 경제 위기... 전세계 사회 시스템을 변화시키고 있는 새로운 자본주의...
새로운 자본주의에 도전하라!... 이 책을 읽는 동안 얼마전에 읽었던 재클린 노보그라츠의 블루스웨터가 생각났습니다. 극심해지는 빈부격차의 시대에 고기를 나눠주는 것이 아닌 고기 잡는 법을 전수하는 아름다운 기업의 길을 볼 수 있었는데 이 책이 말하고자 하는 내용과 큰 틀이 같기 때문인 것 같습니다.
영국의 경제학자 케인즈는 자본주의 사회를 ’"이리 떼의 자유가 양 떼에게는 죽음을 뜻하듯 경제적 자유의 이름으로 벌어지는 약육강식의 무제한적 경쟁은 승자의 탐욕과 패자의 굶주림으로 양극화 될 뿐"이라고 표현한 바 있습니다. 그의 말처럼 현대사회는 소득의 불균형, 환경파괴, 공동체 붕괴, 인간소외 현상 등 양극화의 정점을 달리고 고착화된 문제들 속에서 우리의 삶 또한 피폐해지고 있습니다.
사회적 기업.. 최근에 이 말이 자주 등장하기에 한번쯤은 들어 보았을 거라 생각합니다. 기업이 이윤 추구를 위해 비즈니스 활동을 하는데 그와 더불어 이윤을 사회에 환원하는 것도 동반되어져야 한다는 것... 최소비용으로 최대효과를 지향하는 것이 경제의 기본 개념이기에 기업은 이윤의 극대화를 위해서 남을 이기지 않으면 살아남기 힘든 시대가 되었습니다. 이렇게 냉횩하고 처절한 상황이다보니 지금까지 대다수의 기업들이 살아남기 위하여 무한경쟁 속에서 경영되어져 왔는데 이제는 많은 사람들이 자본주의의 폐단을 인정하고 모두가 함께 더불어 건강하고 잘 살 수 있는 사회를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인정하고 있습니다.
이 책을 통하여 위코노미라는 단어를 접할 수 있는데 우리의 We와 경제의 Economy를 합성하여 만든 위코노미(WEconomy)는 시대의 흐름 속에서 자본주의가 만들어낸 문제들을 해결하려는 새로운 움직임을 담아 희망을 제시하고 찾고자 하는 두 저자의 희망이 담긴 대표적인 단어입니다. 이 책은 사회적 기업, 사회책임투자, 공정무역 등 많은 사람들이 일정 분야에 대해 중점적으로 써 냈던 개별 분야들이 서로 어떻게 관계를 맺고 있으며 그들 간의 역할 조합을 통해 어떤 결과를 도출하는지 구체적으로 정리 되어 있습니다. 저자가 주장하는 핵심은 과거 수익과 효율성 중심으로 성장해 온 자본주의가 많은 폐단으로 인하여 이제는 변할 수 밖에 없는 상황이고 스스로 변해야 하는 시기가 왔는데 그 방법이 바로 사회책임, 공존의 태도라는 것입니다.
자본주의를 비판하거나 대안 경제에 대해 이야기하는 다른 도서들을 읽어 본적이 있지만 조금 무거운 주제이니 만큼 딱딱한 느낌이 있었는데 이 책은 이러한 주제에 대하여 새로운 자본주의를 실천해온 선례를 담고 있고 적절한 사진들로 이해를 돕고 있어 읽는데 어려움이 없었습니다. 모두가 건강하게 잘 사는 것은 말처럼 쉽지만은 않지만 어느 한 부분의 생태계가 무너지면 모두 생존하기 어렵다는 것은 누구나 알고 있는 사실이기에 모두가 잘사는 위코노미가 하루 빨리 정착되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